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서론

2) 본론 : 다문화 교육 정책의 실태

-1 : 일반인 대상 다문화 교육의 실태

-2 : 자녀 대상 멘토링 프로그램의 실태

-3 : 가정 대상 정책지원의 실태

3) 결론 및 요약

4) 참고자료
본문내용
(2) 자녀 대상 멘토링 프로그램의 실태

(!)다문화 가정 자녀에 대한 지원 정책과 ‘다문화가정 멘토링’

다문화 가정에 대한 관심과 함께 다문화 가정 자녀의 교육 지원 정책도 마련되었다. 2006년 5월 1일 교육인적자원부는 우리 사회의 각종 편견으로 인해 말씨, 피부색, 문화, 인종의 차이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해 「다문화가정 교육지원 대책」을 마련하였다. 부처는 교육양극화 방지를 위해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방과후 학교’프로그램 개설 지원, 대학생 멘토링 대상자로 다문화가정 자녀 우선 선정 등의 정책을 마련하였다. 이어 2008년에는 ‘학교’중심의 맞춤형 교육 지원 방향으로 방문교사제, 대학생 멘토링 등을 통해 한국문화 이해 및 학습 지도, 상담을 지원하였다.
이러한 지원 정책 중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것은 “다문화가정 멘토링 멘토링이란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사람이 구성원을 1대1로 전담해 지도조언하면서 실력과 잠재력을 개발시키는 것을 말한다. 조언자 역할을 하는 사람을 멘토, 조언을 받는 사람을 멘티라고 한다.
”이다. 최근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다양한 형태의 정주민-이주민 간 메토링 프로그램은 비공식적 접촉의 기회를 늘려 이주민과 정주민 쌍방의 문화적 이해를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서울 강북 ○○기관에 따르면, 다문화아동 멘토링 프로그램의 주목적은 다문화가정 부모들이 학부모로서의 역할을 원만히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의 수행을 위해 ○○기관 관계자 1인이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자녀를 둔 다문화 가정을 방문하여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참여를 희망하는 가정의 아동은 대학생 자원봉사자 1인과 결연을 맺게 된다. 결연 후, 대학생 멘토는 주1회(2시간) 결연 가정을 방문하여 멘티 아동과 함께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된다. 대부분의 기관에서도 대부분 이와 같은 형태로 프로그램을 진
참고문헌

「4」 참고자료
중앙다문화교육센터
서울신문
해럴드경제뉴스
학위논문
「석사」
오세걸, 「다문화가정의 지원실태와 서비스 만족도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사회복지학과, 2010
윤동화,「다문화가정 지원제도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전남대학교 행정대학원,2009
장준희,「다문화가정 이주여성의 한국 사회문화 적응에 관한 연구 : 경기도 하남시를 중심으로」,명지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2009
한미숙,「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생활 적응에 관한 연구」,호남신학대학교 기독교상담대학원,20
10
이주성,「다문화가정 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관한 연구」,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2009
정유정,「다문화가정에 대한 지자체의 정책적 지원방안 연구」,경북대학교 행정대학원,2008
김완기,「경기지역 다문화가정 학생과 부모를 위한 교육지원에 관한 연구」,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2009
「박사」
황범주,「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교육정책 분석」,안양대학교 대학원,2008
「학술지」
송미경외, 「다문화가정 외국인 모의 부모경험에 관한 연구 다문화가정 외국인 모의 부모경험에 관한 연구」,한국심리학회지,2008
윤경원 외 1, 「다문화멘토링에 관한 질적 연구」, 『한국교육사회학연구』권19 3호, 한국교육사회학회, 2009
Joseph P.Tierney 외 2, 「Making a Difference: An Impact Study of Big Brothers Big Sisters」, A Pubication of Pubic/Private Ventures,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문화교육 지원 한국의 다문화 다문화 교육 문제점 다문화교육 정책
  • 한국의 다문화교육 지원 정책1. 교육과학기술부의 다문화교육 지원정책1) 다문화교육 지원 및 정책 현황(1) 교육과학기술부 , 다문화 관련 기관의 다문화교육 지원 현황 및 분석- 교 육 부 : 다문화교육관련 연구, 개발 시,도 다문화교육센터 지원- 교 육 청 : 학생지원, 교사지원, 학부모지원 - 학 교 : 총 213교에 한국어 반 운영- 지 자체 : 지역인적자원개발으로 12개 지역, 25개 사업지원, 국제결혼이 민자 한글교실, 국제결혼여성 자녀정체성 함양 등

  • 한국의 다문화교육
  • 민주주의 교육론한국의 다문화교육목차Ⅰ. 들어가는 말 Ⅱ. 한국의 다문화교육1. 다문화교육의 개념, 성격 그리고 필요성 2. 한국 다문화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 거시적 관점: 사회인식 문제 2) 미시적 관점 ① 교사 측면 ② 다문화가정 학생 측면 Ⅲ. 나가는 말 Ⅳ. 참고문헌 Ⅰ. 들어가는 말왜 다문화교육이 주목 받는가? 왜 다문화교육이 교육현장에 있어서 새로운 키워드로 등장하였는가? 가장 근본적인 이유로는 세계화시대가 도래해

  • 다문화교육론2)다문화교육은 왜 필요한가? 교재와 다음 서적을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기존의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 다문화교육론2)다문화교육은 왜 필요한가? 교재와 다음 서적을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기존의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1서론2다문화교육의 개념3다문화교육의 특징4다문화교육의 필요성5한국의 다문화교육6벵크스의 다문화교육 프로그램7일반적인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뱅크스의 교육 원리)8결론9참고 자료 1. 서론다문화는 사회에 존재하는 모

  • 한국 다문화교육 정책에 대한 비판적 고찰
  • 다문화가정의 구성원들이 한국사회에서 겪어야 하는 어려움이 많이 있다. 뿐만 아니라 정부의 다문화가정에 대한 정책은 성인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다문화가정의 자녀인 아동청소년에 대한 정책적 관심은 미흡한 실정이다.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의 교육문제에 관해서 사회적, 정책적 관심이 필요한 시점이다. 2. 본론: 한국의 다문화 교육정책의 현황 및 문제점(1) 다문화가정 자녀 및 학생 현황2010년 현재 다문화가정 재학생은 국제결혼가정 자

  • [사회복지]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과제oe
  •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과제Ⅰ. 들어가는 말한국 사회에서 외국인의 유입이 눈에 뜨이게 증가한 것은 1980년대 후반부터 외국인 노동자들과 제3국에 거주하던 재외한국인들이 입국하면서 시작되었다 이들의 국내 유입은 한국경제와 고용시장 뿐만 아니라 한국사회의 일상과 문화, 더 나아가서는 가족의 모습에까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외국인의 유입 배경에는 이들의 자국 내에서 발생한 배출요인과 국내에서 작용하는 흡인요인의 상호작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