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취업으로 이어지는 이미지메이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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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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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개발 실습
1단계: 상황분석
1-1 프로그램의 필요성 검토
1. 프로그램의 주제는 ?
2. 프로그램 개발이 왜 필요한가(타당성 검토)?
3. 프로그램 개발을 통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4. 프로그램의 예상(기대)효과 및 장애요인?
1-2 프로그램개발 상황의 이해
1. 사람, 조직 (조직의 문화), 환경의 상황적 요인들은 무엇인가?
2. 프로그램 기획에 있어서 영향력을 지니고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3.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본인의 철학적 신념과 윤리적인 면을 고려하고 있는가?
4. 프로그램 개발과정에 관여되는 사람들은 누구인가? (CEO, 감독자, 참가자, 강사,
외부인사 등)
1-3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굳건한 지원체계 구축
1. 자문위원의 위촉, 유력인사의 지원 여부 검토?
2. 지역공동체로 부터의 지원을 확보하고 유지하는가?
3. 다른 기관, 조직, 그룹으로부터 협력적인 동반자관계를 구축하고 있는가?
1-4 잠재적인 고객집단 분석
1. 잠재적 고객들의 인구통계학적인 특성: 나이, 성, 학력, 소득수준, 결혼여부 등
2. 잠재적 고객들간의 유사점과 차이점
3. 비공식 집단과 리더
4. 잠재적 고객집단의 과거에 유사한 교육 경험의 유무 확인(선수학습 유무확인)
2단계: 요구진단
1. 요구 진단의 목적은 무엇인가?
2. 누구의 요구를 진단하는가? (요구사정의 범위): 대상확인
3. 요구진단의 결과는 누구에 의해 사용되는가?
4. 예상되는 요구의 가치평가는? (예상효과)
5. 요구 조사의 시기는?
6. 요구 조사시 사용할 수 있는 조직의 내/외의 자원은?
7. 요구 조사의 방법은? (비용, 시간, 접근가능성, 정보의 성격, 예산 등 고려)
8. 수집된 자료의 분석과 요구 목록 작성
3단계: 요구의 우선순위 및 교육목표설정
1. 진단된 모든 요구를 목록으로 작성
2. 요구순위차트를 이용하여 요구값을 결정
* 요구순위 차트 1
요구순위 차트 2
3. 요구를 순위별로 나열
4. 교육프로그램으로 실현될 요구를 선정하며 그 당위성을 기술
5. 최종적인 요구(들) 를 목표로 전환
- 평가를 위해 교육목표를 구체적으로 기술
- 교육의 결과로 학습자들에게 무슨 변화를 기대하는가?
- 모든 이해당사자들이 교육목표를 분명히 이해하도록 한다
4단계: 학습전이 전략수립
1. 학습전이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요소를 인식
2. 학습자, 행정가, 교수자에게 학습전이 전략과 기술을 가르침
3. 학습자들이 배운 것을 적용하는 데 가장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효과적인 전이전략 선정
학습전이 전략 사용:
a. 프로그램 이전
b. 프로그램 실행 중
c. 프로그램 실행 이후
5단계: 교수설계
1, 각 교수 단계에서 배워야 할 분명한 학습목표를 진술
2. 학습자들이 반드시 배워야만 하는 학습내용을 선정하고 조직
3. 효과적인 교수법과 교수매체 선정
4. 모든 과정을 아래와 같이 통합 할 수 있음
6단계: 자원의 배분 (인적, 물적, 재정자원)
1. 강사선정 (강사의 자격요건, 경력, 기타 사항)
2. 교육장소 선정 (교수매체, 장소의 요건, 좌석의 배치 등)
3. 시설설비
4. 총지출 계산
a. 강사료 결정
b. 강의실 임대료
c. 장비 임대료
d. 식사 및 간식
5. 수입원 조사
6. 수강료 결정
7단계: 마케팅 전략
1. 홍보 대상은 누구인가?
2. 목표집단의 학력수준은 어떠한가?
3. 홍보예산 결정
4. 홍보기법 선정과 그 이유
5. 홍보할 지역과 게시장소 선정
6. 홍보매수 외 기간 선정
7. 홍보자료 제작
8단계: 교육프로그램평가 및 보고
1. 교육프로그램평가의 목적
2. 평가내용 (영역)
3. 평가방법
4. 평가시기
5. 보고서 배포 대상
6. 보고서 유형
7. 보고시기
8. 보고 내용
9. 보고서의 활용
- 본문내용
-
1-1 프로그램의 필요성 검토
1. 프로그램 주제 : 취업으로 이어지는 이미지 메이킹
(부제 : 십점 만점에 십점)
2. 왜 필요한가?
사회생활을 하면서 `첫인상`이 중요한 기준으로 작용함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연구결과마다 다소 차이가 있지만 첫인상을 결정하는 시간은 보통 4~7초에 불과하다고 한다. 대다수의 취업준비생들 역시 눈 깜빡할 사이에 결정되는 첫인상을 좋게 하기 위한 이미지 메이킹에 상당한 노력을 기울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종대학교 취업지원과가 3,4학년 취업준비생, 또는 취업 대상자 120명을 대상으로 ‘첫인상 관리 노력유무’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75.0%(81명)가 첫인상을 좋게 하기 위한 관리를 하고 있다고 답했다. 첫인상이 취업의 당락을 가를 수도 있다는 판단에서다. `면접 시 첫인상은 어느 정도 중요한가`를 질문한 결과 `아주 중요`하거나 `중요`하다고 답한 응답자가 각각 56.0%와 31.3%로 집계됐다. 반면 ‘별로 중요하지 않음’과 ‘전혀 중요하지 않음’을 선택한 응답자는 각각 8.1%와 4.6%에 불과했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이미지 메이킹에 대한 교육 요구를 확인하고 ,학생들의 이미지 상태를 과학적으로 분석/진단/지도하여 호감도를 높이고, 직업과 개성에 맞는 가장 바람직한 이미지를 만들어 취업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취업과 자신감 획득에 도움을 주고자 이미지 메이킹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3. 궁극적 목적?
교육의 방향은 주로 겉으로 드러나는 모습에 관심을 집중하지만, 외모를 개선시켜서 내면의 자신감을 이끌어내야 이미지 메이킹이 성공한다. 돋보이는 부위를 부각시켜 외적인 이미지를 강화하다보면 내면에 자신감이 생기는 효과를 일으킨다. 특별히 유형화된 이미지가 만드는 것이라기보다는 그 사람과 상황에 맞는 최적의 이미지가 목표가 되어야한다.
4. 예상 효과 및 장애요인
예상효과: 학습자는 교육을 통해 자신감을 높이고 이론으로만 알던 지식들을 직접적으로 체험 할 수 있다. 사회는 자신의 실습실임을 적절하게 인식하고 직장은 조직의 현실과 실체를 전달하는 곳으로 인식하게 된다.
장애요인: 도가 지나친 자신감이나 강한 이미지, 예쁜 이미지만이 반드시 좋은 이미지는 아니다. 교육내용을 기술적인 부분에만 치중하다보면 본래의 교육목적에 반하는 결과가 나타날 수 있다. 또 수많은 학습자들에게 개개인의 맞는 이미지를 분석/지도하기 위한 시간적 여유가 부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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