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상사] 낭만주의문학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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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낭만주의의 개념과 형성
1) 낭만주의의 개념과 정의
2) 낭만주의의 형성

Ⅲ. 낭만주의의 특성
1) 동경
2) 감정
3) 자연
4) 상상력
5) 낭만적 아이러니

Ⅳ. 낭만주의와 다른 사조의 비교
1)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2) 계몽주의와 낭만주의
3) 사실주의와 낭만주의

Ⅴ. 각 국의 낭만주의
1) 독일의 낭만주의
2) 영국의 낭만주의
3) 프랑스의 낭만주의
4) 한국의 낭만주의

Ⅵ. 낭만주의 시 세계- 몽상의 詩人들

Ⅶ. 낭만주의 소설 - 이상을 향한 몸부림

Ⅷ. 마치면서


본문내용
모든 시대와 장소의 문학을 비롯한 예술은 나름의 역사, 문화, 정치, 사회적 배경을 지니게 마련이다. 우리의 경우에 향가나 경기체가와 같은 장르도 당시의 여러 가지 역사, 문화적 배경을 지니고 있다. 이는 서구 유럽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그러나 르네상스 이후 서구 유럽에서는 서구 유럽이외 지역의 문화나 역사를 인식하지 않고, 자신들의 것과 비교해서 떨어지는 것으로 인식했기 때문에 동양의 예술에 대한 관심을 갖지 않았다. 비록 지금은 그러한 생각이 달라지기는 했으나 아직도 대부분의 문화, 예술, 정치, 경제 등의 대부분의 주도권은 서구 유럽에 있다는 것을 부정하기란 쉽지 않다. 서구 유럽에서 비롯된 것 중에서도 문예사조라는 개념은 서구 유럽의 역사, 문화적 배경 속에서 형성된 개념이다. 동양을 비롯한 우리의 경우에 서구 유럽의 문예사조와 같은 예술의 흐름이 존재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현재 문학과 예술의 대부분이 서구 유럽의 영향을 받아 나타난 것이기 때문에 문학을 비롯한 예술을 설명하는 가장 유력한 개념이 서구 유럽의 문예사조이다. 이 글에서는 서구 유럽에서 시작된 문예사조의 흐름에서 신고전주의와 계몽주의 이후에 유력하게 등장하게 된 낭만주의를 대상으로 한다.
문예사조의 흐름에서 본다면 낭만주의는 신고전주의의 지나친 이성중심의 경향에 대항하여 나온 감성중심의 경향이다.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차이를 유발하는 것이 바로 이 이성과 감성이다. 두 경향이 모두 한 쪽으로 편향된 면이 있기 때문에 문예사조사적 관점에서 많이 비교된다. 물론 이 글에서도 낭만주의를 좀더 쉽게 이해하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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