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함의에 대해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4(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는글

2. 모음글
1.프로이드 발달이론과 교육적 함의
A . 프로이드 발달이론
1. 프로이드 발달이론 - 심리성적 이론(psychosexual theory)
2. 프로이드 발달이론 - 구조 모형
3. 프로이드 발달이론 - 지형학적 모형
B. 프로이드 성격이론의 교육적 함의
2. 에릭슨 발달이론의 교육적 함의
A. 에릭슨 발달이론
1. 에릭슨 발달이론 - 심리사회적 이론(psychosocial theory)
B. 에릭슨 성격이론의 교육적 함의
3.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교육적 함의
A.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가정과 기본원리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3. 피아제의 도덕판단 발달단계
4. 콜버그의 도덕교육 이론과 교육적 함의
A. 콜버그의 도덕교육 이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B.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함의

본문내용
-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정신분석학적 이론에서는 인간의 생존을 위한 기본욕구와 이를 충족시켜주거나 억압하는 사회적 요인간의 갈등과 그 극복과정을 통해 나타나는 성격구조를 중시하고 있다. 인간의 연령에 따른 갈등극복 양상과 결과적으로 나타나는 성격구조는 질 적인 변화를 갖는다고 가정하고, 성격발달단계를 설정하고 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프로이드는 성욕, 공격, 욕 등 인간의 보다 본능적이고 무의식적인 욕구의 표출을 강조하는 반면에, 에릭슨은 이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거나 억압하는 사회적 요인의 역할에 보다 큰 비중을 주었다. 피아제의 이론은 유아기로부터 청소년기에 이르는 인지발달단계를 설명한다. 즉, 심리적 구조가 생득적인 반사작용으로부터 어떻게 개발되 는가, 유아기의 행동체계로 어떻게 조직되는가. 사고유형으로 어떻게 내면화되는가, 아동 기와 청소년기에 성인생활을 특징짓는 복잡한 지적 구조로 어떻게 개발되는가에 대해 설 명한다. 콜버그의 도덕교육은 인지발달 이론에 기초한다. 그는 ‘인지’를 도덕성 발달의 핵 심으로 보았다. 그러므로 인지의 발달을 중심으로 도덕성을 발달시키는 과정을 도덕교육 으로 보았다. 도덕적 판단의 수준이 도덕적 행동에 영향을 끼치며 그러한 도덕성은 발달 단 계에 맞추어 성장한 것이라 주장한다. 콜버그는 피아제의 이지발달 이론에 기초하여 3수준 6단계의 도덕발달 단계를 제시했다.

참고문헌
*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 이현림․김영숙,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 Stephen Palmer, 상담 및 심리치료의 이해, 학지사
* 연세대학교,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Ⅳ, 교육과학사
Erik H. Erikson, Childhood and Society, 1963
* 조복희, 아동발달, 교육과학사
* 신명희 외3,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 남궁달화,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 곽기상, 교육의 심리적 기초,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되었습니다.
  • 87810***
    (2020.05.07 10:56:5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괜찮은거 같습니다 홧팅
  • jjangkko***
    (2017.07.26 19:24:14)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고맙습니다~참고 잘 하겠습니다
  • jslove4***
    (2013.12.27 20:06:07)
  • 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
  • 좋습니다 많은 도움이되었어요
  • ziziziz***
    (2012.11.07 13:56:00)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공통]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1) 도덕성 발달이론2) 교육적 시사점2. 강화계획1)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2) 강화계획의 예3.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에릭슨의 심리사회 발달이론2) 에릭슨의 인생발달 8단계 및 교육적 시사점III. 결 론참고문헌I. 서 론콜버그는 아동의 도덕판단능력이 일정한 단계를 거쳐 발달한다는 피아제의 주장을 확장하여 도덕적 발달 단계를 기술하였다. 그는 어느

  • 발달이론의 기본개념과 관련 용어 정의, 교사의 역할에 대한 조사한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프로이드 학파는 놀이, 미술, 운동을 통한 유아의 감정표현을 방해하지 않도록 권고 했고, 엄격한 습관훈련 모델과는 대조를 이루었다. 즉 유아가 극화 활동, 작업 활동, 표현 활동 등에 적극 참여하여 자신의 정서 상태를 마음껏 표현하도록, 자신의 정서적 갈등을 해소하게 하여 건전한 인성을 기르도록 했다. 4.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의 기본개념과 교사의 역할1)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의 기본개념도덕성의 개념은 관점에 따라 상이하게 정의하고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교육심리학의 역할 41Ⅱ. Piaget, Freud, Kholberg, Erikson의 발달이론이 우리교육에 던져주는 시사점 461. Piaget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46(1). 구성주의 이론이 유아과학 교육에 시사점 46(2). 조작놀이의 인지발달 및 교육적 효과 48가. 효과적 지도방안 482. Kohlberg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50(1). Kohlberg 이론의 특성 50가. 도덕성의 정의 50나. 도덕성 발달 단계의 분석 51(2). 한국 도덕교육과 Kohlberg 이론과의 관계 51(3). 적용내용 및 결과 52가. 적용내용 52나. 적용결

  • 유아 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교육적 함의00
  • 피아제, 프로이드, 에릭슨 등과 같은 발달 심리학자들의 체계적인 연구 결과는 한 인간의 성장․ 발달에 있어 아동기의 중요성을 크게 부각시켰으며 아동을 과학적으로 이해하는 데 이론적인 발판을 제공해 주었다. 스웨덴의 아동 학자 엘렌케이는 ‘20세기는 아동의 세기’라고 말하고 모든인간이 생존, 발달할 수 있는 권리가 있듯이 아동들도 스스로를 최대한으로 추구해 나갈 권리가 있다고 보았다. 그녀가 주장한 아동의 여섯가지 근본원리는 다음

  • [교육과정]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
  • 교육과정이 풀어가야 할 과제가 그만큼 많아지는 것을 뜻하는 것이기도 하며, 추구해야 할 성격이 더욱더 분명히 체계화되어야 할 필요성을 뜻하는 것이기도 하다.따라서 본고에서는 교육과정 이론과 개발에 있어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생각되는 철학, 사회학, 심리학의 학문적 동향에 초점을 두고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분석함으로써 교육과정의 기초적 자원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제 1 절 철학적 기초철학은 모든 학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