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교육] 발명교육의 필요성, 목표, 특성과 발명교육의 문제점 및 향후 발명교육의 발전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발명의 의의

Ⅲ. 발명교육의 필요성

Ⅳ. 발명교육의 목표

Ⅴ. 발명영재의 특성

Ⅵ. 발명교육과 창의력
1. 사고력(생각하는 능력)
1)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
2) 수직적 사고와 수평적 사고
3) 입체적 사고
2. 발명과 창의성
3. 학교 교육과 창의성 교육
4. 학교 교육과 발명의 관계
5. 특별활동의 교육적 중요성
6. 발명반 조직 운영 방법

Ⅶ. 발명교육의 문제점

Ⅷ. 향후 발명교육의 발전 과제
1. 발명창조성교육의 관련 법규의 보완
2. 지원 행정 체재의 일원화
3. 영재의 발굴과 육성체재의 제도화
4. 발명교육 현장의 지도 여건 개선
5. 발명교육 현장의 지도 여건 개선
6. 지도교사 양성과 담당자 유인체재 확립
7. 발명영재 교육의 국가적 사회적 지원강화
8. 발명관련 행사운영의 효율화와 발명영재교육의 운동전개
9. 발명영재교육의 연구개발 체재 확립
10. 대학부설 소년 발명영재 학급운영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 교육은 본질적으로 개인으로 하여금 미래 사회에 적응하여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는데 있다. 그러나 이러한 개인적 목표의 총화는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발전적 주체를 양성한다는 측면도 있다. 그리고 지금 우리가 누리고 있는 문명 생활 자체가 과거로부터 축척되어 온 발명에 의존하고 있듯이, 앞으로의 문명 또한 오늘날 우리가 기르고 있는 세대에 의한 획기적인 발명에 의존하여 발전할 것이라는 예측이 가능하며, 이 때문에 학교에서의 발명 교육이 강화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가능하다. 다만 학교에서의 발명 교육이 보다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려면 무엇을, 언제, 어떻게, 그리고 어디에 역점을 두어 가르쳐야 하느냐에 대한 뚜렷한 방향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먼저 무엇을 가르쳐야 하느냐에 대한 문제인데, 이는 무엇을 발명으로 보고 학생들을 지도해야 하느냐와 밀접한 관계에 있다. 학생들의 발명 활동을 자연법칙을 이용한 기술적 사상의 창작인 고안까지를 포함하여 지도해야 하는지를 밝히면 자연히 학생들에게 발명 활동과 관련하여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에 대해서도 밝혀질 것이다.
물론 이러한 문제에 대하여는 하나의 정론이 있다고는 보기 어려우나 현재 발명품 경진대회에 출품되는 학생들의 작품 유형을 보면 어느 정도의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사실 각종 발명품 경진대회에 출품되는 학생들의 작품을 보면, 앞에서 말한 자연법칙을 이용한 기술적 사상의 고도한 것보다는 자연법칙을 이용한 기술적 사상의 창작품이 더 많다. 결국 발명보다는 고안에 속하는 작품의 수가 더 많으며, 이는 학생들의 발명 활동이 물건을 새로 만들기보다는 이미 있는 물건의 기능을 개선하는 활동 중심으로 이루어짐을 나타낸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처럼 학생들의 발명 활동이 고안에 더 비중을 둔다는 점은, 학생들의 지적
참고문헌
▷ 리선영, 발명반의 운영방향, 서울:국제특허 연수원, 1991
▷ 발명반지도자료,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 지정 연구중심학교 운영보고서, 1998
▷ 신세호, 창의력 개발을 위한 교육, 서울:교육과학사, 1985
▷ 왕중연, 작은 아이디어로 크게 성공한 세계적인 발명가들, 서울:한국발명특허협회, 1993
▷ 정두희, 사고력 키우기, 서울;도서출판 중앙 미디어, 1996
▷ 정택희, 창의력 지도의 학습모형, 서울:교육연구사, 1995
▷ 특허청, 발명생활과 산업 재산권 제도, 서울:특허청,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27가지 마케팅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
  • 분석(2) 경쟁환경 분석(3) 소비자 분석2) 아웃백의 내부역량 및 마케팅 전략 분석(1) SWOT(2) 아웃백의 차별화 전략(3) 아웃백의 성공요인 분석(4) 아웃백의 마케팅 믹스(7PS)(5) 아웃백의 향후 마케팅 전략11. 패밀리 레스토랑 T.G.I Fraidays1) 경쟁사 분석(1) 공통점(2) 경쟁 레스토랑의 특징2) 소비자 환경3) 내부 분석(1) 맛, 분위기(2) 차별 화된 서비스(3) 업계 최고의 시장 점유율4) STP 전략 분석(1) 시장 세분화(Segmentation)(2) 목표대상 설정(Targeting)(3) P

  • [교원교육정보화] 교원교육정보화의 필요성과 교원교육정보화의 실태, 문제점 및 향후 교원교육정보화의 운영 방안, 발전 과제 분석(외국의 사례)
  • 교원교육정보화의 필요성과 교원교육정보화의 실태, 문제점 및 향후 교원교육정보화의 운영 방안, 발전 과제 분석(외국의 사례)Ⅰ. 서론Ⅱ. 교육정보화의 개념Ⅲ. 교원교육정보화의 필요성Ⅳ. 교원교육정보화의 실태1. 연수 내용면1) 연수의 종류2) 연수 기회3) 연수 대상4) 연수 시기2. 교육정보 시설3. 연수 방법 Ⅴ. 시도 교원 연수체제의 발전 과제1. 점수관리 목적의 연수 지양2. 다양한 연수 수요를 수용할 수 있는 연수 체제 3. 연수방법과

  • [교원정보교육] 교원정보교육의 개념, 구성요소, 필요성과 교원정보교육의 추진 현황, 문제점 및 향후 교원정보교육의 발전 과제 분석(사례 중심)
  • 교원정보교육의 개념, 구성요소, 필요성과 교원정보교육의 추진 현황, 문제점 및 향후 교원정보교육의 발전 과제 분석(사례 중심)Ⅰ. 서론Ⅱ. 교원정보교육의 개념 및 구성요소1. 교원 및 교원교육의 개념2. 교원정보교육의 개념 및 구성 요소 Ⅲ. 교원정보교육의 필요성Ⅳ. 교원정보교육의 추진 현황1. 컴퓨터 교육 시설 현황2. 주요 사업 현황1) 교원 컴퓨터 연수 현황2) 멀티미디어 교육자료개발 및 교육망 운영 실태3) 인원현황Ⅴ. 교원정보교육

  • 에너지 미래의 희망 수소에너지 미래 에너지 상황에 대비한 수소에너지
  • 특성에 맞추어 보급될 것이다. 수소의 공급에 필요한 수소제조원은 장기적으로 바이오매스, 원자력, 재생에너지이용과 CO2 배출 절감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바뀌어 갈 것이다.수소에너지의 도입은 세계 석유와 천연가스 수요 동향, CO2 배출 절감 목표의 달성 상황, 각국의 에너지와 환경 대책의 동향, 탄소세의 동향 등 에너지와 환경에 관한 세계의 동향과 각국의 대책에 의해 크게 변화 할 것이다. 이미 러시아가 교토협약에 2004년 10월 27일 가입함에 따

  • 손안의 TV DMB 서비스
  • 홈페이지 - www.tu4u.com다음카페 - 유비쿼터스세상(cafe.daum.net/wouldofubiquitous)위성 DMB기술 및 시장전망 - 한국정보통신산업협회(KAIT)위성 DMB사업계획서 - SK 텔레콤위성 DMB표준 - 연세대학교 서종수 교수 논문위성 DMB시스템 개요 및 비교 - 한국방송공학회지, 최성진지상파 DMB서비스 - 정보처리학회지, 김용한 지상파 멀티미디어 방송 도입 정책 - 정보통신정책, 한은영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 서비스 현황 및 분석 - 한국인터넷 정보학회, 진희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