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의 역사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판소리란 말의 뜻

2. 판소리의 역사

3. 판소리의 유파(제(制))

4. 판소리의 조

5. 판소리의 발성법과 성음 음악

6. 판소리의 장단

7. 판소리의 종류

8. 판소리의 명창과 고수
1) 순조 때 8명창(전기의 8명창)
2) 철종 때 8명창(후대의 8명창)
3) 근세 때 5명창
4) 최근의 명창들
5) 명고수

9. 판소리 감상
본문내용
1. 판소리란 말의 뜻
창우(倡優:판소리를 전문으로 하는 가수)가 부르는 서사적인 노래를 한문으로는 잡가(雜歌)·본사가·창가·극가 등으로 치고 있으나 본디 우리 말로는 판소리라 일러 왔다. 판소리란 판놀음으로 연행되는 소리라는 뜻이다. 판놀음은 넓은 마당을 놀이판으로 삼고 ‘판을 벌린다’하여 놀이의 구색을 갖추고, ‘판을 짠다’하여 놀이 순서를 제대로 짜서 처음부터 끝가지 제대로 연행하는 놀음을 가리키는 바 판놀음으로 타는 줄타기는 판줄이라 하고, 판놀음으로 치는 농악은 판굿이라 한다. 그렇듯이 판놀음으로 벌이는 소리를 판소리라 하는 것이니 판소리란 이름이 본디부터 있었던 이름이라 하겠다.
소리하는 이가 혼자 서서 몸짓을 해 가며 노래와 말로 <춘향전>이나 <심청전> 같은 긴 이야기를 엮어 나가는 우리 전통 음악의 한 갈래가 판소리이다. 이것에는 북 반주가 곁들여지며, 북 치는 이는 소리에 맞추어 "얼시구" 하고 외쳐서 흥을 돋구기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사회의 이해]아리랑의 역사와 개념 그리고 그 이해
  • 레포트를 마치며한국음악사 과제물을 준비하면서, 과연 어떠한 주제로 레포트를 써야할지 처음엔 무척이나 난감했다. 모래사장에서 바늘을 찾는 심정으로 선생님께서 가르쳐주신 인터넷 사이트를 뒤적이며, 이것저것 살펴보다가 마침 스크랩된 글들에서 아리랑에 관련된 기사를 보게 되었다. 순간 바로 이거야!!라는 생각과 함께, 그동안 내 머릿속에 잠재되어 있던 아리랑에 대한 기억들이 하나둘씩 떠올랐다.내가 주제를 아리랑으로 선택한

  • [관광과 세계문화유산] 일본 역사 유적 여행
  • 역사 마을 - 역사와 전통을 간직한 마을시라가와고와 고카야마의 역사 마을을 한국과 비교하자면 안동 하회마을을 들 수 있을 것입니다. 민속촌이 아니라 실재 사람들이 전통과 역사를 보전하며 살아가고 있는 시간이 과거로 멈춰버린 듯한 마을입니다.이 역사마을은 당연히 도시와는 멀리 떨어져 있는 외지라서 신칸센을 타고 갈 수 없으며 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자연에 어우러진 가옥 양식이 역사마을의 독특한 가옥양식인 갓쇼-즈쿠리 가

  • [대중문화]청소년 놀이 문화와 방 문화
  • 것들을 배울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우선 각 조의 다양한 주제 발표를 통해 우리 사회 전반의 다양한 문화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 수 있었던 수업이었고 나름대로 조금이나마 문화에 대해 조금 다른 시각으로 접근할 수 잇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던 수업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 밖에도 새내기여서 레포트 쓰는 것에 어려운 점이 많았는데 조별 작업을 통해 그런 면에서 많은 점들을 배울 수 있었던 수업이었습니다.한 학기동안 교수님 수고하셨습니다.^^

  • [동아시아 문화와 예술] 중국문화를 통한 문화콘텐츠의 발전을 위한 아이디어
  • 역사에 등장하는 식의 게임을 만드는 것이 좋은 아이디어이다.이야기는 무예를 겨루거나 함께 큰 임무를 이룬다는 이야기이면 모두가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중국의 경극,한국의 판소리,일본의 가부키,프랑스의 샹숑은 모두 각국을 대표하는 음악문학이다.그러나 현대 한국 음악의 현실을 보면 판소리는 서양음악에 크게 뒤쳐져 있다.중,일,프의 경우 국가 주도하에 전통 음악을 발전시키지만,국내는 아직 그러지 못한 실정이다.최

  • 국악의 현재 위치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 레포트를 준비하면서 김덕수패 사물놀이에 대한 글을 찾아 볼 수 있었다. 1980년대 해외공연장이 좁아서 우리 가락을 앉아서 연주한 것이 그의 명성의 계기가 된 것이라고 들었다. 물론 이것은 어떻게 보면 운이 좋았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해외시장에서 이런 지속적인 운을 기대할 수 있을 지는 의문이다. 그러므로 이제는 운이 아닌 실력으로써 해외시장을 개척해야한다.해외시장에서 성공을 거두려면 치밀한 사전 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