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술의 이론 - 이미지 메이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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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화술의 이론>
이미지 메이킹
(Image making)
이미지 메이킹 (Image making)
1. 머리말
2. 이미지 메이킹이란?
3. 전략적 이미지 메이킹
3.1 패션 이미지 메이킹
3.2 표정 이미지 메이킹
3.3 스피치 이미지 메이킹
3.4 자세 이미지 메이킹
4. 맺음말
<목 차>
1. 머리말
경제가 어려워지고 있다. 청년 실업은 사상 최대를 향해 가고 있다. 4년제 대졸자의 한달 평균 월급이 88만원 이라는 것은 우리를 가슴 아프게 한다. 대학4년 열심히 공부하고 노력해도 자기가 원하는 직장을 갖기란 하늘의 별따기가 아닌 하늘의 별 붙이기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청년들의 구직난이 심각하다. 이러한 무한 경쟁의 시대에서 남들보다 먼저 좋은 위치를 선점하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에 대한 냉정한 판단과 자기개발에 힘써야 할 상황에 오게 되었다.
많은 자기 개발의 방법이 있겠지만 자기 자신의 이미지를 한 단계 끌어 올리는 것이야 말로 좋은 자기 개발의 방법이 될 것이고 비단 취업뿐만 아니라 사회생활 가정생활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임이 틀림없다. 따라서 이 보고서는 사회생활 가정생활 그리고 취업 면접을 뛰어 넘는 전략적 이미지 메이킹의 방법을 찾고자 노력하였다.
2. 이미지 메이킹이란?
이미지 메이킹의 사전적인 의미를 살펴보면 이미지 메이킹 이란 개인이 추구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자기 이미지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행위이자, 자기향상을 위한 개인의 노력을 통칭하는 것 김경호(2008), 『이미지메이킹의 이론과 실제』, 높은오름, 27쪽.
을 의미 하고 간단히 말하여 자신의 이미지를 상대방 또는 일반인 에게 각인 시키고 이미지 메이킹을 하는 목적으로는 나 스스로도 모르고 있는 장점을 이끌어 내고 그 장점들을 상대방에 머릿속에 새기기 위함으로 한다는 개념 정의를 내릴 수 있다.
3. 전략적 이미지 메이킹
이미지 메이킹의 방법에는 많은 방법이 존재하지만 얼마나 효율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이미지 메이킹을 하느냐는 그 결과에 있어 많은 차이를 가켜올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전략적인 이미지 메이킹을 하는 방법을 알아보아 보아야 한다.
이미지 메이킹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첫인상이다. 첫인상을 통해 이미지 메이킹의 절반 이상이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사람의 첫인상은 처음 사람을 대면 하였을 때 10~15초 사이에 보통 결정이 되며 이 10초에서 15초 사이에 각인된 첫인상을 올바로 바로 잡기 위해서는 40시간을 동거동락 해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김경호(2008), 위의 책 69쪽.
그만큼 사람의 첫인상은 중요 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례는 일상생활에서 많이 접할 수 있다. 일상생활을 하면서 우리는 수많은 사람을 만나게 되고 첫인상이 안 좋은 사람을 많이 접하게 된다. 첫인상이 안 좋으면 친해지고 싶지 않고 호감을 가지고 다가가기가 싶지 않다. 하지만 용기를 내어 교재를 시작하고 그 사람의 진면목을 알게 되면 그제서야 사람들은 마음의 문을 열고 다가가기 시작한다. 하지만 교재를 이루기 위한 그 시간은 첫인상이 좋은 사람보다. 몇 배는 더 많이 걸린다는 것을 우리는 경험을 통해서 알고 있다. 이처럼 중요한 이미지 메이킹에는 다양한 분야가 있고 그 특정 분야에 맞추어 어떻게 이미지를 관리해야 하는 지에 대하여 알아 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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