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벽가의 갈림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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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벽가의 갈림길
1. 서론
중국의 경우 대표적인 국극으로 경극(京)을 들 수 있다. 경극은 음악과 무대, 대사 삼박자를 모두 갖춘 종합예술극으로써 이미 완성된 형태를 가지고 있는 반면, 한국의 국극(Korean Opera)인 창극의 경우는 판소리로부터 전이변형된 근대극으로써 100여 년의 짧은 역사를 가지고 있고 이에 따라양식화되며 약속된 틀을 가진 완전한 고전극이라고 보기는 힘들다.
그렇지만 기본적으로 중국과 한국의 경우 고전적 가치와 설화 및 전설 등을 공유하고 있는 부분이 많고, 특히 한국의 경우 중국으로부터 전래, 변형된 고전들이 많기에 극의 현대화에 있어 중국과 한국은 상이한 부분이 많다. 따라서 본 레포트에서는 어떻게 중국과 한국의 고전을 현대적으로 해석할 것인가라는 주제에 앞서 《모란정牡丹亭》을 현대적으로 해석한 바이셴융의 사례와 성공적인 창극의 현대화 사례로 평가받는 창극 <청>제작자인 유영대씨의 논문에서 많은 힌트를 얻어 참고서술하였다.
2. 본론
1) 무대형식측면
적벽가의 경우 현대적 무대의 정 중앙에 거대한 부채꼴 오브제를 설치하여, 부채가 많이 쓰이는 판소리 적벽가의 특징적인 부분과 삼국지연의의 화공이라는 전투 장면 모두를 상징적으로 표현한다. 이 때의 부채는 회전하거나 부채살 하나 하나가 분리되어 장판교가 되기도 하고 언덕이 되기도 하고, 또는 범선이 되기도 하여 다방면으로 쓰이며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고 현대적인 느낌의 미장센을 부여한다.
또한, 무대 뒷면에는 거대 스크린이 설치되어 극의 전반에 걸쳐 색채감을 부여하고 서사를 보조한다. 비극적이거나 날카로운 느낌의 장면에는 푸른 색을, 전투 장면과 분위기가 고조되는 부분에서는 붉은 색을 사용한 색채 대비가 인상적이었다. 특히, 극의 정점을 찍는 클라이맥스 적벽대전에서는 붉은 배경과 조명, 음악의 고조를 통해 숨이 가빠올 정도의 격렬한 장면을 훌륭하게 담아내었다. 음악은 소리를 이끌어가는 북과 전통 악기들, 그리고 피아노와 같은 서양 악기를 혼합하여 오케스트라를 구성하였다.
앞에 서술한 바와 같이 창극 <적벽가>의 서사 외적인 무대 장치들은 모두 서양 오페라의 것을 빌려 그 형식과 다름없거나, 혹은 혼합된 형태(음악의 경우)이다. 따라서 개인적으로는 이번 <적벽가>는 고전의 서사와 소리(노래)만을 차용하여 만든 현대극으로 봐도 무방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연출에 있어 한국적인 고전극에 대한 심도있는 고찰보다는 어떻게 하면 세련되게 풀어낼 수 있을까에 중점을 두어 피상적인 형태의 현대화, 재해석으로 끝난 부분이 아쉽다.
중국의 경우를 살펴보면 바이셴융의 <모란정牡丹亭>의 무대 장치의 경우는 1탁자/1의자와 같은 전통적인 곤곡昆曲의 무대장치 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한에서 변형하였다. 탁자를 하나 더 놓아 균형있게 배치한다거나, 무대 뒷편에 병풍처럼 생긴 배경을 각 장에 맞추어 달리 배치한 것이 그 예이다. 의상 또한 전통적 틀을 기반으로 다채롭고 화려하게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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