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문학영역, 문학과목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10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교과서 차례분석
2.대단원 표지
3.단원 도입부
4.도입학습
5.소단원 본문
6.학습활동-내용확인
7.형성평가 및 자기 점검 학습
8.선택학습 및 심화학습
9.단원의 마무리
본문내용
도입학습

교학사(김)

원리학습
1.갈등의 개념
소설에서 갈등이란, 인물의 심리나 인물 서로 간의 의견이 얽혀 있거나 대립되어 있는 상황을 만한다.
작가는 소설 속에서 인물들이 겪근 갈등을 통해 주제를 드러내기 때문에 소설에서 갈등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소설의 갈등에는 한 인물의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내적 갈등'과 주인공과 그를 둘러싼 외부적인 요인(개인,사회,운명 등)이 원인이 되어 생기는 '외적 갈등'이 있다.
예를 들면, 옛이야기 '토끼전'에서 토끼가 거북이 등을 타고 용궁으로 들어가기 전에 고민하는 것은 내적 갈등이며, '백설공주'의 '백설공주'와 '왕비'의 갈등은 외적 갈등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 국어과 교육과정과 문학 교육
  • 국어교육론 기말리포트 차 례1.국어과 교육과정과 문학 교육(1) 2011 교육과정과 문학 교육(1)- 공통 교육과정의 ‘문학’영역(1)- ‘국어Ⅰ’,’국어Ⅱ’과목의 문학 교육 내용(1)- ‘문학’과목의 교육 내용(1)- 문학의 수용과 생산2.수업 문학Ι 3-(2) 시의 수용과 생산 활동(1) 수업 구성(1)- 교과서 및 단원 선정(1)- 학습 목표 제시 및 단원 개관(1)- 본문 학습(1)- 학습 활동(1)- 수업 시연(1)- 단원 마무리(2) 질문 및 보완사항3.수업 문학Ι 4-(

  • [교육론] 제7차 국어과교육과정 내용체계에 따른 학년별 내용 분석 및 제안
  • 국어과 교육 과정 분석7차 교육 과정은 국어과 교육의 내용을 크게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국어지식, 문학 영역으로 구분하고 각 영역의 교육 내용을 앞에서 언급한 내용 체계를 바탕으로 선정하여 일정한 원리에 따라 조직한다. 언어 기능 영역의 교육 내용은 본질 , 원리 , 태도 의 세 범주로 구분하고 본질 범주에서는 주로 명제적 지식 요인, 원리 범주에서는 언어 기능 수행에 보다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방법 및 절차에 관한 지식 요인, 태도

  • [문학교육론] 김동리의 『무녀도』의 분석과 교수학습
  • 교육과정은 이전에 비해 국어 활동에서의 문화 요소를 강조하고 있는데, 이 중 문학 영역이 문화 요소가 가장 현저하게 작용하는 영역일 것이다. 이 점을 염두해 두면서 단순 지식 전달의 수업이 아닌, 어떻게 하면 학생들의 창의성과 자율성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해주며 문학에 대한 생각을 ‘외우기->시험->점수’ 가 아닌 자신들의 일상생활에 내면화시킬 수 있을까라는 고민을 해 보며 본격적으로『무녀도』 현재, 『무녀도』는 18종 문학교과서 중,

  • 구비문학-설화, 민요 2009 개정 문학 교과서 분석
  • 과정과 2009개정 교육과정 4. 교과서 수록 양상4.1 작품별 수록 양상4.2 성취기준별 수록 양상5. 교과서별 활동 분석5.1 설화5.1.1 신화5.1.1.1 단군신화5.1.1.2 주몽신화5.1.2 전설5.1.2.1 조신설화5.1.3 민담5.1.3.1 이야기보따리5.2 민요5.2.1 기능요5.2.1.1 시집살이노래 5.2.2 비기능요5.2.2.1 정선아리랑6. 교과서 수록 양상의 특징과 문제점 7. 대안방안의 제시8. 결론 1. 서론고등학교 ‘문학’교과는 공통 교육과정의 ‘국어’ 과목 중에서 ‘문학’영역을

  • 고등 2학년 고전 수업 지도안 및 수업실연
  • 및 유의점5. 교학사 고전 교과서 구성6. 이전 학년과의 연계: 중1-3학년군 사회과 내용Ⅱ. 수업의 구성 및 계획1. 대상설정2. 단원의 개관3. 국부론을 선택한 이유4. 교육과정과 연계된 수업 계획Ⅲ. 2차시 교수-학습 지도안Ⅳ. 활동지Ⅴ. 논술과제Ⅰ. 교육과정 분석1. 고전 영역의 의의 및 목표‘고전’은 우리나라와 세계의 고전을 제재로 한 통합적인 국어 활동을 통해 교양인이 갖추어야 할 수준 높은 국어 능력을 심화하는 과목이다.‘고전’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