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낭만파]낭만주의(낭만파)의 미술,발레, 낭만주의(낭만파)의 문학,음악, 낭만주의(낭만파)의 과학기술,건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낭만주의(낭만파)의 미술

Ⅱ. 낭만주의(낭만파)의 발레

Ⅲ. 낭만주의(낭만파)의 문학
1. 귀족적 낭만주의
2. 사회적 낭만주의

Ⅳ. 낭만주의(낭만파)의 음악

Ⅴ. 낭만주의(낭만파)의 과학기술

Ⅵ. 낭만주의(낭만파)의 건축
1. 발생배경
2. 특성
3. 영국의 낭만주의 건축
4. 프랑스의 낭만주의 건축
5. 독일의 낭만주의 건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낭만주의(낭만파)의 미술

19세기 전반, 특히 1820∼30년에 걸쳐 유럽 여러 나라에서 회화를 비롯하여 조각 등에도 파급되었던 예술사조 이는 합리주의에 반대하여 객관보다는 주관을, 지성보다는 감정을 중요시하고, 또 개성을 존중하여 자아의 해석을 주장하고, 격정적·정서적으로 자유를 구하여 상상하는 대로 무한한 것에 동경한다는 전반적 특징을 지니고 있다.
낭만주의 예술가들은 아카데미즘, 특히 나폴레옹 제정을 정점으로 대혁명 전후에 걸친 신고전주의의 딱딱하고 까다로운 규범에 거세게 반발하였다. 그리하여 그리스나 로마적인 고전을 버리고 중세와 민족적 과거, 특히 고딕양식을 지향하게 되고, 오리엔탈리즘을 단순한 이국취미 이상으로 승화시켰으며, 자기의 상상력과 숭고한 비장감, 조국애, 인간과 자연과의 융합감 등의 감정 표현, 즉 들라크루아가 말한 ‘순수한 환상(幻想)’을 자유분방(自由奔放)하게 발휘하고 표출시켜나갔다.
이렇게 해서 그들, 특히 프랑스의 낭만파들은 이념보다는 현실에 밀착해서 시사적인 문제나 역사적인 사건, 또는 셰익스피어나 바이런 등의 문학에서 얻은 제재에 정열을 기울여 서사적·서정적인 파토스적 세계를 즐겨 그려내게 되었다. 이와 같이 하나의 시대정신이며, 그 운동인 낭만주의는 미술상에서는 고전주의에 대립하는 것이지만, 고전적 양식 또는 바로크 양식과 같은 독자적인 명백한 양식을 만들어낸 것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미술의 각 분야에서 각기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낭만주의 회화에서도 본질적인 것은 그려지는 것, 곧 주제보다는 그리는 방법, 즉 주체적 방법 또는 주관적 표현에 있다. 부드럽고 생생한 표현양식은 고전주의와는 전혀 대조적으로 극히 유동적이고 약동적이며, 극적인 움직임과 안에서 우러나오는 힘의 인상을 만들어 낸다. 형식보다는 표현이 선행되고, 딱딱한 선이나 단정한 형태보다는 있는 그대로의 생생한 것으로서의
참고문헌
국립발레단 엮음, 즐거워라 발레
세관음악출판사, 음악 대 사전, 서울 : 세관음악출판사, 1996
윌리엄 본 저, 마순자 역, 낭만주의 미술(시공아트 37), 시공사, 2003
아르놀트 하우 저,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로꼬꼬·고전주의·낭만주의, 창작과 비평사, 1999
이영희, 유럽의 기술영향평가 활동 : 참여적 과학기술정책의 새로운 흐름, 과학기술정책관리연구소 연구보고서, 1996
장정제 저, 이야기로서 건축 1(역사로서의 건축), SPACETIME,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음악사] 서양음악사에 대한 모든것
  • 서양음악사의 모든 것 제1장 고대의 음악1. 음악의 기원음악의 기원에 대해서는 신화 전설에서 이야기되고 있는데, 그것은 음악에 대한 경외심(敬畏心)이나 민족에 따른 음악관의 다른 점을 보여주고 있다. 음악의 기원을 과학적으로 추구하려는 시도는 18세기 이래 계속되어 왔으나 항상 큰 장애에 부딪쳤다. 예를 들면 유아(幼兒)의 가창(歌唱)에서 음악의 원초적 형태를 생각하는 심리학적인 연구는, 유아가 환경에 지배된다고 하는 사실에 의해서

  • [낭만주의] 낭만주의 시대의 미술과 낭만주의 시대의 문학 및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 분석
  • 낭만주의 시대의 미술과 낭만주의 시대의 문학 및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 분석Ⅰ. 개요Ⅱ. 낭만주의 시대의 배경Ⅲ. 낭만주의 시대의 미술1. 낭만주의 미술2. 낭만주의 미술의 특징3. 낭만주의 미술의 영향Ⅳ. 낭만주의 시대의 문학1. 낭만주의 문학의 특징2. 낭만주의 문학의 경향1) 전기2) 후기Ⅴ.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1. 낭만주의 음악의 특징2. 낭만주의 시대의 작곡가1)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770~1872)2) 파가니니(Niccolo Paganini, 1782~1840)-3) 베

  • [현대음악] 인상주의 음악
  • 음악사』, 연세대학교출판부 2001, p540.상징주의 시인들은 인상주의 회화에서 빛의 흐름에 비견되는 문학에서의 ‘유동성’을 얻기 위해 시의 전통적 기법에 얽매이지 않으려 했다. 시의 새로운 기능은 암시하는 것이며, 분위기나 정감을 불러일으키는 것이지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했다. 박선영, 『인상주의와 드뷔시 피아노 음악에 관한 연구 - Estemps을 중심으로』, 대구가톨릭대 대학원 2002, p19. 사실을 기술하기보다는 상징을 제시함으로써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과학으로 확정함. 106. (2학기) ‘탁류(채만식)’와 ‘천변풍경(박태원)’을 비교한 글을 씀. ‘탁류’가 일제 강점하의 암울한 현실 속에서 유토피아를 꿈꾸는 것이라면, ‘천변풍경’은 식민지라는 파행적 상황을 서민의 강인한 생활력으로 극복했다는 관점에서 해석하는 등 감성과 느낌으로 소설을 읽어내는 능력이 있음. 옴니버스 양식에 관심을 보이고, 그에 관한 자료를 찾아 정리함. 107. (2학기) 낭만주의 문학관을 지님. ‘천년의 사랑(양귀자)’,

  • [예술론] 현대무용과 현대예술
  • 음악 교사인 어머니로부터 음악적 기초 교육을 받았고 아울러 발레도 습득하였다. 가난한 무명의 젊은 무용가로 유럽에 건너갔던 이사도라는 무용의 역사를 바꾸었을 뿐만 아니라 무용에 대한 관객의 개념까지 변화시켰다. 그녀는 태어나면서부터 자연을 사랑한 반항적 기질이 있었으며, 그래서 인공적인 기법에 의문을 품게 되었다. 이러한 그녀의 삶의 태도는 현대무용이 탄생하게 되는 모태인 것이다. 일반적인 대중의 견해와는 달리 이사도라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