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세대를 위한 문법 교수 학습 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11 / 2019.01.11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통일 세대를 위한 학교와 교실공동체
Ⅱ. 통일세대를 위한 문법 교수・학습 방향
Ⅲ. 단원 설정의 이유
Ⅳ. 소단원 학습의 목표
Ⅴ. 학습 지도 내용 및 지도상의 유의점
Ⅵ. 교수・학습 계획
Ⅶ. 통일세대를 위한 문법 교수・학습 계획안
Ⅷ.평가
※ 별첨: 학습 활동지
- 본문내용
-
1.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
통일세대를 위한 학교와 교실공동체
목 차
Ⅰ. 통일 세대를 위한 학교와 교실공동체
Ⅱ. 통일세대를 위한 문법 교수・학습 방향
Ⅲ. 단원 설정의 이유
Ⅳ. 소단원 학습의 목표
Ⅴ. 학습 지도 내용 및 지도상의 유의점
Ⅵ. 교수・학습 계획
Ⅶ. 통일세대를 위한 문법 교수・학습 계획안
Ⅷ.평가
※ 별첨: 학습 활동지
남・북한 출신 학습자의 구성과 수준에 적합한 교수・학습 계획안을 구안하려면 학교와 교실공동체의 모습을 설정해야 한다. 이에 본조는 통일세대를 위한 특성화 학교를 가정하였다. 이 학교의 학습자는 남・북한의 화합과 통일에 큰 의의를 둔 남한 학부모의 자녀와 남한에 정착한 북한 출신 청소년이다. 통일세대를 위한 특성화 학교라는 점을 고려하여 그 비율은 최소 6대 4에서 최대 5대 5로 하였다. 이들은 남한의 다양한 지역 출신의 학습자와 북한 출신의 학습자들로 구성되어있다. 대안 학교 및 특성화 학교는 일반 학교에 비해 교실공동체의 구성원이 적다. 경험적으로 한 학급에 20명을 조금 상회하는 학습자를 배정한다는 점을 감안하여 25명의 남・북한 출신 학습자로 교실공동체를 구성하였다.
2. 통일세대를 위한 문법 교수・학습 방향 국어과 교수・학습을 경험한 북한 출신 학습자들이 어휘를 학습하고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여러 연구(권순희 외, 2012: 15-16)가 있다. 이는 남・북한 출신의 학습자가 언어의 차이로 인해 서로의 문화와 세계관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본조는 문법 교육이 남・북한 출신 학습자의 상호 이해와 국어 능력의 신장에 기여해야 한다고 보았다. 나아가 문법 교육은 이들이 국어를 사랑하고 가꾸며 국어 문화를 창조하는 언어 주체로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