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미국의 가정과 교육과정 비교 실천적 비판 가정 교과 미국 가정계 직업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레포트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실천적 비판 가정 교과
2. 우리나라와 미국의 가정과 교육과정 비교
(1) 우리나라의 기술가정 교과
(2) 미국의 가정과 교과
<미국의 가정계 직업 교육>
<우리나라와 미국의 가정 교과 비교 분석>
3. 오레곤 주의 수업 진행 과정
4. 토의식 학습의 적용
-토의식 수업 지도안 제시
Ⅲ 결론
☆ 활동일지와 소감 ☆
☆ 참고 문헌 및 사이트 ☆
Ⅰ 서론
가정과 교육은 가족의 구성원들이 훌륭한 가정생활을 하고 또 이를 통하여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주로 가정학의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가정생활에 필요한 지식·이해·기능·태도를 갖게 하고 생활의 질을 향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교과교육이다.
교육과정과 문헌상에 나타난 것을 종합하여 볼 때 가정과 교육 목표는 가정생활의 필요한 능력습득, 개인의 능력개발, 직업 세계에 대한 이해와 준비 측면에서 규정되고 가정과 교육의 성격은 초기에는 가정생활의 향상을 위하여 또는 실생활의 유용성을 강조하는 생활교육 혹은 실천교육 혹은 진로를 탐색하는 직업교육 등과 같은 가정과 교육의 외재적 가치의 측면에서 규정하다가 최근에는 학습자의 교양을 확충하는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는 것과 같은 가정과 교육자체가 갖는 도야적인 내재적 가치의 측면의 성격을 강조하고 있다.
현재 시행되는 제 7차 교육과정의 가정과 교육은 개인과 가정, 산업 생활의 이해와 적응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여 가정생활을 충실하게 하고 다양한 실천적 경험을 통하여 자신의 적성을 계발하고 진로를 탐색하며 일과 직업에 대한 건전한 태도를 갖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리는 미국의 오레곤 주의 가정교과에서 ‘청소년의 노동’ 관련 내용과 우리나라의 가정교과에서 관련된 내용을 찾아보았으나 완전히 일치하는 내용을 찾기 힘들었다. 따라서 ‘청소년의 노동’ 관련 내용과 유사한 Ⅰ.산업과 진로 단원 중 ‘직업의 선택과 직업윤리’ 부분에 관련시켜 분석해 보았다.
본론 첫 부분에서는 기존의 수업방식에 만족하지 못하고 새로운 방향의 모색과 함께 가정 내의 행동영역에서의 실천적 문제 해결을 위해 실천적 비판 가정 교과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Ⅱ 본론
1. 실천적 비판 가정 교과
(1) 실천적 비판 가정 교과의 개념
실천적 비판 가정 교육 과정이란 가정내의 행동영역에서의 실천적 문제 해결을 말한다.
실천적 비판 가정 교육은 가족으로 하여금 가족내의 행동 체계를 구축하고 유지할 수 있 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돕는 데 목적을 두고 항구적인 본질을 갖는 실천적 문제의 해결을 통해 그 목적을 달성하고자 한다. 그리고 그 방법으로 실천적 문제 해결에 적합하다고 여 겨지는 실천적 추론 과정을 포함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중학생의 체험활동중심 진로탐색 프로그램
  • 교육과 관련하여 인성이론으로 유명하며, 이는 직업 흥미가 바로 인성의 한 측면이라는 가정에 기초하여 직업 선택이 바로 인성의이 표현이며 같은 직업 환경의 구성원은 유사한 인성 특성과 발달과정을 갖고 있다고 보고 개인의 직업적 성취, 안정성, 만족도는 그의 인성과 그가 속한 직업 환경 간의 일치 정도에 좌우된다고 하여 인성 유형과 직업 환경 유형을 연결시켰다. 즉, 진로정체감이 높다는 것은 성취하고자 하는 직업, 대안의 수가 적으며 진

  • [가정과 교육론] 프로젝트 학습 이론과 적용
  • 미국을 중심으로 하여 세계적으로 많은 주목을 받다가 1960년대 이후 학문중심 교육 과정기에 관심이 적어지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실업, 직업 및 기술교육에서는 여전히 중요한 교수 학습 방법으로 자리 잡고 있다. 왜냐하면 이 방법이 어느 정도 기능과 이론을 통합하여 기를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특히 교양교육 측면을 강조하는 가정, 기술과 교육에서는 학생들이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지식과 기능을 프로젝트 수행을 통하여 익히거나 적

  • 교육학 우리나라와 오하이오주 주생활 관련 교육과정 비교
  • 미국의 오하이오주 중․고등학교 가정교과서의 비교연구를 통해 가정과 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과 실제 한국의 중학생들이 느끼고 있는 가정․기술교과에 대한 느낌을 통한 가정과 교육의 성격에 대한 진단 및 가정교육의 본질 모색과 더불어 교육환경의 개선방향에 대하여 논의 해 보자.Ⅱ. 본론1. 우리나라 가정과 교육의 목표구분전체목표세부목표특징제 7차 교육과정․개인과 가정, 산업생활의 이해와 적응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

  • [가정과교육론]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
  • 실천적 문제 중심의 부모교육. 한국가정교과교육학회 동계학술대회 발표자료집 p. 31이와 같은 시대의 변화에 따른 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 변화에 의해 학습자 중심의 패러다임의 하나인 실천적 문제 중심이 부각되고 있다. 게다가 7차 교육과정에서 기술・가정교과는 체험 학습을 통하여 개념과 원리를 이해시키고, 의사결정 능력, 문제 해결력, 창의력 등을 기르는 데 도움을 주는 교과라고 서술하고 있다(교육부, 1997). 그러나 전통주의 관점인 개념

  • 양성평등의식(남녀평등의식)의 개념, 양성평등의식(남녀평등의식)과 양성평등, 성희롱, 양성평등의식(남녀평등의식)과 성차별, 교육, 양성평등의식(남녀평등의식) 교과서내용, 양성평등의식(남녀평등의식) 외국 사례
  • 교육1. 소극적 양성평등 교육2. 적극적인 양성평등 교육3. ‘비판적인’ 양성평등 교육Ⅶ. 양성평등의식(남녀평등의식)과 교과서내용1. 가정에서의 남녀 역할2. 남성의 전유물로서의 직업 활동3. 여성다운 직업과 남성다운 직업4. 소비자로 대표되는 여성5. 은폐된 여성의 삶의 역사Ⅷ. 양성평등의식(남녀평등의식)의 외국 사례1. 미국1) 남녀교육평등법(1974년)2) 과학기술기회균등법(1980년)3) 여학생의 과학기술 분야로의 진출을 촉진하기 위한 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