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에 대한 바른 이해 오늘의 청소년은 미래의 주인공이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흔히 “오늘의 청소년은 미래의 주인공이다.” 또는 “청소년은 가정과 사회와 국가의 미래의 꿈이다.”라는 말을 한다. 이 말은 한편으로 다가올 미래의 청소년을 보호 육성하는데 온 힘을 기울려야 한다는 뜻이기도하다. 그뿐 아니라 가정과 사회와 국가의 미래는 전적으로 청소년들에게 달려 있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이러한 기대와 바램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우리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사회 문제중 하나로 등장한 것이 바로 청소년 이탈 문제라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급격한 산업화, 공업화로 시작된 산업기술 사회발달과 그로 인한 현대사회의 역기능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심한 고통을 겪게하였으며 가치관의 혼란 비인간화, 인간 소외현상, 이기주의 팽배 등으로 인하여 계속적으로 병들어 왔다. 그 결과 가족이나 전통적인 가치관의 붕괴는 인격을 존중하는 개인에 대신하여 이기주의적인 욕구 충족이라든가 상대저거 빈곤 의식에 사로잡혀 개인의 욕망에 삶의 가치를 부여하는 한탕주의적 개인이 등장하게 되었다. 김재은, “현대 청소년의 생태적 환경, 사회적 특징”,『청소년 범죄연구 제 1 집』(서울 법무부, 1993) p156.
그리고 학교는 사회적 분업의 확대와 과학기술의 혁신 과정 속에서 교과의 영역을 확대하면서 한편에서는 진실한 의미의 인간 해방의 역사적 존중보다는 교회 이데올로기를 주입하는데 더 가치를 두게 되었고 이로 인해 자기 학습 자기 교육의 기능을 상실한 지식 주입 학교가 되어 버렸다. 그리고 청소년들은 지식과 교회 이데올로기만을 수용하는 수용 그릇으로 그 인격적 지위가 변질되고 있다. 황원영, “한국 청소년 욕구수준과 건강”,『청협 제 10권 제 1 호』(1985봉호) p.51
바로 이러한 점들이 지금의 청소년들을 병들게 하며 진통을 겪게 하는 것이다.
오늘의 청소년들은 끊임없이 사회적 독립, 이성과의 자유로운 교제, 책임 있는 자율적인 역할 대행 경제적 자립 등을 추구하며 스스로의 생활 목표, 자아 정체감 발견을 위하여 진력하고 있다. 이재창 외 4 인 『청소년문제 종합진단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1981) p. 15
그런데 이러한 청소년들의 새로운 모습과 위치와는 다르게 시회속에서의 청소년층은 점점 더 연령적으로, 시기적으로, 늦추어지고 걸어지고 있으며, 단지 주변적 존재로만 인식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청소년들이 처한 심리적 특성과 현대사회의 환경적 특수성은 또다른 특수성이라 할 수 있는 반항, 방황, 좌절 등의 문제를 만들어 내고 있는 것이다. 이렇듯 우리 청소년들이 바르게 성장하기 위한 방안 모색이 추진 되야 한다고 본다. 그 방안모색의 한 장(場)으로서 교회는 현재 사회의 청소년 문제를 극복하고 청소년들이 바르게 되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역할을 담당해야만 하는 위치에 놓여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교회가 어떠한 방법으로 반항하고, 방황하고, 좌절하는 청소년들로 하여금 현 사회의 모순을 극복하고 하나님의 형상에 따라 지음 받은 존엄한인간으로 바르게 살도록 성장시킬 수 있을 것인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나. 연구의 범위와 방법
본 논문은 청소년에 관한 이론 서적과 논문 및 청소년 인에서의 발생하고 있는 제반 문제점에 관한 통계자료를 참고하였다. 연구대상은 학생 청소년에 중점을 두었고 통계 자료 및 사례들도 중, 고등학교 학생층을 대상으로 한 것을 중점으로 선택하였다. 그리고 본 논문은 청소년들의 반항, 방황, 좌절의 모습들은 어떤면에서 는 극단적이라 할 수 있는 범죄로 성(性)범죄, 환각제 사용, 자살 등의 상황을 설정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물론 이러한 문제들이 매우 일부분의 청소년들에게만 나타나고 있는 문제점들이다. 그러나 이러한 사례들이 흔치 않다고 하여 지나칠 그런 성질의 것이 아님도 분명하다. 이러한 청소년 문제들이 주변에서 자주 발생하고 있으며 증가 추세에 있고 그 문제에 부딪쳐 있는 청소년들에게 매우 증대한 일임에는 분명한 것이다. 설령 이러한 문제에 직접적으로 접하고 있지 않는 그 어떤 청소년들에게도 환경적으로 이러한 상황에 빠져버릴 위기가 그들에게 놓여져 있는 형편이다. 그러므로 청소년들에게 발생되는 성범죄, 환각제 사용, 자살 등의 특수한 문제에 대한 근본 해결방안이 모색되어지는 것이 청소년들로 하여금 올바른 자아를 성장시킬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하는 것이라 여겨진다.
본 논문은 총 6 장으로 되어있으며 서론 이하의 장들은 다음과 같이 전개하였다. 2장에서는 청소년 특성과 청소년들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에 대하여 살펴보고, 3장에서는 청소년범죄의 유형별 실태를 분석하고, 4장에서는 청소년 범죄와 교회 교육의 역할을 논해보고자 한다. 마지막 5장에서는 전체적인 내용의 요약을 통해 본고를 마무리하려 한다.
2. 청소년에 대한 바른 이해
참고문헌
참고문헌
1. 강주태, 『청년심리학』, 서울 : 형성출판사, 1984
2. 김득룡, 『기독교 심리학』, 서울 : 한국복음서 선교회, 1990
3. 김병규, 『교육원리』, 서울 : 청록출판사, 1969
4. 김병서, 『청소년 사회적 특성』, 서울 : 청소년 교육 선교회, 1990
5. 김성대, 『발달심리학』, 서울 : 법무사, 1975
6. 김성환, 『청소년 문화와 교회교육』, 서울 : 대한 기독교 교육 협 회,1987
7. 김재은, 『청소년의 생태적 환경, 사회적 특성』, 서울 : 청소년 범 죄연구 제 1집 서울 : 법무부, 1983
8. 김형태, 『기독교 교육의 기초』, 서울 예수교 장로회 총회 교육부, 1983
9. 민영순, 『발달 심리학』, 서울 : 교육출판사, 1984
10. 박영선, 『구원 그 즉각성과 점진성』, 서울 : 세순출판사, 1985
11. 박희섭, 『청년의 운영과 실제』, 서울 : 성광문화사, 1982
12. 서봉연, 이순영, 『발달심리학』, 서울 : 종안 적성 출판사, 1983
13. 안재성, 『비행청소년 의식』, 한국 기독교 선도회, 1984
14. 오인탁, 『기독교 교육』, 서울 : 종로서적, 1984
15. 이성진, 『청소년 자료집』, 청소년 교육 선도회, 1990.8
16. 이재창 외 4인, 『청소년 문제 종합 진단 연구』, 서울 : 한국 교 육 개발원, 1991
17. 이재창 외 3인, 『청소년 의식구조 및 형성배경』, 한국 교육개발 원,1983
18. 조은숙, 『정신위생』, 서울 : 교육연구사, 1988
19. 최낙준, 『청소년 목회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상광사, 1989
20.황원영,『한국청소년욕구수준과건강』,청협제10권제1호, 198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