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_한국어 교재 연구 현황에 대해 조사, 분석 후 앞으로의 개발 방향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쓰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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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어 교재 연구 현황

(2) 앞으로의 개발 방향에 대한 논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지난 6월, 재외동포청이 출범했다. 이에 윤 대통령은 "750만 재외동포들의 든든한 울타리"가 될 것을 강조했다. 그렇다면 재외동포란 무엇일까? 기본적으로 한자 문화권인 우리나라는 여전히 한글이라고 하는 문자를 사용하면서도 대부분의 언어를 한자로 구성하고 있다. 따라서 한자를 모르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재외동포라는 단어만으로 충분히 그 의미를 해석하기 어려운 바, 재외동포기본법과 재외동포의 출입국 법적 지위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여 그 정의를 알아보자. 우선 재외동포기본법에 따른 재외동포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외국에 장기체류하거나 외국의 영주권을 취득한 사람 이거나 출생에 의하여 대한민국의 국적을 보유하였던 사람(대한민국 정부 수립 전에 국외로 이주한 사람을 포함한다) 또는 그 직계비속으로서 대한민국 국적을 가지지 아니한 사람"이다. 제2조에서 정의하고 있는 내용이다. 재외동포의 출입국과 법적 지위에 관한 법률에서 정의하고 있는 재외동포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외국의 영주권(永住權)을 취득한 자 또는 영주할 목적으로 외국에 거주하고 있는 자(이하 “재외국민”이라 한다) 이거나 대한민국의 국적을 보유하였던 자(대한민국정부 수립 전에 국외로 이주한 동포를 포함한다) 또는 그 직계비속(直系卑屬)으로서 외국국적을 취득한 자 중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자(이하 “외국국적동포”라 한다)"이다. 이 역시 2조에서 그 정의를 이렇게 정하고 있다.
이러한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교재의 개발은 재외동포의 한국어 교육을 위해 국가에서 정책적으로 지원하는 사업인데, 왜 그들에게 정책적인 지원으로 한국어 교재를 개발하여 보급하고 한국어 교육을 실시할까? 그것은 이 한국어 교육이 한국어라고 하는 언어 능력을 유지하는 것뿐만 아니라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을 유지하는 데에도 필요한 내용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한 한국어 교재 개발의 현황과 연구 동향에 대해 살펴보고 앞으로의 개발 방향에 대해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외교부. 재외동포. (2023.11.20.). https://www.mofa.go.kr/www/wpge/m_21507/contents.do
2. 재외동포청. 국정비전과 목표. (2023.11.20.). http://oka.go.kr/oka/intro/office/vision/
3. 유현경 and 원미진. (2018). 재외동포 대상 한국어 교재 개발 현황과 연구 동향.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51, 113-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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