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교육 이론 - 윤리 보고서 -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덕론의 기본 원리, 행복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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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과 교육 이론>
윤리 보고서
목차
서론
시작하는 말
본론
1.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2. 아리스토텔레스 덕론의 기본 원리
3.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
(1) 최고선으로서의 행복
(2) 지적인 덕
1) 기술
2) 학적 인식
3) 실천적 지혜
4) 직관적 이성
5) 철학적 지혜
(3) 덕과 중용
4.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에 기초한 사례 제시
- 사례 분석 및 제안
5. 초등학교 도덕교육에 적용한 아리 스토텔레스의 덕론
- 단원 소개 및 수업 개관
결론
끝내는 말
서론
시작하는 말
고도로 산업화 된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은 물질적으로 풍요로워 졌고 삶의 질 역시 향상되었다. 그러나 물질의 풍요에 빠진 사람들은 동시에 도덕의 빈곤 속에도 빠지게 되었다.
초등학생 학교 폭력, 집단 따돌림 문제, 그리고 그로 인한 피해 학생의 자살. 혹은 초등학생이 주가 되어 벌어지는 절도 등의 각종 범죄들.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이라면 이러한 타이틀의 사건들이 꾸준히 언론 매체에 오르내리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사람이 일생을 살아가면서 어떻게 보면 가장 도덕적으로 높은 경지에 있을지도 모르는 순수한 어린 시절, 작은 일에도 양심의 가책을 느끼며 경찰 아저씨와 선생님, 그리고 부모님을 무서워하던 그 시간들. 이렇게 어린 시절이 순수하다는 말은 이제 이전 세대의 어른들이 현재와는 다른 과거, 어린 시절의 추억을 회상하며 할 수 있는 말이 되어버렸다.
시간이 흐를수록 행복이 경제적인 능력과 사회적인 지위로 결정된다고 믿는 사회 풍조는 앞으로 우리 사회를 이끌어갈 아이들을 무한 경쟁 속으로 내몰아 결국 물질 만능주의로 빠지게 만들어 우리 사회의 도덕의 부재를 알리게 될 것이다.
우리 사회의 미래를 짊어지고 있는 아이들에게 어떻게 가르쳐야 할 것인가? 그리고 무엇을 중요하게 가르쳐야 할 것인가? 앞으로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
이것은 자라나는 아이들을 올바른 길로 이끌어 나가야 할 의무를 지닌 예비 교사로서 생각해 봐야 할 가장 중요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이 해답을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이론에서 특히 행복론의 관점에서 찾아보도록 한다.
본론
1.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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