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교육지원활동에 나타난 학부모 문화연구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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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자녀교육지원활동에 나타난 학부모 문화 연구
Ⅰ. 연구의 필요성
학부모 문화란?
- 학부모가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으로 자녀교육의 과정에서 보여주는 일관된 규칙이나 의미체계
- 학부모 문화는 학부모들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문화적 요인에 의해서 유발되어 지는 것이며, 이들을 해석하고 대응해가는 과정에서 학부모 나름의 행동원리와 의미체계가 형성되는 것
- 학부모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학부모들의 공통적으로 형성하고 있는 공통의 경험, 공통의 행동, 공통의 신념을 파악하는 일이 중요
이 연구는 학부모들이 자녀교육과 관련하여 형성하는 교육활동의 문화적 특성이 어떠하며, 그러한 특성이 어떤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형성되는가를 연구하는데 목적을 둠
Ⅱ. 연구의 방법
1. 선행연구의 분석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처한 사회적 교육적 맥락 속에서 자녀교육에 대한 상황 정의와
자녀교육 지원행위를 기술하고, 학부모의 활동을 주도하는, 그리고 학부모들이 공유하고 있는
민속적 원리로서의 학부모문화의 주제를 분석하고 그 문화의 특질을 분석
김희복 (1992)
남경희 (2005)
신 중간계층의 문화가 대학의 선발정책 변화를 이끄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보고, 양자의 특징과 관계를 중심으로 학부모집단의 문화가 대학선발정책에 주는 의미를 탐색
신세호 (1992)
변화하는 정치·경제·문화적 환경 속에서 학부모들은 자녀교육을 위해서 어떻게 관여하고 있으며, 자녀의 능력과 품성의 조화로운 발달을 위해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한 국가의 제도적 뒷받침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 것인지를 탐구하고자 함
신세호 (1992)
학부모의 교육열을 상층, 중류층, 근로자층, 그리고 농어촌지역으로 구분하여 그 특징을 드러내고자 시도
Ⅱ. 연구의 방법
2. 연구의 방법
- 광주광역시와 전남의 중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자녀를 둔 학부모를 대상으로 면담조사 실시
- 면담은 개별면담 (필요한 경우 2-3명의 소그룹 형태의 집단면담 실시)
- 면담 장소는 피면담자와 협의하여 결정
- 면담에 앞서 연구의 취지와 목적을 설명하고, 연구 자료의 수집과 이에 따른 익명성 보장 등과
같은 사항을 설명하여 피면담자의 동의를 구함
- 면담의 내용은 녹음기를 이용하여 녹음
(피면담자가 이를 거북해하는 경우에는 면담이 끝난 후 연구자가 별도로 기록)
- 면담의 횟수는 대부분 1-2회로 하였으며 1회당 면담시간은 2-3시간이 소요
연구의 제한점
연구의 방법의 측면에서 학부모문화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가 병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음에도 불고하고, 이 연구는 질적 연구만을 실시하였으며 질적 연구에서도 면담조사만을 기초로 하였다는 점에서 일반화의 제한점을 지님
Ⅲ.학부모의 자녀교육 지원활동
1. 교육을 보는 눈
가. 학교 - 보호관리적 기능 VS 지식전수기능
일반적으로 학교는 학생들에게 지식을 전수하는 기관일 뿐아니라 인성교육의 기능을 수행하는 기관으로 학부모들에게 인식되고 있지만 이러한 학교의 역할을 보는 시각은 학부에 따라 약간씩 다른 특성을 보여줌
상류계층&사교육에 대한 의존성이 높은 부모
-학교의 기능을 보호 혹은 관리적으로 파악
Ex) 내신성적 때문에 다닌다고나 할까...그래도 학교에 애가 가있는 동안은 믿을 수 있잖아...그러면 되는 것 아닌가요?(이인영, 상)
사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이 허락되지 않은 집단 - 학교교육에 대한 의존성이 높음
Ex) 학원도 못가는 우리 아이한테는 학교같이 중요한데가 없지요...(박미영,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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