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교육제도] 독일의 교육제도, 독일의 의무교육, 독일의 직업교육, 독일의 직업훈련제도, 독일의 예능교육, 독일의 학생선발제도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3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학교교육과 학교교육학 이론
Ⅲ. 독일의 직업교육 이론
1. 산학연계 훈련프로그램
2. 직업학교
3. 기타의 직업학교
4. 현장실습제도
5. 의무화된 직업훈련
Ⅳ. 독일의 교육제도
Ⅴ. 독일의 학생선발제도
1. 중등단계 학생선발제도
2. 대학입시제도
Ⅵ. 독일의 의무교육 제도
1. 초등학교
2. 중등학교
3. 학생의 진로결정
Ⅶ. 독일의 직업훈련교육제도
1. 직업교육의 유형
2. 이원화교육체제
Ⅷ. 독일의 직업교육훈련제도의 인프라구조
1. 연방정부
2. 지방정부
3. 직업교육훈련을 위한 정부 및 민간의 협력
Ⅸ. 독일의 예능교육 제도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교육학의 학문적 성격에 대한 정의는 학자들의 입장에 따라 다양하다. 그렇기는 해도 교육이론이란 교육실천을 전제로 해야만 가능하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을 수는 없을 것이다. 물론 눈앞의 교육현실과 관계 없이도 교육의 개념에 대해 논의하고 이론을 구상할 수 있을 것이며, 또 교육학 이외의 다른 학문 역시 인간의 자기이해와 성장에 관여하고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때에도 그러한 노력이 교육현실이라는 실천적 맥락을 완전히 떠나있는 내용이라면 그것은 교육학이 아닌 다른 학문영역의 작업일 수밖에 없다. 우리가 교육이라는 용어를 사용할 때에는 이미 인간의 실천적 삶을 전제로 하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인간의 삶을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면서 자신의 교육학적 이론을 실천적 삶의 영역을 다루는 정치학에서 서술하고 있다는 점은 교육학이 이미 고대로부터 인간의 실천적 행위와 연관된 학문일 수밖에 없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렇지만 교육에 대한 현대의 이론적 논의는 이론 그 자체의 명확함에 비중을 두고 진행되는 성향을 보이고 있다. 더구나 교육철학의 경우 이론에 대한 이론적 성찰이 주 과업이라고 이해되는 경향도 있어 이론과 실천 사이의 균형적 관계의 형성에 대한 논의 자체가 단순하지 않은 상황이다. 교육이론이란 교육적 실천과 연관된 내용에 대한 이론적 성찰이요, 교육이론에 대한 메타이론적 논의 역시 그 사유의 근원은 교육실천에서 발현된 것임에도 말이다. 교육학이 순수 이론적 학문일 수 없는 까닭은 첫째로 교육학적 사유와 통찰이 단순히 관조에만 머무르지 않고 그 사유의 핵심에서는 항상 의도된 행위가 지향된다는 점에 있다. 그리고 둘째로 교육학의 탐구대상인 인간은 변화무쌍한 존재로서 그 변화가능성이 바로 교육적 행위 및 교육학적 성찰의 필수 불가결한 조건이라는 점 또한 그렇다.
문제는 교육학 역시 다른 사회과학 분야와 마찬가지로 과학화되어야 한다는 주장과 더불어
- 참고문헌
-
고인아, 2001, 독일 여성 재취업교육의 분석, 한독교육학연구 제6권 제1호
김영준?이근님(번역), 1985, 서독과 프랑스의 국민학교 교육과정, 한국 교육 개발원
김선정, 1992, 유럽의 교육 과정의 특징 및 비교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학 석사 학위 논문
이홍우, 1979, 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교육학개론, 교육출판사 51993
조효임, 1987, 독일의 사회 음악 교육 제도와 그 교원 양성제에 대한 고찰, 음악 교육 연구, 한국 음악 교육 학회
정기섭, 1999, 독일 교육학의 전문화?세분화와 일반교육학의 위상, 교육학연구 제37권 제3호
정종화, 1997, 유럽연합국가들의 교육제도. 고려대학교 EU연구센터 유럽 연구시리즈VIII. 법문사
천금자, 1983, 독일의 음악 교육 제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석사 학위 논문
한국산업인력공단, 1998, 독일의 직업교육훈련 개혁방안
함희주, 1995, 독일 기초 학교 음악 교육과정 및 1학년 음악 학습 지도 방법 및 교재, 국악 교육 제 13집, 한국 국악 교육 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중학교 정보컴퓨터 학습지도안(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가치)
- 낭만주의와교육-교육철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