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의 이해]아리랑의 역사와 개념 그리고 그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22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그림자료도 충분히 되어있으니 도움이 많이 되실 것입니다
목차
1. 아리랑의 역사
2. 아리랑의 어원
3. 아리랑 고개
4. 아리랑의 의미
5. 아리랑의 종류
6. 나운규의 영화 <아리랑>
■ 레포트를 마치며..
본문내용
1. 아리랑의 역사

우리나라 민요 가운데 아리랑은 가장 상징적인 노래다. 우리나라 사람이 사는 곳이면 어디를 가더라도 아리랑이 없는 곳이 없다. 또 누구나 한 곡쯤 부를 수 있는 노래도 아리랑이다.
옛날부터 아리랑은 식견 높은 양반들이 즐겨 부르던 노래가 아니라 이름조차 알 수 없는 사람들이 지어 부르고 어깨 너머로 배워 부르고 했던 백성들의 노래, 즉 민요(民謠)인 것이다. 아리랑은 어느 시대에 생겨났는지 확실하지 않다. 일부에서 수천 년 전부터 불려지기 시작했다고 하나 추측에 불과할 뿐 문헌에 등장하기 시작 한 것은 조선 후기에 들어서면서 부터다.
아리랑이 처음 기록된 문헌을 살펴보면 조선시대 후기 천주교 신자였던 이승훈의 『만천유고(蔓川遺稿)』에 있는 ‘농부사(農夫詞)’의 한 구절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啞魯聾 啞魯聾 於戱也...
(아로롱 아로롱 어희야)

물론 이 말이 지금 불리고 있는 민요 아리랑의 모태라고 단언할 수는 없지만, 지금의 아리랑과 비슷한 후렴구가 조선 후기에도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문헌
http://minum.or.kr/
http://www.freechal.com/
http://www.arirangschool.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말 우리글 - 현대문학의 이해(현대시) - 당신의 방, 우리가 물이 되어, 저문 강에 삽을 씻고, 엄마 걱정, 껍데기는 가라
  • 그들의 무단적 통치를 강화해 나갔으니, 민중들은 실로 해방 후 35년만에 또다시 암흑기라는 우울하고 음침한 용어와 맞닥뜨리지 않으면 안될 욕된 운명에 처하게 되었던 것이다. 이렇듯 80년대로 접어들어 민중이 겪은 역사적 경험은 한국사회의 변동 중에서 가장 획기적이고 급격한 변화의 경험이라 할 만한 것으로 상하 양층의 계급적 대결에서 하층의 분명한 자극을 이끌어내는 계기가 되었고, 역사의 주체에 대한 확고한 인식을 가지는 기회가 되

  • 문학작품의 해석 시 제목 우리가 물이 되어
  • 그리고 슬픔이나 한스러움의 부정적인 상황을 극복하여 만나고 싶은 열망, 만남에 대한 기대감을 표출하는 주제의식이 물이라는 지배적 심상에 의해 표출되고 있다.  그리고 이 시의 구조는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제 1, 2연에서 우리가 물이 되어 만난다면, 그래서 이 세상의 가뭄을 해소시켜 줄 수만 있다면 얼마나 좋겠는가라고 노래한다. 물이 되어 만남은 어떤 현실적 고통이나 결여된 상황을 해소해 주는 구원적 의미성으로 제시되

  • [현대시] 신서정시 분석
  • 그리고 김광규의 시는 단순한 구조와 평이한 언어들과 일상적인 의미들로 이루어졌으나, 삶의 깊이와 무게를 재고 달아 실체를 보여주는 것, 그러나 우리의 삶이 아무리 개인적이라도 결코 개인적으로 끝날 수 없으며, 개인적 삶은 은연중에 사회적 문제와 역사적 흐름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을 역설한다2. 신서정시 등장의 시대적 대경1) 1960년대(1) 1960년대의 시대 상황 1950년대와 그 이후의 현대시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6.25는 필수적 상황이 된다

  • 참고도서가 다루고 있는 사람들의 삶과 나의 삶을 함께 참고하여, 우리 사회에서 성적 차별과 다른 종류의 많은 차별이 어떤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논하시오.
  • 아리랑의 개요3참고도서에서 다루고 있는 차별의 사례4성차별의 개념5평등의 개념6성적 차별과 다른 종류의 많은 차별의 관계7결론8참고 자료1. 서론사회가 다원화되고 다양한 이해관계들이 교차하는 현대 사회에서 누구에게 차별을 받고 있다, 혹은 누구를 차별하고 있다, 라는 언설은 매우 일상적으로 사용된다. 그만큼 차별의 피해 ‧ 가해의 문제는 현대인의 삶을 설명하는 데 깊이 들어와 있다. 그러나 한국 사회의 경우, 차별의 문제가

  • 다문화를 다룬 그림책을 선정하여, 그 책에서 얻을 수 있는 목적을 논술 하시오
  • 사회를 만들기 위해 어린 아이 때부터 다문화에 대한 열린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다문화 그림책이나 다문화에 관련된 다양한 교육 자료들이 제대로 활용될 수 있도록 사회와 국가는 힘써야 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법제처 저, 다문화 가족, 휴먼컬처아리랑,  2015이소영 글, 이남지 그림, 내 이름은 쏘카, 한솔수북, 2008조원탁, 박순희, 서선희 외 2명 저, 다문화사회의 이해와 실천, 양서원, 2014지성애 저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201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