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함의에 대해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4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4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 발달이론의 교육적 함의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 콜버그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4공통)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하고,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하고 교육적시사점 논하시오0K
- [교육심리학4]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1
- 목차
-
1. 들어가는글
2. 모음글
1.프로이드 발달이론과 교육적 함의
A . 프로이드 발달이론
1. 프로이드 발달이론 - 심리성적 이론(psychosexual theory)
2. 프로이드 발달이론 - 구조 모형
3. 프로이드 발달이론 - 지형학적 모형
B. 프로이드 성격이론의 교육적 함의
2. 에릭슨 발달이론의 교육적 함의
A. 에릭슨 발달이론
1. 에릭슨 발달이론 - 심리사회적 이론(psychosocial theory)
B. 에릭슨 성격이론의 교육적 함의
3.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교육적 함의
A.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가정과 기본원리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3. 피아제의 도덕판단 발달단계
4. 콜버그의 도덕교육 이론과 교육적 함의
A. 콜버그의 도덕교육 이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B.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함의
- 본문내용
-
-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정신분석학적 이론에서는 인간의 생존을 위한 기본욕구와 이를 충족시켜주거나 억압하는 사회적 요인간의 갈등과 그 극복과정을 통해 나타나는 성격구조를 중시하고 있다. 인간의 연령에 따른 갈등극복 양상과 결과적으로 나타나는 성격구조는 질 적인 변화를 갖는다고 가정하고, 성격발달단계를 설정하고 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프로이드는 성욕, 공격, 욕 등 인간의 보다 본능적이고 무의식적인 욕구의 표출을 강조하는 반면에, 에릭슨은 이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거나 억압하는 사회적 요인의 역할에 보다 큰 비중을 주었다. 피아제의 이론은 유아기로부터 청소년기에 이르는 인지발달단계를 설명한다. 즉, 심리적 구조가 생득적인 반사작용으로부터 어떻게 개발되 는가, 유아기의 행동체계로 어떻게 조직되는가. 사고유형으로 어떻게 내면화되는가, 아동 기와 청소년기에 성인생활을 특징짓는 복잡한 지적 구조로 어떻게 개발되는가에 대해 설 명한다. 콜버그의 도덕교육은 인지발달 이론에 기초한다. 그는 ‘인지’를 도덕성 발달의 핵 심으로 보았다. 그러므로 인지의 발달을 중심으로 도덕성을 발달시키는 과정을 도덕교육 으로 보았다. 도덕적 판단의 수준이 도덕적 행동에 영향을 끼치며 그러한 도덕성은 발달 단 계에 맞추어 성장한 것이라 주장한다. 콜버그는 피아제의 이지발달 이론에 기초하여 3수준 6단계의 도덕발달 단계를 제시했다.
- 참고문헌
-
*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 이현림․김영숙,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 Stephen Palmer, 상담 및 심리치료의 이해, 학지사
* 연세대학교,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Ⅳ, 교육과학사
Erik H. Erikson, Childhood and Society, 1963
* 조복희, 아동발달, 교육과학사
* 신명희 외3,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 남궁달화,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 곽기상, 교육의 심리적 기초,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 도움이 되었습니다.
- 87810***
(2020.05.07 10:56:54)
- 괜찮은거 같습니다 홧팅
- jjangkko***
(2017.07.26 19:24:14)
- 고맙습니다~참고 잘 하겠습니다
- jslove4***
(2013.12.27 20:06:07)
- 좋습니다 많은 도움이되었어요
- ziziziz***
(2012.11.07 13:56: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