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 - 한국의 자연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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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의 자연주의
1. 자연주의의 개념
자연주의란 19세기 말 프랑스를 중심으로 발생하여 현대 문학에까지 광범위한 맥을 이어오고 있는 문예 사조를 말한다. 인간의 욕망을 있는 그대로 적나라하게 묘사하고, 자연과학적 방법에 투철한 문예사조로, 인간이 살아가고 있는 사회 생활의 모습을 해부ㆍ분석하는 행위를 통하여 삶의 진실에 접근하고자 하였으며 근대 산문 문학 발전의 밑거름이 되었다.
1)자연주의
자연주의는 주관주의나 상상적인 초월을 특징으로 하는 낭만주의 유파에 반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있으며, 다윈의 생물학 이론과 텐의 사회환경결정론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 자연주의자들은 인간이란 전적으로 자연의 질서에 종속되어 있는 존재로서 자연의 지배하고 있는 인과율의 법칙을 따른다고 생각한다. 이에 따라 인간은 그저 조금 고등한 동물일 뿐으로 성격이나 운명이 환경과 유전이라는 요소에 의해 결정되며, 성격과 충동적인 본능, 특히 배고픔과 성의 본능에 종속적인 존재로 파악된다. 이러한 생각은 모든 생물의 발생과 변화를 과학적 체계 안에서 설명하려고 한 다윈의 진화론에 기초한다. 인간은 원숭이로부터 유래하였으며, 동물과 마찬가지로 식욕과 성욕에 의해 지배를 받고, 자연의 일부에 불과하다는 인식은, 인간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객관적으로 해부하고자 하는 자연주의적 성찰의 근간을 이루었다.
철학에서는 자연과학의 세계관에 입각하여 물질을 유일한 실존으로 보는 실재론과 유관하며, 반자연주의적인 관념론과 대립된다. 콩트를 비롯한 실증주의 철학자들의 결정론적 인간관, 즉 인간은 자신의 의식과 행동이 통제할 수 없는 외부적 조건들에 의해 결정되어 있다는 생각은 인간을 환경의 피조물로서 제시하려는 자연주의 소설의 동기를 이룬다. 이러한 요인들의 영향 아래에서 자연주의 소설은 자연주의 문학은 근대적인 과학의 발전을 문학을 통해 그대로 긍정한다. 자연주의 문학은 인간을 둘러싼 물리적인 환경과 그 가운데 단지 ‘존재할’ 뿐인 한 ‘생물체’로서의 인간, 유전적 기질과 환경의 영향을 벗어나지 못하는 인간을, 자연 과학자가 갖는 최대의 객관성을 가지고 제시하려 시도한다. 자연주의 문학이 내세우고 있는 과학적인 창작 방법이란 인간의 본능에 대한 치밀한 분석, 추하고 어두운 인간 생활의 묘사, 섬세한 환경 묘사 등을 그 특징으로 한다.
2)자연주의 문학의 발달
문학에 있어 자연주의 문학의 창시자는 에밀 졸라이다. 졸라는 젊어서는 도리어 낭만주의적 경향이 강한 작가였는데 플로베르, 공쿠르형제 등의 관찰을 원리로 한 사실풍의 작품에 영향을 받고, 1864년경부터는 확실히 사실주의 문학의 방향으로 나아갔다. 사실주의의 분파로 파악되기도 하는 자연주의는 졸라의 생리학과 생물학이 인간의 모든 조건을 결정짓는다는 생각에서 비롯되었다. 이러한 졸라의 자연주의 소설론은 그의 <실험소설론>에 집약되어 있다. 그의 소설론은 과학자가 실험실에서 하듯이 관찰하고 기록함으로써 인물을 연구하고, 그 인물이 어떤 환경과 직업, 교우관계 또는 우발적인 사건에 처하여 어떠한 반응을 나타내는가 하는 것을 실험하는 것이 소설의 임무이며, 따라서 소설은 생각해내는 것이 아니라 자료와 기록에 의해 저절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3)자연주의 문학의 특징
자연주의는 개인과 사회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치밀한 묘사를 하는 등 사실주의의 연장선상에 있고, 세기말 사상이라는 허무주의가 팽배한 현실 속에서 인간과 사회의 추악한 면을 규명해 내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자연주의는 리얼리즘과 거의 동일한 의미를 갖고 있으나 리얼리즘에 비해 과학적 합리성에 대한의존이 심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유사 관계 가운데 사실주의와 자연주의의 차이점은 우선 사실주의가 현실의 총체적이고 충실한 재현만을 의도하는 예술로서 기록적 소설로 만족하는 반면에, 자연주의는 과학적 방법에 의거해서 어떤 결론을 내리려는 의도로 실험적 소설을 창조하고자 한다는 데 있다. 또한 사실주의 소설은 현실 생활뿐만 아니라 과거나 혹은 다른 지역의 생활모습까지도 묘사할 수 있지만 자연주의 소설은 전적으로 현재의 사실만을 대상으로 삼는다. 그리고 문장에 있어서도 사실주의는 모든 사람의 이해를 위하여 가능한 한 단순하고 적확한 재현으로 구성의 정연함과 표현의 정확성에 부심하는 데 비해 자연주의는 오직 생활의 단면만을 제시하기에 급급하며, 또한 문장의 세련으로 진실이 왜곡되고 개성이 드러날 것을 꺼려 의식적으로 구성과 표현을 확대한다.
다시 말해 유럽의 자연주의의 기본정신은 인간의 생태를 자연현상으로 보려는 사고방식인 것이다. 따라서 작가의 태도도 자연과학자와 같아야 하는 것이 이상인 것이다. 자연현상으로 본 인간은 당연히 본능이나 생리의 필연성에 강력하게 지배된 것으로 그려진다. 외부로부터 그려지기 때문에 내면적으로는 빈약하고 단순할 수밖에 없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두산백과(두산동아, 1998)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4(창비, 1999)
시사상식사전(시사상식편집부, 2014)
자연주의 문학론 1,2(고려원출판사, 1991)
한국민족문학대백과(한국학중앙연구원, 2010)
한국현대문학대사전(서울대학교 출판부,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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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20년대 서정 양식
  • 한국현대작가론』, 민지사, 1984.신동욱.『김소월 시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인문과학 연구소, 1990.김재용 외.『한국근대민족문학사』, 한길사.1993.김영철,『김소월-비극적 삶과 문학적 형상화』,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4강진호.『한국근대문학 작가연구』, 깊은샘, 1996오생근, 이성원, 홍정선 편, 『문예사조의 새로운 이해』, 문학과지성사, 1996.박철석.『한국현대시인론』, 민지사, 1998.장도준.『現代詩論』, 태학사, 1999.한용운,『님의 침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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