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과 도덕교육 - 6학년 - 6 아름다운 사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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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과
도덕교육
Ⅰ. 들어가기 전에
윤리과목에서 서양철학을 공부했었기 때문에 스스로 서양철학의 흐름과 내용을 잘 안다고 생각했었다. 그러나 수업을 들으면서 내가 알고 있던 것은 단순히 줄줄 외운 문장에 지나지 않았다. 객관식 문제에 익숙해져 있어 철학자들의 내용을 단어 위주로 단순 암기하고 있었지 그 속에는 어떤 가치들이 있는지, 철학자들이 설명하는 여러 개념들이 어떻게 연관되어 있고 만들어졌는지에 관해서 전혀 몰랐던 것이다. 수업을 들을 때 나눠주신 교수님의 강의 자료를 받았을 때 한번 쯤 들어 본 용어들이라 철학에 대한 부담감은 별로 없었다. 하지만 질문 하나하나에 답을 채워 나가는 것은 나에겐 곤욕이었다. 단순히 정답을 찾는 O, X 문제가 아니라 깊이 생각해보고 서술하는 내용들이라 내가 가지고 있던 단순 암기한 지식들은 무용지물이었다. 교수님이 내주신 프린트 질문의 흐름을 통해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철학자가 말한 개념들을 이해 할 수 있었다. 또 철학자에 대한 객관적인 지식을 이론으로 받아들여 이해하기 보단 이론을 설명한 내용을 나에게 비추어봄으로써 자신의 궁극적인 목적이나 행복에 대해 생각을 통해 주관적인 자신의 생각과 가치를 내면화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내가 앞으로 기술하고자 하는 내용은 ‘덕윤리’로 대표되는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에 관한 것이다. 그의 이론에 대해 살펴보고, 그가 말하는 인생의 궁극목적인 행복에 대해 이야기해보겠다.
Ⅱ. 아리스토텔레스 이론의 개관
덕과 행복의 윤리학
-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의 삶과 활동의 궁극적인 목적으로서 최고선이 존재하며 그것이 행복이라고 말한다. 사람은 덕(德)을 지닌 도덕적 존재가 됨으로써 행복해질 수 있으며, 이러한 덕은 이성을 인간 고유의 본성으로 보고, 동물과 인간을 구별하는 탁월한 성품의 상태를 가리키는 것이 된다. 또한 그는 자아동일성을 인정하기 때문에 인간은 고유한 본성이 존재하며, 자신의 덕을 쌓음으로써 고유한 본성이 실현되고, 실현하고자 하는 바를 노력한다면 행복한 삶에 이른다고 설명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시켜야한다고 주장한다. 첫 째, 인간이 오직 그것을 위하여 다른 모든 것을 추구하는 그러한 목적이어야 한다. 둘 째, 조건은 무조건적으로 완전하여야하며 이것은 최고선이 오직 그 자체로서만 가치를 지니고 다른 어떤 것에 대한 수단이어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셋 째, 최고선은 자기 충족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덕은 인간의 행위와 실천 활동에 관계되는 도덕적 덕과 인간의 사유와 이론 활동에 관계되는 지적 덕 두 종류로 구성되며, 두 종류의 덕 모두가 인간의 행복 실현에 필요하다.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있어 덕은 정신의 각 부분이 최선의 상태에 있는 것, 각각 고유한 기능을 탁월하고도 훌륭하게 수행하는 최선의 상태에 있음을 의미한다. 행복은 인간이 이러한 덕들을 제대로 발달시킬 때 비로소 얻어질 수 있는 것이라 말한다.
중용
- 덕은 인간에게 상대적이고, 이성에 의해 결정되는 도덕적 목적인 중용에 대하여 생각하는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은 매우 넓은 감정의 행동 영역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과잉과 과소의 어느 쪽에도 치우치지 않고 조화를 추구해야 한다. 이를 중용이라 하는데 이것은 단순한 산술적 평균이나 고정 불변의 기준이 아니며 개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때문에 중용을 취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며 아리스토텔레스는 중용의 덕목으로 용기, 절제, 긍지, 재치 등으로 말하고 있다. 이 모든 것을 총괄하는 최고의 덕으로는 정의를 꼽는다. 정의는 이런 의미에서 덕의 한 부분이 아니라 덕의 총체이다.
실천과 습관화된 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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