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세대를 위한 문법 교수 학습 계획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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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통일 세대를 위한 학교와 교실공동체

Ⅱ. 통일세대를 위한 문법 교수・학습 방향

Ⅲ. 단원 설정의 이유

Ⅳ. 소단원 학습의 목표

Ⅴ. 학습 지도 내용 및 지도상의 유의점

Ⅵ. 교수・학습 계획

Ⅶ. 통일세대를 위한 문법 교수・학습 계획안

Ⅷ.평가


※ 별첨: 학습 활동지
본문내용
1.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













통일세대를 위한 학교와 교실공동체

목 차


Ⅰ. 통일 세대를 위한 학교와 교실공동체

Ⅱ. 통일세대를 위한 문법 교수・학습 방향

Ⅲ. 단원 설정의 이유

Ⅳ. 소단원 학습의 목표

Ⅴ. 학습 지도 내용 및 지도상의 유의점

Ⅵ. 교수・학습 계획

Ⅶ. 통일세대를 위한 문법 교수・학습 계획안

Ⅷ.평가


※ 별첨: 학습 활동지



남・북한 출신 학습자의 구성과 수준에 적합한 교수・학습 계획안을 구안하려면 학교와 교실공동체의 모습을 설정해야 한다. 이에 본조는 통일세대를 위한 특성화 학교를 가정하였다. 이 학교의 학습자는 남・북한의 화합과 통일에 큰 의의를 둔 남한 학부모의 자녀와 남한에 정착한 북한 출신 청소년이다. 통일세대를 위한 특성화 학교라는 점을 고려하여 그 비율은 최소 6대 4에서 최대 5대 5로 하였다. 이들은 남한의 다양한 지역 출신의 학습자와 북한 출신의 학습자들로 구성되어있다. 대안 학교 및 특성화 학교는 일반 학교에 비해 교실공동체의 구성원이 적다. 경험적으로 한 학급에 20명을 조금 상회하는 학습자를 배정한다는 점을 감안하여 25명의 남・북한 출신 학습자로 교실공동체를 구성하였다.
2. 통일세대를 위한 문법 교수・학습 방향 국어과 교수・학습을 경험한 북한 출신 학습자들이 어휘를 학습하고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여러 연구(권순희 외, 2012: 15-16)가 있다. 이는 남・북한 출신의 학습자가 언어의 차이로 인해 서로의 문화와 세계관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본조는 문법 교육이 남・북한 출신 학습자의 상호 이해와 국어 능력의 신장에 기여해야 한다고 보았다. 나아가 문법 교육은 이들이 국어를 사랑하고 가꾸며 국어 문화를 창조하는 언어 주체로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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