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대학입시제도와 관련 법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대학입시제도와 관련 법규
1. 교육선발
가. 호퍼(Earl Hopper)의 교육선발(education selection)
1) 호퍼(Earl Hopper)는 교육선발(education selection)이 교육제도의 특징을 가장 잘 드러내므로 교육선발의 유형분석을 통하여 교육제도를 연구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주장하였다.
2) 호퍼는(1977) 교육선발을 네 개의 측면으로 분석하였다.
가) 선발형식: 선발의 중앙집권화와 표준화의 정도에 따라 형식성이 강한 것에서 약한 것으로 나눌 수 있다. 그에 의하면 프랑스, 스웨덴, 소련은 중앙집권화와 표준화의 정도가 높고 서독, 오스트레일리아, 영국은 중간 정도이며 미국과 캐나다는 낮은 것으로 분류됐다.
나) 선발시기: 조기선발(초등학교과정 또는 초등학교졸업단계에서 중요한 선발을 실시, 프랑스, 서독, 영국)
만기선발(대학단계에 이르러서 선발이 이루어지는 것, 미국, 캐나다. 스웨덴)
중간수준(소련, 오스트레일리아).
다) 선발대상: 특수주의(특별한 자질을 구비한 사람만을 뽑아야 한다-정예주의: 서독, 프랑스, 영국)
보편주의(누구나 교육받을 가치를 지니고 있다 -대중평등주의: 미국, 오스트레일리아, 스웨덴, 소련)
라) 선발기준: 집단주의(사회의 이익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기준: 소련, 스웨덴, 영구, 프랑스 ,서독)
개인주의(자아실현을 강조하는 기준: 미국, 오스트레일리아, 캐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5일수업제, 주5일제수업]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의 개념, 정착조건과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 교육과정편성 및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의 외국 사례를 통해 본 시사점과 제언
  • 입시 제도의 개선이 도모되어야 한다. 가정-사회가 교육적인 역할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사회 전체적인 노력이 필요하며, 학교-가정-사회의 연대 협력 체제를 구축해 가는 데에는 일정 기간 동안 학교의 주도적인 역할이 필요하다. 용어 사용은 관점을 포함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현재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주5일 수업제’(혹은 ‘주5일제 수업’) 용어 표현은 재고될 필요가 있다. Ⅷ. 결론현대는 급격한 변동의 시대이다. 학교 교육은 이러한 사회적 변

  • [청소년복지] 대안학교
  • 교육과정 및 교사양성 방안”, 교육정책개발연구, 1999년 6월고형일, “대안학교와 일반학교의 교육활동 비교연구”, 한국교육사회학회, 1998최영신, “비행 청소년의 학교 중퇴와 대안학교”, 한국교육사회학회, 2001『대한교육백서: 대안교육 10년을 돌아보며』, 교육인적자원부, 20071.대안학교의 배경과 종류2. 대안학교의 현 시대적 방향3,대안 학교의 종류4. 대안학교 현황 5. 대안학교 관련 법규6. 대안학교와 프로그램7. 제언 8. 참고문헌

  • [발명교육] 발명교육의 필요성, 목표, 특성과 발명교육의 문제점 및 향후 발명교육의 발전 과제 분석
  • 운영방향, 서울:국제특허 연수원, 1991▷ 발명반지도자료,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 지정 연구중심학교 운영보고서, 1998▷ 신세호, 창의력 개발을 위한 교육, 서울:교육과학사, 1985▷ 왕중연, 작은 아이디어로 크게 성공한 세계적인 발명가들, 서울:한국발명특허협회, 1993▷ 정두희, 사고력 키우기, 서울;도서출판 중앙 미디어, 1996▷ 정택희, 창의력 지도의 학습모형, 서울:교육연구사, 1995▷ 특허청, 발명생활과 산업 재산권 제도, 서울:특허청, 1992

  • [교육] 교육 심리학&과정
  • 관련된 개념 기본개념일반적 원리학문중심 교육과정교사의 중간언어 X → 탐구방식 Bruner 이론에서 가장 중시한 것? 학문의 기본 구조와 탐구방법을 습득하게 하는 것중핵교육과정 Core Curriculum(1) 서설1) 개념: 통합성을 가장 중시한다.2) 사적배경① Herbart의 집중화 사상에서 유래② Ziller의 문화 단계설에 의해 역사와 문학이 중핵▶ 문화사적 단계설(Culture Epochs)개인의 발달은 인류종족의 발달을 요약해서 반복된다고 하는 원리를 교재

  •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의미,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중요성,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주요 영역,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의 진로교육(진로지도), 진로교육(진로지도) 사례, 향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활성화 과제
  • 속에서 참된 일생을 보내면서 자아실현을 도모하는 시대적 요청의 교육이념인 것이다.참고문헌서울특별시 교원연수원(1997) : 진로교육의 이론적 기초이정근(1988) : 진로지도의 실제, 서울 성원사이무근(1984) : 일의 세계와 진로지도,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카운슬러협회이무근(1999) : 개정판 직업교육학 원론, 교육과학사한국직업능력개발원(2002) : 직업교육과 인문교육의 연계방안 모색한국진로교육학회(2000) :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