딕과 케리의 교수체제설계모형을 적용한 교수 학습 지도안 포토샵 수업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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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딕과 케리의 교수체제설계모형을 적용한 교수-학습 지도안
1. 단원의 개요 및 목표분석
과 목 명 : 컴퓨터
단 원 명 : 포토샵의 기본영역 (1)툴바의 활용
목 표 : 툴바의 쓰임을 알고 활용할수 있다.
학습유형 : 지적 기능
목표분석 :
사진을 보며 색상, 영역, 이동등을 수정할 때 필요한 툴을 찾아본다
3
1
툴바 각각의
쓰임을
알아본다
2
원본과 수정본 사진을
비교한다
6
툴바를 활용하여
샘츨사진과 같이 사진을 수정할수
있다
상단 메뉴에서 비슷한 기능을
확인한다
4
단축키 등을 활용한다
5
2. 선수하위기능 분석 및 출발점 행동 분석
교수목표
툴바의 쓰임을 알고 활용할수 있다.
사진을 보며 색상, 영역, 이동등을 수정할 때 필요한 툴을 찾아본다
툴바 각각의
쓰임을
알아본다
원본과 수정본 사진을
비교한다
툴바를 활용하여
샘츨사진과 같이 사진을 수정할수
있다
상단 메뉴에서 비슷한 기능을
확인한다
단축키 등을 활용한다
고1 학생의
출발점 행동
툴바의 쓰임을
인지한다
상단 메튜와 레이어에 있는
비슷한 기능을 알아본다
단축키등을 외우고 속도를 향상 시킬수 있음을 알아낸다
툴바 각각의 쓰임과 특징을 말할수 있다
단축키 등을 툴바를 가르키며 외워본다
실제 단축키를 이용해 간단한 작업을 해본다
중학생의
출발점 행동
툴바의 쓰임을
인지한다
툴바의 종류와 쓰임을 말할수있다
툴바를 활용하여 간단한 작업을 할수있다.
3. 학습자의 특성 분석
대상 : 홍익미술공업고등학교 1학년 1반(38명) 수업시기 : 4월 마지막주
(1) 수업 계획을 위한 설문 조사
① 컴퓨터 과목에 대한 흥미도
매우 흥미있다
흥미있다
보통이다
흥미없다
너무 싫다
5
13
13
1
1
② 컴퓨터의 실생활과의 관련도
매우 관련있다
관련있다
모르겠다
관련없다
6
21
4
2
③ 컴퓨터 학습량
매일한다
숙제가 있을 때만
일주일에 한번
시험 볼 때만
전혀 하지 않는다
8
11
2
10
1
④ 컴퓨터과 학습 내용의 이해도
완전히 이해
80% 이해
50% 이해
20% 이해
전혀 이해 못함
3
22
7
1
0
⑤ 컴퓨터 내용을 이해 못한 이유
기초학력 부족
빠른 수업진도
교사의 어려운 설명
주의집중이 안됨
흥미가 없음
무응답
10
5
2
13
1
2
⑥ 이해 못한 내용의 해결
선생님께 질문
참고서 이용
친구에게 물음
그냥 넘어감
기타
10
11
9
2
1
⑦ 선생님의 질문에 대한 본인의 태도
자신있게 발표
생각이 옳은지 확인 후 발표
알아도 발표하지 않음
틀릴까봐 발표하지 않음
지명 당할까 겁남
3
11
7
12
0
(2) 본시 수업 형태
학생들의 컴퓨터에 대한 흥미도는 높은 편이며, 이해도 역시 높은 편이다. 하지만 주의집중이 되지 않아 컴퓨터 과목을 이해하기 어렵다는 응답이 많았고, 오답에 대한 불안감에 발표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컴퓨터 과목의 학습량 역시 시험 또는 과제가 있을때만 하는 경향이 컸다.
따라서 위의 결과를 바탕으로 본시 수업은 ICT를 활용하고 활용학습서에 제시된 문제를 바탕으로 모둠별 발표의 형태로 진행하도록 하겠다. 또한 과제물을 통해 컴퓨터 활용서에 제시된 샘플 이외의 다양한 샘플을 다듬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다.
ICT 활용을 통해 주의집중을 유도하고 학생들의 정보 활용 능력을 신장 시키고 수업을 재미있고 유연하게 할 수 있도록 하겠다. 무엇보다도 포토샵 수업을 위해서는 적절한 예문을 통하여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데, ICT를 활용하여 미리 예문을 준비함으로써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
모둠별 문제해결을 통해서 학생 스스로 주도적 학습을 가능케 하고 친구들의 발표를 들으면서 전체 학생의 관심을 이끌 수 있다. 그리고 학생들은 수업에 열의를 가지고 자신들이 해결한 문제와 교사가 설명하는 내용을 비교해 가며 부족한 점은 받아들이면서 활기찬 수업을 이끌어 나갈 것이다.
4. 성취 목표 진술
◇ 출발점 행동의 성취목표
1. 툴바 각각의 쓰임을 정확하게 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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