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교육지원활동에 나타난 학부모 문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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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자녀교육지원활동에 나타난 학부모 문화 연구
Ⅰ. 연구의 필요성
학부모들의 교육욕구, 교육에 대한 신념, 교육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행동을 결정하는 규칙 등은 교육영역을 넘어서 시대적인 사회, 경제, 문화변인들에 대한 경험과 해석으로 학습된 결과이며, 이러한 학습의 결과로 얻어진 의미체계는 자녀교육과 관련된 행동과 활동을 주도하는 생활방식으로 표현된다. 학부모문화란 이처럼 학생을 둔 부모로서 학부모가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 즉 자녀교육의 과정에서 보여주는 일관된 규칙이나 의미체계로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규칙이나 의미체계로서 학부모문화는 학부모들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문화적인 요인에 의해서 유발되어 지는 것이며, 이들을 해석하고 대응해가는 과정에서 학부모 나름의 행동원리와 의미체계가 형성되는 것이다. 이러한 학부모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학부모들의 공통적으로 형성하고 있는 공통의 경험, 공통의 행동, 공통의 신념을 파악하는 일이 중요하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이 연구는 학부모들이 자녀교육과 관련하여 형성하는 교육활동의 문화적 특성이 어떠하며, 그러한 특성이 어떤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형성되는가를 연구하는데 목적을 둔다.
Ⅱ. 연구의 방법
1. 선행연구의 분석
김희복(1992) -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처한 사회적 교육적 맥락 속에서 자녀교육에 대한 상황정의와 자녀교육 지원행위를 기술하고, 학부모의 활동을 주도하는, 그리고 학부모들이 공유하고 있는 민속적 원리로서의 학부모문화의 주제를 분석하고 그 문화의 특질을 분석하였다.
남경희(2005) - 신중간계층의 문화가 대학의 선발정책 변화를 이끄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보고, 양자의 특징과 관계를 중심으로 학부모집단의 문화가 대학선발정책에 주는 의미를 탐색하였다.
신세호(1992) - 변화하는 정치·경제·문화적 환경 속에서 학부모들은 자녀교육을 위해서 어게 관여하고 있으며, 자녀의 능력과 품성의 조화로운 발달을 위해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한 국가의 제도적 뒷받침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 것인지를 탐구하고자 하였다.
김영화(1993) - 학부모의 교육열을 상층, 중류층, 근로자층, 그리고 농어촌지역으로 구분하여 그 특징을 드러내고자 시도하였다.
→ 위의 연구들 외에도 교육열, 교육관, 학부모의 학교 참여 등과 관련된 많은 연구물들이
존재한다.
2. 연구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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