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인간과교육, 영문,중문,프랑스,일본, 3-2)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2.05 / 2023.02.05
- 14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A+, 국어국문, 영어영문, 중어중문, 인간과교육, 3-2,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공무원]한국사 기출 모음집(1990년~2006년)
- 인간과교육 2017년] 인간과교육1.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 고찰,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과학적인간관 인간과교육2.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 시사점-인간과교육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 인간관,과학적인간관,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 (A+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시오.
- 인간과교육) 1.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인간교육, 방송대 인간과교육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 교육적 시사점-방통대 인간과교육, 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관점 인간관, 과학적인간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공통 |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
- 하고 싶은 말
- (A+ 인간과교육, 영문,중문,프랑스,일본, 3-2)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 목차
-
I. 서론
II. 본론
1. 현대 철학의 문화적, 역사적, 사회학적, 정치적, 과학적 맥락의 핵심 사항
(1) 문화적 맥락
(2) 역사적 맥락
(3) 사회학적 맥락
(4) 정치적 맥락
(5) 과학적 맥락
2. 현대 철학의 문화적, 역사적, 사회학적, 정치적, 과학적 맥락의 상세 분석
2.1 현대 철학의 문화적 맥락
(1) 매스 미디어의 부상
(2) 실존주의
(3) 반문화
(4) 새로운 형태의 예술적 표현
2.2 문화적 맥락을 연구한 주요 철학자과 그들의 담론
(1) 장 폴 사르트르
(2) 마틴 하이데거
(3) 프레드리히 니체 Friedrich Nietzsche
(4) 알베르 카뮈
2.3 현대 철학의 역사적 맥락
(1) 실존주의의 부상
(2) 냉전 시대 시작과 종말
(3) 탈식민화
(4) 시민 운동 및 민주화 운동
(5) 페미니스트 운동
2.4 역사적 맥락을 연구한 주요 철학자과 그들의 담론
(1) 테오도르 아도르노
(2) Max Horkheimer
(3) 발터 벤야민
(4) Hannah Arendt
2.5 현대 철학의 사회적 맥락
2.6 사회적 맥락을 연구한 주요 철학자과 그들의 담론
(1) 위르겐 하버마스
(2) 미셸 푸코
(3) Pierre Bourdieu
(4) 루시앙 골드만
2.7 현대 철학의 정치적 맥락
2.8 정치적 맥락을 연구한 주요 철학자과 그들의 담론
(1) 헤르베르트 마르쿠제
(3) Jean Baudrillard
(4) 자크 데리다(Jacques Derrida)
2.9 현대 철학의 과학적 맥락
(1) 새로운 과학 분야의 발전
(2) 과학적 실재론의 부상
(3) 정치 담론에 영향을 준 과학
(4) 과학과 기술의 관계
(5) 과학과 기술의 윤리
2.10 과학적 맥락을 연구한 주요 철학자과 그들의 담론
(1) 마틴 하이데거
(2) 자크 라캉(Jacques Lacan)
(3) 질 들뢰즈
(4) Felix Guattari
III.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서론
후기 현대 철학의 인간관은 개인의 주관적 경험과 그들이 세계를 이해하는 방식에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예들 들어 칸트Immanuel Kant의 초월적 자아가 대표적인 개념입니다. 칸트에 따르면 마음은 공간과 시간과 같은 개념을 통해 우리의 경험을 능동적으로 구조화하고 형성합니다. 초월적 자아로서 마음은 세계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형성하는 데 중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다른 예는 니체Friedrich Nietzsche의 권력 의지에 대한 개념입니다. 니체는 인간의 일차적 동인은 권력에의 의지이며 지식 추구, 지배욕, 의미 추구 등 다양한 방식으로 발현된다고 주장했습니다. 니체는 인간의 마음이 세상을 이해하고 세상을 통제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고 보았습니다. 마지막 예로는 하이데크 Martin Heidegger의 "Being-in-the-World" 개념은 인간이 본질적으로 관여하는 방식과 경험하는 세계의 일부를 강조합니다. 하이데거는 경험과 주변 세계와의 상호 작용 없이는 우리의 존재를 완전히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후기 현대 철학의 특징은 인간의 마음과 개인의 주관적 경험이 세계에 대한 이해를 형성하는 역할을 분명히 강조합니다.
이 자료는 후기 현대철학자들의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여 정리한 자료입니다.
II. 본론
20세기 중반까지는 제 1차, 제2차 세계대전의 충격과 여파로 인하여 현대 철학에서 인간관이 크게 변하게 되었습니다. 보다 더 넓은 문화적, 역사적, 정치적 맥락에서 인간을 이해하려는 관점이 강조되었으며 철학적이고 사회적 관점으로 전환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한 예는 권력과 지식이 서로 얽혀 있는 방식과 세계에 대한 이해를 형성하는 방식을 조사한 푸코Michel Foucault의 연구가 있습니다. 푸코는 개인과 집단에 대해 권력을 행사하기 위해 지식이 생산되고 사용되는 방식을 탐구했으며 이러한 역학이 현실에 대한 인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보여주었습니다.
- 참고문헌
-
앤서니 케니 저, 이재훈 역(2013). 현대철학. 서광사.
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성염 외(1998). 인간이라는 심연: 철학적 인간관. 서울: 철학과 현실사.
한정선(1991). 현대와 후기현대의 철학적 논쟁. 서광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교육 중간과제물] 1.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있는 인간관의 특징,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 비판적 고찰, 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관점 인간관특징, 과학적인간관, 인간과교육 2.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교육적시사점-2017년 방송대 인간과교육
- 2019년 방송대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 -방송통신대학교 인간과교육,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관점 인간관,과학적인간관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교육적 시사점 -인간과교육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교육 2023학년도 2학기)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인간과교육
- 2019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 비판적 고찰-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인간과교육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 교육적 시사점-인간과교육, 방송대 인간과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