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 발달을 위한 도덕교육 - 콜버그 이론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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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도덕성 발달을 위한 도덕교육
(콜버그 이론을 중심으로)
<목차>
Ⅰ서론
주제 선정 이유
Ⅱ본론1
콜버그이론
1.콜버그의 도덕발달
1) 도덕발달단계
2) 메타 윤리학적 가정
3)규범윤리학적 가정
2.4기능 모형
3.콜버그의 도덕교육
1)블렛의 +1효과와 도덕딜레마 토론
2)정의 공동체적 접근
4. 콜버그의 한계
Ⅲ 본론 2
콜버그 이론의 사례적용
Ⅳ 본론 3
콜버그의 교육적용
Ⅴ 결론
* 참고문헌
Ⅰ주제선정이유
한국 사회는 전통적으로 가족 중심의 사회이며, ‘배려’와 ‘공감’과 같은 가치를 따뜻한 가치로 생각하고 이를 도덕 교육에 있어 절대적으로 강조해왔다. 나 역시도 내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를 소중히 여기고 이를 유지하기 위해 기쁨 슬픔 과 같은 정서를 공유하고 공감하고, 배려하고 양보하는 것이 도덕이라고 생각해왔다.
하지만 지난 콜버그 딜레마 토론 수업을 하면서, 그동안의 나의 도덕적 범위가 인권을 가진 모든 사람이 아니라 가족과 주변 사람과의 관계에만 한정되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게다가 나의 도덕적 행동이 파블로프의 개처럼 습관적인 행동처럼 당연시하는 직관성에 의했을 뿐 숙고적인 판단에 따른 것이 아니였음을 자각했다. 물론 우리의 삶이 어차피 주변과의 관계 속에서 전개되고, 도덕적 행위는 도덕적 본보기나 모델 등의 관찰이나 습관적인 행동 교육을 통해 배우는 것이 더 수월할 지도 모른다.
그러나 시험을 풀 때 수학 공식을 외우면 단순문제는 빠르게 풀 수 있어도, 그 공식에 대한 스스로의 추론이 없이는 응용문제를 결코 해결 할 수 없다. 마찬가지로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는 점점 다원화됨에 따라 다양한 도덕적 상황에 부딪히게 될 수 있어서 예상치 못한 딜레마의 상황에 빠졌을 때 우리는 스스로 도덕적 숙고와 추론을 통해 판단을 내리고 행위를 해야만 한다.
그러므로 우리에게 이제 중요한 것은 무엇이 옳고 그른지에 대해 스스로 판단하는 도덕성을 위한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그동안 우리의 문화에 맞는 배려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졌다면, 이제는 보편적 인권을 실현하는 정의로운 사회를 실현하기 위해서 정의 교육 즉 모든 인간의 존엄성과 자유를 소중히 여길 수 있는 교육이 이루어져야한다.
이에 따라 앞으로 전개하고자 하는 방식은 먼저 콜버그의 도덕성이론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그가 주장한 도덕교육들, 그리고 그 이론의 한계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그다음 콜버그 이론에 대한 여러 가지 사례를 적용하여 분석하고, 도덕교육에서 실제로 실현하기 위한 접근법을 마련하고자 한다.
Ⅱ콜버그이론
1.콜버그의 도덕발달
(1) 도덕발달단계(3수준 6단계)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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