직소(Jigsaw) Ⅱ 모형과 반응 중심 교수 학습 방법을 통한 윤선도의 만흥 가르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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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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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소(Jigsaw) Ⅱ 모형’과 ‘반응 중심 교수 · 학습 방법’을 통한
윤선도의 <만흥> 가르치기
1. 들어가며
국어 교육에서 문학이 차지하는 비중은 상당히 크다. 물론 지금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의 국어사용영역과 문법 영역의 비중 역시 커지는 추세이지만, 이전까지 문학은 국어 교육을 대표하는 영역이었고, 지금도 그 중요성은 별로 줄어들지 않았다. 문학이 이렇게 중요한 이유는 문학이 어떠한 지식을 강요하거나, 그것을 바탕으로 적용을 하는 차원이 아니라,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감상함으로써 학생들의 심미적 영역과 심성 정화에 도움을 주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런데 문학 중에서도 현대문학은 이러한 문학의 본연적 역할에 대한 기대가 큰 반면, 고전문학의 경우 똑같은 문학인데도 불구하고, 학생들이 받아들이거나 교사가 가르치는데 현대문학과는 다른 차원으로 접근이 이루어졌었다. 그 이유는 아마 고전문학에 쓰인 언어가 지금의 언어와는 다르기에, 우리는 외국어를 공부하듯이 먼저 고전에 쓰인 언어의 해석을 한 다음 비로소 작품을 제대로 마주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고전을 가르칠 때에는 고전을 제대로 받아들일만한 준비 이후 문학을 문학으로 접근하는 수업 방법이 필요할 것이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바로 ‘직소(Jigsaw) Ⅱ 모형’과 ‘반응 중심 교수 · 학습 방법’이다.
2. 직소(Jigsaw) Ⅱ 모형
직소 모형은 대표적인 협동학습 모형으로 처음에 Aronson이 고안했다. 일명 퍼즐게임, 과제분담학습이라고도 하는데, 처음 직소(Jigsaw) Ⅰ 모형의 경우 아래와 같이 구성되었다.
<소집단 구성> → <학습과제 분담> → <전문조 활동> → <모집단으로 재소환> → <협동학습> → <개별시험 및 개별보상>
이러한 직소(Jigsaw) Ⅰ 모형은 학습의 상호 의존성이 높다는 특성과 함께 보상의 상호의존성이 떨어진다는 점이 지적되었다. 왜냐하면 이 모형은 협동학습을 통해 서로가 서로를 도와주는 것이 핵심인데, 개별시험 및 개별보상을 해버리면 조를 정해서 협동을 하는 의의가 사라지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이러한 점을 개선한 것이 바로 직소(Jigsaw) Ⅱ 모형이다. 직소(Jigsaw) Ⅱ 모형의 핵심은 바로 Slavin이 고안한 ‘STAD 수업모형’을 사용한 점이 직소(Jigsaw) Ⅰ 모형과의 가장 큰 차이점이다. STAD 수업모형은 학생 · 팀 성취과제 분담모형으로, 아래와 같이 구성된다.
<소집단 구성> → <학습안내> → <협동학습> → <퀴즈> → <개별 · 팀 향상 점수> → <집단보상>
이 모형에서 개별 · 팀 향상 점수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만약 한 집단에 1등, 20등, 40등인 학생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할 때 협동학습 후 1등이 97점에서 96점으로, 20등이 70점에서 71점으로, 40등이 20점에서 24점으로 성적변화를 보였다면, 1등은 -1, 20등은 +1, 40등은 +4로 이를 합친 +4가 집단의 점수가 되는 것이다. 즉, 학생들의 점수를 절대적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그 학생의 수준을 고려하여 향상의 폭을 점수화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나온 집단 점수로 집단 보상을 해주면 학습의 상호 의존성은 높으면서 보상의 상호의존성 또한 높아지므로, 직소(Jigsaw) Ⅰ 모형의 단점인 개별시험 · 개별보상의 한계를 넘을 수 있다.
이렇게 ‘직소(Jigsaw) Ⅰ 모형’과 ‘STAD 수업모형’을 합친 ‘직소(Jigsaw) Ⅱ 모형’은 아래와 같이 구성된다.
<소집단 형성> → <과제분담> → <전문조 활동> → <모집단 재소환> → <협동학습> → <퀴즈> → <개별 · 팀 향상 점수> → <집단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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