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용] 정지용의 문학과 시 세계 감상 및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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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정지용의 시론

Ⅱ. 정지용 시의 변모과정

1. 초기시 - 이미지즘의 시
2. 중기시 - 신앙시
3. 말기시 - 동양적 정신으로의 회귀

Ⅲ. 정지용 시의 구현 양상과 특징

1. 정지용 동시의 구현 양상
2. 정지용 동시의 율격적 특징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의 시는 서구적 방법을 많이 수용하고 있지만 그의 시론은 거의 철저한 동양의 전통적 시론에 닿아있다. 성정론, 수양 등 전통적 시정신의 강조는 그의 시의식의 궁극적인 기반이 도양적 전통에 있음을 알려주는 것이다. 해방 이후에는 이전의 순수시의 옹호와는 달리 목적 문학을 강조하기도 하나 시로서 실천하지는 않았다. 그러므로 그의 목적문학의 태도는 해방 직후의 방향 모색 과정의 일시적인 태도로 보인다.
그의 의식세계의 큰 흐름은 상실의식과 그것의 극복과 치유의 과정이었다. 동심의 고독과 연정과 이별의 괴로움, 고향 상실과 망국민의식, 혈육상실과 안타까운 부정이 상실의식의 내용이라면 카톨릭의 신앙시는 그 극복을 위한 첫 시도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그 노력은 카톨릭적 관념이 안이하게 시화됨으로써 한계를 드러낸다. <백록담>시기에 와서는 무욕청정한 우리의 산의 세계에 귀의하려 함으로써 그동안 그의 의식을 지배해 온 상실의식과 일제 말
기의 정신적 고통을 초극하는 자세를 보인다. 그리고 이 시기의 산의 세계는 단순히 일방적 인 의미에서 동양적 정신세계를 표상하는 자연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민족적 상징으로서의 우리의 산의 의미를 아울러 띄고 있다. 그의 의식세계의 전개와 아울러 그것이 실현되는 형식의 미적 특징을 살펴보자. <정지용시집>의 세계에서는 초기의 동요, 민요풍의 시를 비롯하여 다다이즘과의 접촉, 음악성으로부터 시작된 시가 회화성과 공간성의 시로 나아가는 양상을 보인다. <카페.프란스><파충류 동물>을 비롯하여 일부 시들은 다다적 경향을 보이며 이 시들은 일본 유학시기의 그의 시의 중요한 부분과 특징을 포함한다. 동요, 민요풍의 시들은 지용의 가장 초기시의 양식으로 보이며 그는 이러한 전통적인 율조를 기반으로 회화성의 시로 발전해 간다. 그러므로 지용의 미학은 회화성에만 의존하지는 않았으며, 우리의 전통적 율조에 닿아있음이 확실하다. 그리고 전기세에서 가장 각광받았던 지용의 언어와 감각의 특징들을 살펴보자면, 그것은 '정확한 언어와 방법적 절제'로 설명할 수 있다. 그의 시의 정확한 언어는 시각적 이미지의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언어와 이질적 어휘와 정서의 비범한 의미론적 결합, 그리고 구어체의 사용과 표준어의 왜곡, 고유어, 사투리의 사용을 통한 시어 영역의 확대를 통해서 실현된다. 이러한 방법은 정서의 효과적 절제와 균형을 위해서라도 적절한 방법이었다. 시집 <백록담> 때에는 산문형시와 2행1연의 단형시가 주를 이루는데 행 구분을 하지 않고 일정한 크기의 휴지를 가진 산문형시는 자유시가 보일 수 있는 이미지의 개별화와 축소를 피하고 자연의 정체성과 정신세계의 바람직한 통합을 가능하게 하는 지용의 독특한 미학이 드러난다. 2행1연의 단형시는 초기부터 발전시켜 온 것으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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