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사와 세계사의 통합적 지도를 통한 역사교육 발표에 사용할 교재의 종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사와 세계사의 통합적 지도를 통한 역사교육
발표에 사용할 교재의 종류 : 6학년 1학기 사회 교과서
1. 머리말
국민형성의 기초교육이 이루어지는 초등학교에서 정보화 세계화교육을 위해 컴퓨터를 가르치고 영어교육을 시행하는 것도 좋으나, 국사와 함께 세계사도 초등학교에서 일찍부터 가르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우리의 역사를 단순히 한국이라는 좁은 시야에서가 아닌, 세계사적 시야에서 한국의 특수한 역사적 사실을 설명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그 한 예로서 일반적 유사점을 찾아 분류가 가능한 동서양의 역사와 우리의 역사적 사실을 파악하고 차이점을 비교하는 비교 학습이 이루어짐으로써 역사 학습에 대한 흥미가 제고되고 주체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국사 내용의 상당 부분은 세계사와 관련하여 지도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사와 세계사가 분과된 현행 교육과정 편제에서의 실제 수업은 관련 내용을 국사 따로 세계사 따로의 학습이 이루어져 교육 효과의 낭비를 초래하고 있는 현실이다.
역사 교과에 있어서 국사와 세계사의 통합의 필요성과 교육학적 측면에서의 교과 통합의 이론적 배경과 국사와 세계사의 통합의 실제를 보여주고자 한다.
2. 교육과정 통합의 필요성
통합적 접근은 교과들간의 내용 중복을 피할 수 있게 하고 각 교과에서의 학습을 서로 보강해주는 잇점이 있는데 무엇보다도 학생들에게 생기와 학습에의 흥미를 돋구어 줄 높은 소지를 가지고 있으므로 학교 생활을 통한 학생들의 계속적인 수업부담을 덜어줌으로써 창의적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조성한다는 것이다.
교육과정 통합은 시간적으로 공간적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부분들 그리고 내용 영역에 있어서 각각 다른 경험들이 상호 관련지어지고 의미있게 모아져 하나의 전체로서의 학습을 완성시킬 수 있다.
3. 통합교육과정의 구성방법
오늘날에는 가르쳐야 할 생활의 영역이 이전보다 폭넓어지고 양적으로 많아지며 복잡, 다양해졌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교육은 제도화되었고, 이렇듯 복잡 다양해진 생활의 영역을 제도화된 형식교육에서 가르치기 위해서는 서로 동질적이거나 분류가 가능한 것끼리 묶어 가르칠 필요가 생겼으니 이것이 곧 교과의 발생이다.
교과의 통합은 소극적인 측면에서 볼 때 서로 다른 교과내용 사이의 관련성을 강조하는 관점이며 적극적인 측면에서의 통합은 기존 교과의 벽을 헐고 학습자나 사회의 기본적 요구와 관련된 주요 문제를 중심으로 하여 교육내용을 새롭게 조직하거나 또는 탐구활동을 전개하도록 하는 것이다. 교과의 통합 정고가 강해지는 순서에 따라 합산적, 기여적, 융합적, 기능적 통합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중 기여적 통합은 두개 혹은 그 이상의 과목 사이 밀접한 관련을 맺는 교과목들이 서로 기여할 수 있는 공통적 요소들을 필요로 한다. 즉 역사 사건과 관련된 문학 작품을 가르치는 국어 교사는 그 배경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역사 교사의 도움을 필요로 하겠고 역사라는 것 자체가 국사 아니면 세계사라는 한곳에만 치우친 것이 결코 아니므로 서로 유사하거나 성격이 같은 공통적 요소들을 연관성있게 모은 설명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과교재연구] 대안 교과서 -`우리말 우리글`을 중심으로
  • 교육 교재 등 활용 여지가 넓어 입소문만으로도 주문이 몰리고 있다고 말했다. 집필진은 지금까지 제작 과정 보고 자료만 5천여 건을 인터넷 홈페이지(naramal .njoyschool.net)에 올렸으며 단원별 지도안, 활용 자료 등도 꾸준히 올릴 계획. 대구에서는 12일 오후7시 전교조 대구지부 강당에서 교과서 설명회와 수업 사례 발표가 열린다. 김재경 기자 kjk@imaeil.com 위 신문기사는 이라는 대안 교과서가 등장함으로써 기존의 국어 교과서의 문제

  • [교생실습] 국어과수업의 실태- 문학교육을 중심으로
  • 지도함.4.4 한자 사용 능력 향상을 위한 대회 참가(수시 실시)(1) 학생들의 한자어에 대한 관심 유도와 한자어 사용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시행함.(2) 전교생을 대상으로 희망 학생을 선발하여 참가를 유도함.(3) 대회에 대비하기 위해 교재 개발 및 지도를 한문 교사들의 협조를 받아서 시행함.(4) 대회 참가는 어문 연구회 등에서 주최하는 대회에 참가함.4.5 특활부(C.A) 활성화 -국어과 관련구분동아리반지도교사장소1문예반고용철2-132교양독

  • [교과교육론] 사회과통합교육에 대한 쟁점
  • 사용한 방법을 간략화하여 사용했다. 특별히 현행 7차 교육과정을 다루고자 기간의 범위를 설정하였으며, 교육과정 개정 논의 발의의 시점인 1995년 5월 31일 교육개혁방안 발표부터 현재의 시점까지, 즉 1995년부터 현재까지의 연구들을 살펴보기로 했다. 연구 문헌의 출처는 국내 사회교과연구 주요 학회인 한국사회과교육연구회, 한국사회과교육학회, 한국지리교육학회, 역사교육학회에서 발간하는 학술지 사회과 교육, 시민교육연구, 지리학연구, 역

  • 사회과 내용의 선정과 조직
  • 교육과정 내용 조직의 원리1.5. 사회과의 단원구성1.6. 학년별 내용1.7. 통합 교육 과정의 개념 및 특성1.8. 교육과정의 통합적 구성 방법(사회과에 적용된 통합의 다양한 방법)1.9. 사회과 통합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기초1.10.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구성2.학년별 사회과 7차교육 과정 분석 2.1. 3학년 7차사회과 교육과정 분석 2.1.1.교과서분석/ 통합방법에 대한 분석 2.1.2. 3학년 현장 조사2.1.3. 3학년 사회과분석과 현장 조사를 통한 결론2.2. 4학

  • 화학 교육 과정의 변천
  • 교육과정은 출발점에서 일정한 목적지점까지를 향하여 달리는 유목적적인 과정을 뜻한다. 이 같은 의미를 내포한 curriculum이란 용어가 교육에서 학교에서 가르치는 기본적 교과서나 매일 교수하기 위하여 분과된 일정의 지도요강이나 교수요목 내지는 학습지도요령을 의미했으며, 최근에는 학교 프로그램이나 학교의 지도하에 경험하는 학생들의 경험이나 전체생활이라고 보는 넓은 뜻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교육과정에 대한 정의교육과정에 대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