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진로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진 로
《목차》
I. 서론
II.진로발달이론과진로지도의필요성
III. 진로지도
IV. 결론
V.참고문헌
I. 서론
최근 학교에서의 진로지도가 매우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물론 지금까지 계속하여 진로지도는 항상 강조되는 대상이 되었으나 내실있는 발전이라는 측면에서는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학생 개개인의 자아실현 이라는 측면에도 중요하고 인적 자원의 적재적소 배치에 의한 국가경쟁력의 향상 이라는 측면에서 당연히 강조 되어야 한다. 그러나 지금까지는 학교의 진로지도가 주로 진학지도에 국한되었고, 모든 학생들을 공부만을 보고 달리도록 한데에 가장 큰 문제가 있음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하여 이러한 문제의식에 바탕을 두고 진로발달이론을 몇 가지 선별하여 살펴보고 진로지도의 필요성, 목적을 논의할 것이다. 다음으로 진로지도의 내용을 우리 청소년들이 불합리한 진로선택을 하게 되는 원인과 연결하여 고찰 할 것이다. 진로상담을 포함하여 학교에서 적용 가능한 진로지도의 방법을 다양하게 제시할 것이다.
II. 진로발달이론과 진로지도의 필요성
1. 진로발달이론
(1) 특성요인이론
진로 발달 이론 분야에서는 가장 오래된 이론이면서 지금도 관련 이론들의 근간이 되는 중요한 원천으로 간주되고 있다. F.Parsons는 1909년에 펴낸 직업 선택이라는 책에서 직업 선택의 주요 요인으로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직업에 대한 지식, 그리고 이 두 변인 간의 관계에 바탕을 둔 적절한 판단 등을 구조화함으로써 특성-요인 이론을 세우게 되었다.
이 이론의 기본 주장은
① 사람들은 자기의 성격적 특성과 일치하는 직무 내용의 직업을 갖고자 한다.
②이러한 성격적 특성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들이 바로 흥미와 적성이다.
라는 것이다.
오늘날 우리 교육 현장에서 실시하고 있는 여러 가지의 흥미 검사나 적성 검사는 대부분이 특성-요인 이론에 근거한 것으로써, 검사의 주목적은 성격과 직업을 연결시키려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청소년 진로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과제
  • 교육학연구, 23(1), 231-260예를 들면 본 연구자가 기독교 진로교육에 대한 논문을 작성하면서 디지털 매체를 통해 정보를 검색할 때 빅데이터나 연관 검색어를 통해 유사 논문들이 함께 업데이트 되는 것을 경험하였다. 지금은 동영상, 신문, 인터넷을 통해 하루에도 수많은 정보들이 쏟아져 나오는 정보의 홍수 시대이다. 어떠한 정보가 가치가 있는지 평가하고 분별해내는 능력은 4차 교육 혁명시대에 핵심 역량이라고 할 수 있다.‘디지털 리터러시’

  • [교육제도]한국과 일본의 교육제도 변천사
  • 불구하고 지식중심, 암기중심의 입시 준비 교육이라는 특성은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생활중심의 교육, 경험중심의 교육, 대화중심의 교육등이 가능하도록 대학 입시제도등의 개혁이 시급히 이루어져야 한다. 이상으로 부족하게나마 레포트를 마친다. 끝으로 이런 기회를 통하여 그동안 한번도 심각하게 생각해보지 못한 우리 교육 제도와 일본 교육 제도를 살펴봄으로서 그 문제점에 대하여 생각 할수 있는 기회를 주신 교수님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 [교사론] 교사의 성장·발전
  • 레포트를 준비하면서 우리가 이번 이라는 레포트를 준비하면서, 가장 난감했던 부분은 발달의 개념 정의였다. 발달이란 개념의 범위를 교사에게 어디까지 적용해야 할지가 난해했기 때문이다. 또한 레포트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다시 한번 발달이란 개념의 포괄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단편적으로 『교사의 발달』이 왜강의의 마지막 주제가 되었는지를 생각해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한 학기

  • [경영수학] 진로 선택 및 의사결정과정 분석
  • 레포트 작성을 위해 이것저것 심문해 본 결과 한상원군은 생김새와는 달리 1학년답지 않게 높은 학점(1학기 평점 : 4.0)과 토익점수(825점)를 보유하고 있는 보기드문 학생이었다. 실제로 한상원 군은 AICPA에 관심을 두고 우선은 영어공부에 치중하기 위해 카츄사까지 지원해 놓은 상태였다. 자신이 생각하고 있던 진로와, 반강제로 모델이 되어 진행하게 된 진로 탐색을 위한 열구결과가 맞아 떨어지자 적잖히 놀랄 수 밖에 없었다. 연구결과가 보여준 것처

  • [교육행정] 수월성과 평등성에 대한 고교평준화 정책- 대안학교를 중심으료
  • 교육학연구 제 40권 제 6호. 95-119쪽 서정화(2005) 자율학교의 현황과 과제 성기선(2004) 평준화 정책에 대한 점검 및 교육문제 해결방안「평준화 정책과 언론보도」 토론회 자료손지희(2004) 평준화 정책이 왜 문제가 되는가 「평준화 정책과 언론보도」 토론회 자료심성보, 평준화 해제ㆍ보완 논리에 대한 비판적 고찰심성보(2000) 자립형 사립고는 위기 극복의 대안이 아니다. 교육개발 2000년 10월, 57-59쪽여의도연구소(2002) 교육강국 2012유은종(2003). 자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