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를 활용한 수업 모형 - 도덕 과제이야기 선정 이유 및 지도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덕 과제>
이야기를 활용한 수업 모형
*사례 제시
-월마, 이제 뛰는 거야!!
미국의 여자 육상선수 월마 루돌프의 이야기예요. 월마는 4살 때 소아마비에 걸려 걷기는커녕 일어나지도 못했어요. 어머니는 새벽 4시에 일어나 농장에서 일을 하고, 오후엔 월마를 데리고 80킬로미터나 떨어진 병원을 다녔어요.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병원에 오가기를 3년 월마는 제 힘으로 설 수 있게 됐어요. 어머니는 월마를 공원으로 데리고 나가 걷는 연습을 시켰어요. 어머니는 땅 위에 흰 선을 그어 놓고 말했어요. “월마, 여기까지 걸어 봐.” 월마는 두 걸음도 채 못 가고 쓰러졌어요. 어머니는 월마를 품에 안고 소곤거렸어요. “넌 할 수 있어. 난 너를 믿어.” 그래서 월마는 포기할 수 없었어요. 걷다 쓰러지면 다시 일어나 걸었어요.
걷다가 넘어져서 무릎이 온통 상처투성이가 될 때마다 월마는 걷는 것을 포기 하고 싶었고, 다른 아이들과는 달리 쉽게 걸을 수 없는 자신의 상황을 원망하기도 하였어요. 하지만 월마는 곧 어머니의 말씀처럼 자신의 능력을 믿고 포기하지 않은 채 계속 노력을 했어요. 밤이면 어머니는 잠든 월마의 다리를 오래도록 주물러 주었어요. 얼마나 다리가 아팠을 까 눈물을 흘리면서요.
8살이 되자 월마는 절뚝절뚝 혼자 걸어서 학교에 다녔어요. 학교에 다니면서 걷는 연습과 함께 뛰는 연습까지 열심히 하였어요. 그러자 놀랍게도 고등학생이 되어서는 학교에서 가장 빠른 육상 선수가 되었어요. 그런데 놀랄 일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어요. 드디어 월마가 1960년 로마 올림픽에 미국 대표로 출전하게 된 거예요. 월마는 두근거리는 가슴으로 출발선에 섰어요. 그 때 문득 어머니가 공원에 그어 놓았던 흰 선이 떠올랐어요. 결승선이 꼭 흰 선 같았어요. 월마는 저 앞에서 어머니가 부르고 있는 것 같아서 출발 신호와 함께 월마는 힘껏 달렸어요.
11초20! 세계 신기록이었어요. 월마는 200미터, 400미터 계주에서도 우승하여 올림픽 3관왕이 되었어요.
*발문 제시
1. 이야기의 상황 파악과 이야기 속에 내재된 가치를 발견하는 발문의 제시.
-소아마비에 걸려 일어나지도 못했던 월마가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딸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가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활용하고 있음②단점: 정의적 측면과 행동적 측면에 큰 관심을 기울이지 못함인지적인 이해와 판단은 도덕적 행위를 위한 필요조건일 뿐, 충분조건은 되지 못함학생들이 가치분석을 하나의 학문적 훈련으로 간주할 가능성이 있음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1. 개요`목적: 다음 단계로의 이동을 조장하는 것`전제: 높은 단계의 아동은 낮은 단계의 아동들의 도덕적 추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나, 그 역은 불가능함아동은 천성적으로 철학자이기 때

  • 배려윤리 - 지도방안 - 학교 생활과 도덕문제
  • 과제를 한다면 이번 기회를 통해 배우지 않아 생소한 ‘배려윤리’에 대해 조금이나마 지식을 쌓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친구가 이야기 해주었던 것처럼 배려를 잘한다면 배려윤리에 대한 경험사례도 잘 들 수 있고, 지도방안도 더 잘 생각해낼 수 있을 것 같아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Ⅱ. 이론배려윤리는 이전의 도덕, 윤리이론에서 강조해왔던 ,정의와 권리 등이 도덕적 삶의 전부를 구성하는 것이 아니고, 관계를 중시하는

  • 사고력 확장을 통한 국어 논리 논술 교육
  • 선정한 이유는 정신적으로 성숙해지고 사고의 깊이와 폭이 확장되는 시기이기에, 비판적 사고가 가능하고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근거를 들어 명확히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 보았기 때문이다. 또한 비교적 입시에서 자유로운 틀 안에서 다양한 창의적 수업모형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모의재판을 활용한 논술 교육은 학습자의 논리력 창의력 사고력을 증진시키고 이것이 설득력 있는 글쓰기 능력의 향상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것이 목표

  • [교육정보화] 인터넷 활용 교육의 유형, 장점과 현황 및 인터넷 활용 교육의 한계점 분석
  • 수업 유형을 활용할 수 있다. 활동의 준비 단계에서 교사의 사전 지도가 이루어진 후, 모둠 별로 1대의 컴퓨터를 이용하여 자료를 찾고 대화를 통하여 합의를 이끌어 내도록 한다. 그런 다음 자료에 대한 보고서 작성하여 전체에게 발표하게 하거나, 역할 놀이로 시연하도록 하는 등의 활동 과정을 거치도록 한다면 도덕적 삶에 대한 지적 영역과 정의 영역 및 실천 영역의 통합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 컴퓨터를 이용하여 인터넷 정보의 탐색 활동은 물

  • [극화수업] 역사과목에서의 극화수업 분석
  • 수업이 가지는 장, 단점들이 파악되었다. 우리 조에서는 이러한 극화수업에 대하여 극화수업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극화수업의 장, 단점에 대하여 살펴본 후, 활용방안과 대안에 대하여 탐구해보았다.Ⅱ. 극화수업이란?1. 극화수업의 정의극화수업은 연극 형식에 의한 수업으로 학습자가 극본 작성 및 연기를 통하여 인간이 직면하는 문제 상황을 탐구하고, 그들의 연기에 대하여 토론을 거쳐나가는 수업 모형이다. 즉 학생들이 역사적 사건을 배경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