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진로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진 로
《목차》
I. 서론
II.진로발달이론과진로지도의필요성
III. 진로지도
IV. 결론
V.참고문헌
I. 서론
최근 학교에서의 진로지도가 매우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물론 지금까지 계속하여 진로지도는 항상 강조되는 대상이 되었으나 내실있는 발전이라는 측면에서는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학생 개개인의 자아실현 이라는 측면에도 중요하고 인적 자원의 적재적소 배치에 의한 국가경쟁력의 향상 이라는 측면에서 당연히 강조 되어야 한다. 그러나 지금까지는 학교의 진로지도가 주로 진학지도에 국한되었고, 모든 학생들을 공부만을 보고 달리도록 한데에 가장 큰 문제가 있음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하여 이러한 문제의식에 바탕을 두고 진로발달이론을 몇 가지 선별하여 살펴보고 진로지도의 필요성, 목적을 논의할 것이다. 다음으로 진로지도의 내용을 우리 청소년들이 불합리한 진로선택을 하게 되는 원인과 연결하여 고찰 할 것이다. 진로상담을 포함하여 학교에서 적용 가능한 진로지도의 방법을 다양하게 제시할 것이다.
II. 진로발달이론과 진로지도의 필요성
1. 진로발달이론
(1) 특성요인이론
진로 발달 이론 분야에서는 가장 오래된 이론이면서 지금도 관련 이론들의 근간이 되는 중요한 원천으로 간주되고 있다. F.Parsons는 1909년에 펴낸 직업 선택이라는 책에서 직업 선택의 주요 요인으로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직업에 대한 지식, 그리고 이 두 변인 간의 관계에 바탕을 둔 적절한 판단 등을 구조화함으로써 특성-요인 이론을 세우게 되었다.
이 이론의 기본 주장은
① 사람들은 자기의 성격적 특성과 일치하는 직무 내용의 직업을 갖고자 한다.
②이러한 성격적 특성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들이 바로 흥미와 적성이다.
라는 것이다.
오늘날 우리 교육 현장에서 실시하고 있는 여러 가지의 흥미 검사나 적성 검사는 대부분이 특성-요인 이론에 근거한 것으로써, 검사의 주목적은 성격과 직업을 연결시키려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 내가 생각하는 진정한 사랑
- 사랑에 대하여 기술하세요.
- [말하기]말하기의 정의, 유형, 원리, 요소, 말하기의 과정, 말하기와 협동학습, 말하기와 말하기전략, 말하기의 평가, 주의점 분석
- 아동수학지도_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문학] 외투 고골리 작품분석
- (김원경)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