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용어혼용 실태분석 및 개선안 제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0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시작하는 말

Ⅱ. 보고서 전개 방향

Ⅲ. 교육공학 교재별 목차 비교 및 분석

Ⅳ. 교육공학 교재별 용어 정의 현황

Ⅴ. 교육공학 용어혼용 실태분석 및 개선안 제안

Ⅵ. 교육공학 용어사용 개선방안

Ⅶ. 맺는 말

Ⅷ.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시작하는 말

본 보고서에서는 교수설계 관련 연구 분야에서의 용어 사용 실태와 그 문제점을 파악함으로써 용어정립에 대한 향후 과제를 검토하고자 하였다. 교수설계 관련 서적 다섯 권을 중심으로 교수설계의 기본적인 용어군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의미와 개념을 파악하였으며, 서적별로 어떠한 차이와 문제점을 보이는지 조사하였다. 본 보고서에서는 교수설계 용어 사용의 문제점을 기본 관련 서적에서 목차의 분류체계, 용어군에 대한 개념정의의 차이, 유사 용어의 혼용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하였다. 그리고 분석된 문제점을 바탕으로 교수설계 분야에서의 용어사용의 개선방향을 살펴보았다.
한마디로 “교수설계”는 수업이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는 최적의 교수 방법을 처방해주는 조직적인 절차로서, 바람직한 교수방법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교육 즉, 학교교육, 기업교육, 평생교육, 원격교육, 및 성인교육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Reigeluth, 1983).
그러나 학자 혹은 사용자에 따라 종종 교수설계를 교수체제설계, 교수개발, 교수체제개발과 혼용하고 있다(정재삼, 1996; Shrock, 1995). 한편, 교수설계 영역을 교수설계와 교수개발로 구분하지 않고 교수설계와 개발(IDD: Instructional Design & Development)이라고 통합하여 지칭하는 학자도 있다(Clark, 1989). 교수설계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학문분야인 교육공학에 있어 최근의 공식적인 정의(Seels & Richey, 1994)에서는 “교수체제설계”를 교수설계와 교수개발을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용어로 “교수의 분석, 설계, 개발, 실행, 그리고 평가의 단계가 포함된 조직적인 절차”로 정의 하고 있다.(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이와 같은 용어 사용의 혼란은 학문의 발전에 여러 가지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 따라서 교수설계 용어의 표준화는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는 중요한 과제이다.
참고문헌
Ⅷ. 참고문헌
김신자. 『효과적 교수설계 및 교수방법』서울: 문음사
나일주 ․ 정인성 (1996). 『교육공학의 이해』 서울: 학지사
나일주 ․ 정인성 (1992). 『최신교수설계이론』 서울: 교육과학사
권성호 (2002). 『교육공학의 탐구』(개정판). 서울: 양서원
박성익 ․ 임철일 ․ 이재경 ․ 최정임(1999).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2004).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개정판). 서울: 교육과학사
김동규 (2005). 『교육공학 용어사전』. 서울: 교육과학사
김일태 ․ 설종훈 (2006). 만화애니메이션 학술용어 표준화 및 용어사전편찬 연구
장용선 ․ 김성진 (2006). 지식경영분야의 용어사용 실태 분석과 개선방안
Dick, W. & Carey, L. (1978). The systematic design of instruction. Glenview, Ill: Scott, Foresman & Co.
Reigeluth, C. M.(Ed.) (1983). Instructional design theories and models: An overview of their current status.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Keller, J. M. (1983). Motivation design of instructional. In C. M. Reigeluth (Ed.), Insturctional design theories and models: An overview of their current status. Hiladale, NJ: Lawrence Erlbaun Associates, Publishers.
Gagné, R. M. & Briggs, L. J.(1974). Principles of instructional design. N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론] 무역경영사
  • 및 능률사회과학 성과, 생산성, 만족, 성장과 개발(Social Science)정치학(Political Science)경제학(Economics)사 학(History) 연구방법 : 과학 및 상황적 연구 법 학(Laws) (설문조사, 참가적 관찰, 실험 등)조직행동의 일반적인 연구절차문제제기와 사전조사가설(Hypothesis)의 도출과 설정중요개념의 정립과 다양한 변수의 정의연구측정 및 연구자료 중심으로 연구설계 관련 자료의 수집과 분석 및 보완가설의 검증과 타당성 확인결론이나 연구의 한계성 및 미

  • 게임산업과 엔터테인먼트산업
  • 실태를 분석하고 중장기 인력양성 정책을 마련하여 균형 있는 게임 산업 인력을 수급하고, 우수 전문 인력을 확보한다.또한 업계 수요 중심의 교육체제를 구축하고 게임관련 국가기술자격검정제도 2003년 현재 게임프로그래밍전문가, 게임그래픽전문가, 게임기획전문가 등 3개 분야에 대한 자격검정 실시를 확대하는 한편, 우수인력 확보를 위한 병역특례제도가 개선되는 등의 산․학․관 협력 네트워크 기능을 강화한다.②고급 전문 인력 양성시스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및교육이수내용자격사항병역사항복무지병과복무기간년 개월년 월 일~ 년 월 일입사 지원자인구 분입 사 지 원 서사 진(4.5×5㎝)모집부문성명(한글)주민번호-(한자)응시분야연락처우편번호 -전화 : - - , hp : - - 경력코드학력사항출 신 학 교전 공 학 과학 과 성 적주․야간구 분졸 업구 분입 학졸업(

  • 취업을 위한 취업 가이드(자기소개서,이력서등 작성요령).hwp
  • 공학위명선택부전공부전공이 있습니까?졸업평점학점은 높습니까?경력필수입사 및 퇴사시기, 회사명, 소재지, 부서명, 직위, 주요업무사항선택현재연봉수준현재 받고 있는 대우가 흡족하셨습니까?employgilight경력부분에 쓸 내용이 많습니까?자격선택자격증자격증이 있습니까?직무외활동선택동아리, 농활,봉사활동빈칸이 조금 남습니까?리더로서 팀웍을 이끌어낸 본적이 있습니까?직무능력과 관련된 전문적인 클럽활동입니까?특기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가이드 및 샘플 1000여개
  • 및 행정, 경제와 회계, 영업과 마케팅, 경영 및 행정, 고객 서비스, 영어 등에 대한 지식이 요구되고 스트레스 감내성, 자기 통제, 분석적 사고, 정직성 등의 성격이 필요한 분야로서 해당 분야의 자격증 취득이 중요한 자격 요건이 된다. 분야별 자기소개서 / 금융(1) 성실한 자세비가 오나, 눈이 오나, 바람이 부나어머니께서는 20년째 새벽 2시면 일어나셔서 마산에 있는 어시장으로 향하십니다. 일요일, 공휴일도 없이 장사하러 가시는 걸 어릴 때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