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론이나 어휘론과 관련된 중·고등학교에서의 교육사례 -중학교 2학년 2학기 생활국어 2단원 낱말 형성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의미론이나 어휘론과 관련된 중·고등학교에서의 교육사례
- 중학교 2학년 2학기 생활국어 2단원 낱말 형성법 교과서에서는 ‘낱말 형성법’과 ‘국어의 관용어’를 한 단원에서 함께 다루고 있으나, 이 보고서에서는 ‘낱말 형성법’에 대한 교육사례만 다루겠다. 따라서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 내용 정리에 ‘낱말 형성법’과 관련된 내용만을 발췌하여 실었음을 밝혀둔다.
-
Ⅰ. 교과서 내용 정리
1. 대단원 학습목표 : 1) 낱말 형성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단원의 길잡이
언어의 표현과 이해에서 낱말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언어 표현과 이해의 대부분이 낱말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이렇게 언어의 표현과 이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낱말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을까?
우리말은 하나의 형태소가 한 낱말을 이루는 경우도 있지만, 하나의 형태소에 다른 형태소가 결합하여 새로운 낱말을 이루는 경우도 있다. 다음 예를 살펴보자.
(ㄱ) 물 (ㄴ) 물가, 물개, 물거품, 물걸레 (ㄷ) 눈물, 설탕물, 소금물, 국물
(ㄱ)은 ‘물’이라는 홀로 쓰일 수 있는 하나의 형태소가 한 낱말을 이룬 예이고, (ㄴ)과 (ㄷ)은 ‘물’이라는 형태소에 다른 형태소들이 결합되어 새로운 낱말을 이룬 예이다
이와 같이 형태소와 형태소를 결합시키면 새로운 낱말을 만들 수 있다. 이러한 방법으로 낱말을 만들어 씀으로써 언어생활을 더욱 풍부하고 다양하게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재 연구 및 지도법 국어 듣기 영역의 교수학습
  • 중학교 국어 교육과정 편재에는 2학년 2학기 8단원 판단하며 듣기가 수록되었고 3학년 1학기 7단원 여러 가지 말하기와 3학년 2학기 듣는 힘 기르기가 수록되었다. 그리고 생활국어 1학년 2학기 2단원은 말하기와 듣기이다. 이는 말하는 것을 알아야 듣는 것을 알게 된다는 것의 사려로 판단된다. 3단원 판단하며 듣기는 듣는 방법을 알고 들은 내용들을 판단하는 것이다. 듣기교육의 내용은 본질, 원리, 태도로 구성되었다. 필요성, 목적, 개념, 방법, 상황

  • [국어과 교육과정] 중학교 2학년 1학기 국어 교과서 분석 -읽기능력 검사도구 개발
  • Ⅰ. 서론 - 성취기준 개발읽기능력 도구 개발을 위한 성취기준 개발을 위하여 국어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분석을 통하여 성취기준을 개발하였다. 본 검사는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2학기에 실시될 예정이기 때문에 2학년 1학기 국어의 읽기와 문학 영역의 성취 기준을 대상으로 하였다. 1. 교육과정 분석1) 국어과 교육 과정의 목표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목표는 국어과 교육을 통해서 학습자가 성취하기를 기대하는 도달점을 포

  • [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目 次 -Ⅰ. 서론Ⅱ. 용어 규정에 관한 고찰1. 언어지식, 국어지식, 문법2. 국어지식 교육과 학교 문법Ⅲ. 국어지식 교육의 필요성 - 국어지식 영역의 목표와 관련하여 -1. 국어지식의 위상2. 국어지식교육에 대한 여러 가지 입장3. 국어지식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조원들의 견해4. 국어 지식의 필요성과 목표Ⅳ. 연구 동향1. 국어지식 교육의 방

  • [국어교육] 중학교 교과서 말하기영역 분석
  • 중학교 교과서 말하기 영역 분석을 들어가며.(p.2)1. 제7차 교육과정 내용 및 특성.(p.2)2.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중학교 교육 목표.(p.2-3)3. ‘말하기’란 무엇인가?(p.3)본론1. 중학교 교과서 외적 분석.(p.3)2. 중학교 교과서-말하기 영역 내용 체계.(p.3)3.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말하기 영역 내용분석표.(p.4-6)4. 중학교 교과서-말하기 영역 내적 분석.(p.6-10)✳참고: 국어책(p.7)1)생활국어-중학교 1학년.(6단원)(p.7-9)2)생활국어-중학교 2학년.(p.9-10)3)

  • [교육론] 중등 문법 교육론(중학교 국어 교과서의 문법 내용 분석)
  • 법 교육과 창의성 교육의 점점을 찾을 정도로 획기적인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따라서 시대적 조류를 따라 ‘문법’의 외연을 넓게 확장시켜 중학교 「국어」교과서를 분석해 보았다. 1.2 중학교 「국어」교과서와 상보적 통합중학교 「국어」「생활국어」문학, 읽기문법, 듣기, 말하기, 쓰기중학교 「국어」교과서는 처음부터 ‘문법’영역은 배제한 채 제작된 교과서이다. 게다가 (문법 요소 중) 발음이나 음운의 변동 차원과 관련이 짙은 ‘듣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