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교육] 발명교육의 필요성, 목표, 특성과 발명교육의 문제점 및 향후 발명교육의 발전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1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발명의 의의
Ⅲ. 발명교육의 필요성
Ⅳ. 발명교육의 목표
Ⅴ. 발명영재의 특성
Ⅵ. 발명교육과 창의력
1. 사고력(생각하는 능력)
1)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
2) 수직적 사고와 수평적 사고
3) 입체적 사고
2. 발명과 창의성
3. 학교 교육과 창의성 교육
4. 학교 교육과 발명의 관계
5. 특별활동의 교육적 중요성
6. 발명반 조직 운영 방법
Ⅶ. 발명교육의 문제점
Ⅷ. 향후 발명교육의 발전 과제
1. 발명창조성교육의 관련 법규의 보완
2. 지원 행정 체재의 일원화
3. 영재의 발굴과 육성체재의 제도화
4. 발명교육 현장의 지도 여건 개선
5. 발명교육 현장의 지도 여건 개선
6. 지도교사 양성과 담당자 유인체재 확립
7. 발명영재 교육의 국가적 사회적 지원강화
8. 발명관련 행사운영의 효율화와 발명영재교육의 운동전개
9. 발명영재교육의 연구개발 체재 확립
10. 대학부설 소년 발명영재 학급운영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학교 교육은 본질적으로 개인으로 하여금 미래 사회에 적응하여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는데 있다. 그러나 이러한 개인적 목표의 총화는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발전적 주체를 양성한다는 측면도 있다. 그리고 지금 우리가 누리고 있는 문명 생활 자체가 과거로부터 축척되어 온 발명에 의존하고 있듯이, 앞으로의 문명 또한 오늘날 우리가 기르고 있는 세대에 의한 획기적인 발명에 의존하여 발전할 것이라는 예측이 가능하며, 이 때문에 학교에서의 발명 교육이 강화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가능하다. 다만 학교에서의 발명 교육이 보다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려면 무엇을, 언제, 어떻게, 그리고 어디에 역점을 두어 가르쳐야 하느냐에 대한 뚜렷한 방향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먼저 무엇을 가르쳐야 하느냐에 대한 문제인데, 이는 무엇을 발명으로 보고 학생들을 지도해야 하느냐와 밀접한 관계에 있다. 학생들의 발명 활동을 자연법칙을 이용한 기술적 사상의 창작인 고안까지를 포함하여 지도해야 하는지를 밝히면 자연히 학생들에게 발명 활동과 관련하여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에 대해서도 밝혀질 것이다.
물론 이러한 문제에 대하여는 하나의 정론이 있다고는 보기 어려우나 현재 발명품 경진대회에 출품되는 학생들의 작품 유형을 보면 어느 정도의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사실 각종 발명품 경진대회에 출품되는 학생들의 작품을 보면, 앞에서 말한 자연법칙을 이용한 기술적 사상의 고도한 것보다는 자연법칙을 이용한 기술적 사상의 창작품이 더 많다. 결국 발명보다는 고안에 속하는 작품의 수가 더 많으며, 이는 학생들의 발명 활동이 물건을 새로 만들기보다는 이미 있는 물건의 기능을 개선하는 활동 중심으로 이루어짐을 나타낸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처럼 학생들의 발명 활동이 고안에 더 비중을 둔다는 점은, 학생들의 지적
- 참고문헌
-
▷ 리선영, 발명반의 운영방향, 서울:국제특허 연수원, 1991
▷ 발명반지도자료,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 지정 연구중심학교 운영보고서, 1998
▷ 신세호, 창의력 개발을 위한 교육, 서울:교육과학사, 1985
▷ 왕중연, 작은 아이디어로 크게 성공한 세계적인 발명가들, 서울:한국발명특허협회, 1993
▷ 정두희, 사고력 키우기, 서울;도서출판 중앙 미디어, 1996
▷ 정택희, 창의력 지도의 학습모형, 서울:교육연구사, 1995
▷ 특허청, 발명생활과 산업 재산권 제도, 서울:특허청, 199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영상문학] 소설 `아이들의 왕` & 영화 `해자왕` 분석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 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자랑스러운우리역사_자랑스러운 우리 역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손 씻기 지도 및 관련 활동의 실제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손 씻기 지도의 주요 내용(손 씻기의 중요성, 손 씻기 지도 방법, 손 씻는 방법)을 요약하고, 손 씻기 활동의 실제에서 다룬 활동 사례를 참고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손 씻기 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소중한 나와 가족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식
- [[영어로 나의 꿈 소개하기(유치원 교사) + 한글번역문]]나의 꿈 영작문,유치원 교사,선생님,나의 목표,장래희망,영어로
- 언어학개론-사전에는 일반사전, 특수사전 그리고 언어사전에서 백과사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식이 있습니다 이러한 각종사전에서 새롭게 찾아 본 언어정보는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해보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