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국어과교육)반응중심학습,역할놀이학습,개별화학습,전문가협력학습, 국어교육(국어과교육)문제해결학습,창의성계발,가치탐구학습,직접교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1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 학습전략, 사회과교육 학습전략, 미술과교육 학습전략, 과정중심쓰기학습전략,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전략, 토론학습전략
-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개념,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도입배경,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국어과, 영어과, 수학과, 사회과 교수학습모형,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평가, 과제, 시사점 분석
- [중학교][중등][국어교육][국어과][국어]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 교육과정운영, 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 교수학습모형, 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 지도방법과 유의점, 중학교 국어교육(국어과) 제6차교육과정과 제7차교육과정 비교
- 문학교육의 이론적 고찰
- [수업전략][수업방법][교육]영어과(영어교육),국어과(국어교육) 수업전략, 수학과(수학교육),사회과(사회과교육),실과(실과교육) 수업전략 분석
- 목차
-
Ⅰ. 국어교육(국어과교육) 반응중심학습
1. 개요
2. 절차
3. 적용의 유의점
Ⅱ. 국어교육(국어과교육) 역할놀이학습
Ⅲ. 국어교육(국어과교육) 개별화학습
1. 개별화 학습의 개념
2. 개별화 학습의 특성
3. 개별화 학습 방법
1) 자율 학습 계획
2) 자기 주도적 학습
3) 학습자 중심의 프로그램
4) 학습자의 자기 진도
4. 개별화 수업의 실제
1) 발전 과제 학습
2) 능력별 학습(수준별 학습)
Ⅳ. 국어교육(국어과교육) 전문가협력학습
1. 계획하기(모집단)
2. 탐구하기(전문가 집단)
3. 서로 가르치기(모집단)
4. 정리하기(전체)
Ⅴ. 국어교육(국어과교육) 문제해결학습
1. 문제 확인하기(문제 파악하기)
2. 문제 해결 방법 찾기(문제 추구하기)
3. 문제 해결하기(문제 해결하기)
4. 일반화하기(적용․발전시키기)
5. 예습적 과제 파악하기
Ⅵ. 국어교육(국어과교육) 창의성계발학습
Ⅶ. 국어교육(국어과교육) 가치탐구학습
1. 가치탐구 학습의 개념
2. 가치탐구 학습의 과정
1) 선택하기 과정
2) 긍지 갖기
3) 행동하기
4) 내면화하기
3. 적용상의 유의점
Ⅷ. 국어교육(국어과교육) 직접교수법
1. 설명하기
2. 시범보이기
3. 질문하기
4. 활동하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국어교육(국어과교육) 반응중심학습
1. 개요
이 유형은 수용 이론이나 반응 이론에 근거한 것으로 문학 작품을 가르칠 때 학습자들 각자의 반응을 최대한 존중하는 데 초점을 둔다. 학습자들은 서로 다른 지식이나 경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문학 작품에 대해 서로 다른 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많이 있다. 이 경우에 처음에는 반응을 보일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주는 데 초점을 두고, 점차 자신의 반응을 명료화하면서 심화시켜 일반화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물론 학습자들 각자의 반응을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게 되면 ‘해석의 무정부 상태’가 초래될 수 있다. 어떤 시나 이야기를 읽고 난 다음의 반응이 개인마다 다를 수밖에 없다고 한다면, 지나치게 텍스트 요인을 간과하게 된다. 그러므로 각자의 반응을 존중하되, 동료들 간의 충분한 협의를 거쳐 자신의 반응을 검증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절차
과 정
주 요 활 동
반응의 형성
학습 문제 확인
배경 지식이나 경험 활성화
작품 개관 및 작품 읽기
반응의 명료화
작품에 대한 개인적 반응의 표현
반응에 대한 토의(질의/응답)
토의 내용정리(반성적 쓰기, 그리기 등)
반응의 심화
다른 작품과 관련짓기(작품 개관 및 읽기)
토의하기
반응의 일반화
일반화 가능성 탐색
일반화
3. 적용의 유의점
이 유형은 국어과에서 문학적인 텍스트를 다룰 때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시나 이야기를 읽으면서 글의 주제나 인물 등에 대해 다양한 반응이 나올 수 있는 경우에 좀더 적합할 것이다.
- 참고문헌
-
◈ 경규진, 반응 중심문학 교육의 방법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3
◈ 김재봉, 가치 탐구 학습법의 적용방안 연구, 국어교육연구, 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구어교육학회, 2000
◈ 김경자 외,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의 기초, 교육과정연구, 1997
◈ 박영목·한철우·윤희원,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탐구, 교학사, 1995
◈ 이경화·한명숙, 국어과 창의적 사고력 신장 프로그램 개발 방안, 전라북도교육청 편, 국가정책과제 수행을 위한 제 2차 창의성 계발 워크숍 자료, 2002
◈ 이채연, WBI(Web-Based Instruction)를 이용한 국어교과 개별화 수업설계와 활성화 방안, 국어교육 96,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