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중국의 교육과정과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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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중국의 교육과정과 정책
목 차
Ⅰ. 서론
1. 시작하기 전에
2. 중국의 교육정책
(1) 중화인민공화국 건립 이후의 교육
(2) 중국교육체제
Ⅱ. 본론
3. 초등교육
(1) 취학전 교육
(2) 소학교
4. 중등교육
(1) 보통중등교육
(2) 중등직업기술교육
Ⅲ. 결론
5. 중국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6. 중국교육발전의 3가지 문제점
7.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8. 과제를 마치며
9. 자료출처
1. 시작하기 전에
전 세계 어느 나라에서든 교육이 존재하고 있지만, 현재 세계 속에서 급부상하고 있는 중국이라는 나라의 교육과정은 어떠한 점이 우리 교육과정과는 다른지 알아보고자 하려 한다. 나아가 이러한 중국의 교육과정과 정책이 우리에게 시사 하는 바는 무엇 이며 어떻게 대처 해야 하는지 중국의 교육과정과 정책을 통해 배울 점이 있으면 수용하고 개선하기로 한다.
중화인민공화국 건립 이후부터의 교육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살펴볼 것이다. 물론 그 전에도 교육이 존재했지만 현재 교육정책이 어디에 가장 영향을 끼친 교육방안 이라 생각되어, 중화인민국공화국 건립 이후 시대부터 다루어 보고자 한다. 그 다음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중국교육체제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다루고, 초등교육을 취학전 교육과 소학교, 중등교육을 보통중등교육과 중등직업기술교육으로 나누어 살펴본다. 여기서 학생수는 항상 변수로 작용하기에 그 수치는 언급하지 않기로 하고 주로 제도적인 이론만을 다루기로 했다. 그 다음 중국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중국교육발전의 3가지 문제점, 중국교육정책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2. 중국의 교육정책
(1) 중화인민공화국 건립 이후의 교육
중화인민공화국 건립 이후 중국정부는 원래 시행되던 교육사업에 대해 대대적인 개혁을 단행하기 시작하였다. 중국의 경제성장에 따른 사회구조가 변모하는 가운데 나타나는 두드러진 특징의 하나는 교육열이 높아지고 사교육이 팽창하고 있다는 점을 빼놓을 수 없다. 1949년 이전에 중국의 5억이 안되는 인구 중 80%가 문맹이었으며, 20% 정도가 초등학교에 진학하는 수준이었다. 이후 1952년 초등학교 진학률 49.2% 이르던 것이 이미 99%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청장년층의 문맹율도 7%이하대로 떨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중국이 사회주의체제 아래서 벌인 교육 분야에 대한 관심은 한어병음자모 공포와 간체자를 공식서면어로 확정하는 정책을 통해서 이미 그 중요성을 간파할 수 있다. 이는 중국의 사회주의체제에 순응하는 인간을 교화시키려는 목적과 함께 사회적 발전에 필요한 재목을 육성하려는 의지의 표명이기도 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역사적상황과 굴절에 따라 문화대혁명시기에는 교육의 전반적 분야에 걸쳐 파행이 빚어지기도 하였다. 그러나 1980년에 다시 교육제도를 6-3-3-4제로 개정하고, 1983년 9월 등소평(鄧小平)은 북경 경산학교의 제사(題詞)에서 중국의 교육이 "현대화, 세계, 미래를 향하여 나아갈 것"을 주장하였다. 후에 이 제사는 중국교육발전의 지도방침이 되었다. 그 후, 1986년에는 <중화인민공화국 의무교육법>을 공포하여, "국가는 9년제 의무교육을 실행하여야 한다"는 점을 법률상으로 명백히 규정하였다. 그리고 1990년대에 들어와 중국은 교육법제의 수립과 교육개혁에 대한 구상을 강화하기 시작하였다. 이는 개혁개방이후 교육에 대한 요구가 다양해졌고 또 개혁개방의 여파로 사회체제가 복잡해지다 보니 새로운 상황에 적응할 법률들이 요구되었기 때문이다. 우선 1993년 중국은 <중국교육개혁과 발전강요>라는 교육개혁안을 내놓았다. 이 교육개혁안에는 중국교육을 개혁하기 위한 혁신적인 내용들을 많이 담고 있는데,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개혁은 바로 이 방안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2) 중국교육체제
중국은 우리와 비슷한 6-3-3-4년의 학제를 실시하고 있으며, 학기는 미국과 같은 9월 학기제로써 1학기는 9월~1월 중순 3주 방학, 2학기는 2월 중순~7월 초 8주 방학이다. 교육과정은 연간 40주, 주 5일 수업이며 주당수업시수는 초등 32~34시간, 중ㆍ고 35시간이다. 중국의 교육제도는 크게 초등교육, 중등교육, 고등교육으로 나눌 수 있는데, 초등교육은 취학전 교육(유치원 3년)과 우리나라 초등학교에 해당하는 소학교 6년으로 진행된다. 교육구조로는 중등교육은 보통중학교, 직업중학교와 여러 형태의 중등전문학교로 나뉘어 지는데, 대체로 전기 중등교육 단계까지는 보통교육에 치중하고 후기 중등교육 단계부터 직업교육 계열을 두고 있다. 학교운영상으로는 전일제 학교와 반일제 격일제, 반공(농) 반독제(半工(農) 半讀制)등 비전일제 학교 그리고 여가 시간을 활용하여 공부하는 업여제(業餘制)학교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보통중학교를 졸업하면 고급중학교와 직업중학교, 중등전문학교로 진학하게 되는데 직업중학교와 중등전문학교는 2년~4년의 학업기간을 거쳐 국가가 필요로 하는 중등전문 수준의 기술인으로 훈련받게 된다. 그 외는 소학교 교사를 배양하는 중등사범학교에 진학하는 등 다양한 진출을 하게 된다. 고등교육은 대학, 학원, 전업학교 등 교육과 연구의 두 가지 임무를 가진 최고 엘리트를 양성하는 우리나라대학과 같은 것으로 나타났다.
3. 초등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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