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도안 2 문학의 아름다움 1 바다가 보이는 교실 바다가 보이는 교실 학습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2.문학의 아름다움 (1)바다가 보이는 교실
[1-2국어]
대단원2. 문학의 아름다움
(1) 바다가 보이는 교실
(2) 소나기
(3) 섬진강 기행
(4) 옛 이야기
가. 단원 학습 목표
1.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할 수 있다.
2. 일상 언어와 문학 언어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나. 단원 개관 및 소단원의 적절성
이 단원에서는 시, 소설, 기행문, 옛이야기를 통해 문학 언어와 일상 언어의 관계를 이해하게 된다. 우리가 생활에서 쓰는 일상적인 언어가 작가의 정성과 노력에 의해 잘 다듬어져 문학적인 언어로 탄생되었을 때 우리는 감동을 느끼며 문학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느낄 수 있다.
소단원 1 (바다가 보이는 교실)이라는 운문을 통해 산문과 운문의 차이점을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운문의 특징인 음악성과 회화성을 강조하므로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선정한 제재이다.
이 단원에서는 <문학의 아름다움>이란 대단원 맞게 학생들에게 전문적인 문학 지식을 자세하게 설명하기 보다는 학생들이 문학작품을 능동적으로 해석하고 수용할 수 있는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
다. 1학년 시 학습 내용과의 관련 단원
7가, 1단원 문학의 즐거움 (새봄 / 김지하)
. 7가, 3단원 문학과 의사소통 (호수 / 정지용)
. 7나, 2단원 문학의 아름다움 (바다가 보이는 교실 / 정일근)
. 7나, 4단원 시의 세계 (봉선화/김상옥,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김영랑, 어떤 마을/도종환, 우리가 눈 발이라면/안도현)
라. <단원의 길잡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 문학과의 만남
  • 1) 대단원 성취목표2) 소단원 성취목표3) 차시별 성취목표4) 성취기준4. 연계과정Ⅲ.교수학습계획1. 1차시2. 2차시3. 3차시4. 4차시Ⅳ. 최종 교수-학습 지도안1. 평가 방법 및 도구2. 단원별 수업 내용 평가 척도3. 평가 결과의 활용Ⅵ. 결론Ⅰ. 서론언어활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의 형성은 모든 학년, 영역에서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 한다. 본 수업에서는 학생들은 가치 있는 경험을 담고 있는 문학 작품을 통해 자신에게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 [국어교육] 협동학습을 통한 즐거운 글쓰기 -워크시트 활용
  • 지도안에서는 자신의 과제를 다 마친 후에 모둠원들끼리 학습지를 돌려가며 보고, 다른 친구들의 과제를 고쳐주고 첨삭하는 방식을 사용하였다.나.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수업지도안의 예학년중학교 1학년과목국어대단원명4. 시의 세계소단원명(모든 소단원 학습 종료 후 활동)워크시트중학교 1단계 7. 삶을 담아 쓰는 시(시 쓰기1)학습목표1. 다른 사람과 협동하여 한 편의 시를 완성할 수 있다.2. 생활 속의 소재를 이용하여 삶을 담은 시

  • [논문] [국문학교육론] 창가(唱歌)의 학교 교육 현황과 교육방법론
  • 학습 방법 탐구1. 「경부철도가」를 적용한 교수‧학습 방법2. 「독립군가」를 적용한 교수‧학습 방법Ⅰ. ‘창가(唱歌)’의 교육적 가치갑오경장(1894)을 전후하여 이전의 가사 형식에 개화의 내용을 담은 개화 가사가 등장한 이후, 창가(唱歌)는 학교나 교회, 가정 등에 두루 계몽적인 내용을 다루는 창가가 두루 불렸다. 개화 가사와 신체시를 잇는 교량적 역할을 하였다는 문학적 전승의 의의를 지니지만, 여기에 많은 비중을 두고 교육하지 않는 것

  • [문학교육론] 중학국어 9-1 `국어` 분석 -문학교육론적 관점에서
  • 9학년 1학기 교과서 분석Ⅰ. 9학년 1학기 국어 교과 수록 문학작품 목록대단원구분작품목록작가장르1. 시의 표현소단원(1)내가 사랑하는 사람정호승시소단원(2)배추의 마음나희덕시소단원(3)낙화이형기시소단원(4)둑방길유제영시보충․심화토란잎에 뒹그는 물방울같이는복효근시보충․심화봄 비이수복시보충․심화바다와 나비김기림시보충․심화논 개변영로시3. 독서와 사회목표학습홍길동전, 흰 종이수염, 올

  • 초등학교 독서 지도 프로그램
  • - 목 차 -Ⅰ. 독서지도의 이론적 배경Ⅱ. 교과서 분석 및 문제점 파악Ⅲ. 지도 프로그램 개발1. 지속적 독서지도를 위한 방안2. 단계별 독서 지도 도입 방안3. 전략별 독서 지도를 위한 방안4. SSR을 이용한 독서지도 방안 5. 독서 활용 프로그램 6. 독서 활동 프로그램의 적용 사례Ⅳ. 지도안Ⅰ. 독서지도의 이론적 배경1. 독서의 특성독서는 고도의 지적 능력을 필요로 하는 대단히 복잡한 정신 작용이다. 독서는 독서의 과정에서 글에 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