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현대시 방언][현대시 시적 화자][현대시 대표적 시인][초현실주의]현대시의 개요, 현대시의 형태, 현대시의 특징, 현대시의 방언, 현대시의 시적 화자, 현대시의 대표적 시인, 현대시와 초현실주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현대시의 개요
1. 자유시형식의 논의
2. 문예동인지와 시집의 출간
3. 개아의 정서와 자유시의 정착
4. 주요한과 자유시형식의 실험
5. 폐허동인과 데카당스
6. 백조동인과 낭만적 감상주의

Ⅱ. 현대시의 형태

Ⅲ. 현대시의 특징
1. 개화 가사의 등장
2. 창가의 등장
3. 신체시의 등장
4. 자유시형(自由詩形)의 확립

Ⅳ. 현대시의 방언

Ⅴ. 현대시의 시적 화자
1. 퍼소나의 역할
2. 시적 화자와 시적 청자

Ⅵ. 현대시의 대표적 시인
1. 조향
2. 이봉래
1) 당신은 아는가
2) 청계천
3. 김규동
1) ‘내면의 기하학’
2) 어머님전상서, 북에서 온 어머님 편지, 빈 손
4. 김춘수
1) ‘경가’, ‘온실’
2) ‘구름과 장미’, ‘밤이면’, ‘서풍부’
3) 꽃
4) 베고니아의 꽃잎처럼, 부다페스트에서의 소녀의 죽음
5) 동국
6) 릴케의 장
7) 인동잎, 라일락 꽆잎, 처용
5. 구상
1) 길, 여명도, 수난의 장
2) 초토의 시
3) 밭 일기
4) 한 알의 사과 속에는
6. 한하운
1) 전라도 길
2) 데모
3) 삶
4) 파랑새
5) 보리피리
7. 조병화
1) 억조, 해녀, 귀가 커서, 낙엽에 누워 산다, 주점, 인간피고
2) 하루만의 위안
3) 밤의 이야기
4) 헤어지는 연습을 하며
5) 의자
6) 남남
7) 시집<나귀의 눈물>
8. 김윤성
1) 신록
2) 장면
3) 일하던 사람은

Ⅶ. 현대시와 초현실주의
1. 구조론적 관점
2. 모방론적 관점
3. 표현론적 관점
4. 효용론적 관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현대시의 개요

1920년대는 한국시가 근대적 자유시의 실험과 그 정착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프랑스 상징주의 시와 롱펠로우시의 본격적인 번역 소개와 함께 러시아 근대시 및 타고르 시의 이입은 한국 근대시형서기에 큰 영향을 미친다. 기미독립운동은 민족의 잠재력 역량을 보인 대거사였고 봉건적 왕조국가의 붕괴를 예고한 민중운동이었다. 우리의 근대시, 자유시의 정착은 이런 시대정신을 바탕으로 형성되게 된다.

1. 자유시형식의 논의

자유시 형식의 논의는 백대진, 김안서, 황석우 등에 의해서 비롯된다. 백대진은 프랑스 상징파 시인들을 소개하는 글에서 “상징주의는 자유시로다”라고 하여 자유시 형식에 대한 최초의 발언을 한다. 이어서 태서문예신보에 실린 최근의 태서시단에서도 상징주의는 자유시의 기수로서 어떤 모델에 부합되지 않는 개인적 인상을 수립하고 각기의 표현법을 찾아 시형의 제국을 파기하고 새로운 시풍을 수립하게 된 것, 이것이 자유시형을 확립하게 된 계기임을 강조한다.




≪ … 중 략 … ≫




Ⅱ. 현대시의 형태

한국 근·현대시의 형태에 관한 연구는 다른 분야에 비해 연구가 부진했던 것으로 보인다. 이 분야의 최초의 업적은 김춘수에 의해서 이루어졌는데 그는 󰡔한국현대시 형태론󰡕에서 개화기의 창가부터 6.25 이후까지의 시를 대상으로 하여 각 유파의 율격과 형태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를 살폈다. 여기에서 그는 창가를 ‘불완전한 정형시, 서구의 근대적 시형태로 접근해 가는 과정’으로 설명하고 신체시는 ‘기형적인 자유시 내지 준자유시’로서 심리적으로는 퍽 불안하며 역사적으로는 진보적인 형태라고 하였다. 또 자유시의 경우에는 율적 산문이, 김소월에 와서는 전통율조가 새롭고 완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문학파에서는 산문시의 가능성, 30년대 모더니즘에서는 자동기술법이, 생명파와 청록파에서는 형태적 무관심 또는 민요조의 완성, 현대에 와서는 형태의 무정부상태라고 진단하였다.
참고문헌
ⅰ. 김재홍(1986), 한국 현대 시인 연구, 일지사
ⅱ. 김용직(1974), 한국현대시연구, 일지사
ⅲ. 김동우(2010), 현대시의 방언과 공간적 상상력, 한국시학회
ⅳ. 고명수(2005), 초현실주의와 한국 현대시, 문학사상사
ⅴ. 박철희·김시태(1995), 현대시의 이해, 탑출판사
ⅵ. 한계전 외(1998), 한국 현대 시론사 연구, 문학과지성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김광균 연구 김광균의 시에 대한 인식을 중심으로 김광균 생애 김광균 1930년대
  • 시를 바라보는 태도32. 형태의 사상성53. 회화성과 조형성6Ⅴ. 결 론9※ 참고문헌10I. 서 론퇴색한 성교당의 지붕 위에선분수처럼 흩어지는 푸른 종소리우리가 고등학교 때 보았던 김광균의 ‘외인촌’의 일부이다. 모더니즘 시인의 대표주자로 널리 알려져 있는 김광균은 회화적 이미지에 도회적 감각과 낭만적 서정성을 가미한 독특한 시풍으로 우리 근대 시 역사에 한 획을 그은 시인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김기림은 김광균이 현대의 방언

  • [현대시론][시적 화자][모더니즘][김기림][박인환][김규동][시론]현대시론과 시적 화자, 현대시론과 모더니즘, 현대시론과 김기림 시론, 현대시론과 박인환 시론, 현대시론과 김규동 시론 분석(현대시론, 시적 화자)
  • 현대시론과 시적 화자, 현대시론과 모더니즘, 현대시론과 김기림 시론, 현대시론과 박인환 시론, 현대시론과 김규동 시론 분석Ⅰ. 개요Ⅱ. 현대시론과 시적 화자Ⅲ. 현대시론과 모더니즘1. 모더니즘의 발생2. 전후 모더니즘Ⅳ. 현대시론과 김기림 시론Ⅴ. 현대시론과 박인환 시론1. 대중에게 친숙한 모더니스트, 박인환2. 박인환 시의 특징Ⅵ. 현대시론과 김규동 시론참고문헌Ⅰ. 개요박인환(朴寅煥)은 초기시로부터 현실에 대한 저항적 태도를

  • [현대시론] 중 고등학교 현대시 작품 분석
  • 시, 서정시, 회화적, 상징적- 6연 12행의 구성. 내재율, 시각적 심상 - 배경 : 시간 (계절 - 여름, 공간 - 내 고장) - 제재 : 청포도- 주제 : 오랜 소망의 시련에 대한 기다림(조국 광복에 대한 염원), 풍요롭고 평화로운 현실에의 갈망- 작중 화자 : 나 (시인자신)- 성격 : 낭만적, 서정적, 상징적, 감각적(시각적)- 표현 : 청, 백의 선명한 색채의 대조(3연)전통적 소재를 이용하여 정감어린 고향의 분위기를 표현함.- 시상의 흐름(짜임)1연 : 청포도로 연상되

  • 1910~70 시인별 주요작품정리
  • 시간이다. 양자의 대조를 통하여 봄 밤에 느끼는 섬세한 애상이 표현된다. * 밤만도 애달픈데 * 봄만도 생각인데(애달픈 심정을 드러냄)희망이 없는 암담한 현실에서 봄은 생각에만 그친다. 시적 화자의 애달픈 심정을 표현한 시구다. -데의 각운이 나타난다. * 날은 빠르다.(덧없음, 아쉬움) * 봄은 간다.(덧없이 가는 세월의 무상감을 표현하는 시구다.) * 깊은 생각은 아득이는데(아득하기만 한데, 시인이 창조한 시적 허용어) 저 바람에 새가 슬

  • [시가교육론] 한국현대시 52편부터 100편까지
  • 시도를 보이지 못한다. 종소리라도 들려온다면 그것을 매개로 하여 상승을 시도해 볼 만한테 종소리조차 들려오지 않는다고 했으니 그럴 가능성도 없는 것 같다. 이런 상태에서 화자는 휘파람이나 불며 서성거릴 뿐이다. 서성거리는 것은 어떤 목적을 향해 가는 상승의 움직임도 아니고 목적을 포기하고 주저앉는 하강의 움직임도 아니기에 목적 없는 수평적 움직임에 해당한다. 휘파람 역시 서성거림처럼 의미 없는 소리에 불과하다. 이것은 뚜렷한 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