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교육론 희곡으로서의 봉산탈춤 음악 수업과의 공유형 교육과정 측면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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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희곡으로서의 봉산탈춤
(음악 수업과의 공유형 교육과정 측면에서)
<목차>
Ⅰ. 서론
기존 봉산탈춤 교육의 문제점
Ⅱ. 본론
1. 봉산탈춤의 개관
2. 공유형 교육과정
3. 수업지도안
Ⅲ. 결론
Ⅰ. 서론
흔히 희곡을 시나 소설 등에 비해 대수롭지 않은 갈래로 취급하는 경향이 있다. 문학 쪽에서는 희곡은 연극을 위한 대본 정도로 취급하고, 연극 쪽에서는 무대 연출을 더 중시하다 보니 그런 대접을 받을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러한 이중적 성격은 희곡을 더 다각적으로 다룰 수 있는 조건이 되기도 한다. 문학적 상상력과 무대적 상상력을 결합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희곡을 단순한 문학작품으로 읽는데 그치거나, 연극의 대본 정도로 취급해서는 희곡을 제대로 감상할 수 없을 것이다. 종전의 봉산탈춤은 희곡, 가면극으로서가 아니라 문학의 측면으로서, 혹은 단순히 대본으로서 교육되고 있다. 이런 점은 교사용 지도서를 보아도 확실히 알 수 있다. 최근에 와서 이 문제점이 지적되고 비디오 시청 등의 방법으로 교육 방향을 달리 하려고 하고는 있으나, 극으로서의 측면은 여전히 부족한 것이 현실정이다.
황해도 지역에 널리 분포된 탈춤 중의 하나인 봉산탈춤은 주로 5월 단오날 밤에 시작하여 새벽까지 이어진 우리의 전통 가면극이다. 이 봉산탈춤은 피리, 젓대, 북, 장고, 해금의 반주에 맞춘 염불, 타령, 굿거리 춤이 주가 되며 여기에 광대들의 몸짓과 재담이 결합되어 있다. 탈춤은 문자 그대로 가면인 탈을 쓰고 벌이는 춤판이라는 것을 중시할 필요가 있다. 봉산탈춤 단원에서는 희곡의 일반적인 특성과 전통극의 독특한 성격을 이해해야 한다. 아울러 조선 후기의 성장된 민중의식이 어떠한 모습으로 반영되어 있는가를 살피는 것도 중요하다. 봉산탈춤을 본 후 직접 연행함으로써 봉산탈춤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가능할 것이고, 학교 축제 때에 공연을 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성취감을 맛보게 해줄 수도 있을 것이다.
Ⅱ. 본론
1. 봉산탈춤의 개관
가. 가면극의 주제와 사회의식
양반은 모든 가면극에서 반드시 등장하는데, 양반에 대한 풍자의 방식이 다양하다. 우선 양반의 가면이 일그러져 있거나 병신으로 되어 있어 부정적 인물임을 나타낸다. 특히, 야류와 오광대에서는 여러 가지 병신 모습의 양반들이 다수 등장하여 자기들끼리 지체를 다투면서 서로의 약점을 폭로한다. 그리고 영노라는 괴물(용)이 나와 양반을 잡아먹겠다고 덤비는데, 이 과정에서 양반은 더럽고 추악한 대상으로 비유되면서 권위와 체통이 여지없이 무너지고 만다.
그러나 여러 가면극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며 가장 내용이 풍부하고 효과적인 양반 풍자의 방식은 말뚝이라는 민중적 항거의 전형적 인물에 의하여 진행된다. 양반이 하는 일이라고는 심심풀이로 시를 짓거나 지체를 자랑하거나, 하인인 말뚝이를 불러 꾸짖는 것밖에 없다. 양반은 위엄 있게 꾸짖고 철저히 억압한다. 말뚝이는 양반에게 형식적으로 복종하는 체하면서 실질적으로 양반들을 우스꽝스러운 바보로 비하시킨다. 말뚝이는 양반의 어법을 흉내 내며 뜻을 뒤집는 회인을 자주 사용하기에 풍자는 더욱 효과적이다. 양반 과장은 양반의 신분적 특권을 비판하고 말뚝이로 집약되는 민중의 활력을 개방하기 위해서 민중을 억압하는 봉건적 특권을 철폐되어야 한다는 주장을 고취하고 있다.
나. ‘봉산탈춤’의 전체 구성
‘봉산탈춤’의 구성은, 우리의 민속극이 다 그러하듯이, 현대 연극처럼 첫 과장(科場)과 끝 과장이 연속된 드라마가 아니고, 주제별로 된 몇 개의 드라마가 소위 옴니버스 스타일로 한 테두리 속에 들어 있는 특이한 구성이다.
그리고 과장에 대한 의식도 연희자(演戱者)마다 다르고, 채록자에 따라서 채록본의 과장 수도 다르다. 이두현 채록본(李杜鉉)인 교과서의 작품은 7과장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이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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