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청소년 진로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5.02 / 2021.05.02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참고문헌에서 보듯이 여러 자료로 짜임새 있게 논리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고요. 제 자료는 제출한 적이 없는 자료이며, 연구보고서, 석박사학위논문,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단행본 등의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각주, 출처, 자료 모두 기록하여 심오하게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정성껏 작성하였습니다. 레포트, 보고서, 논문 준비할때 많은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다운로드해서 확인하세요.
목차
Ⅰ. 서론

II. 4차 산업혁명에 관한 이론적 고찰
1. 4차 산업혁명의 개념과 특징
2. 4차 산업혁명의 관련 기술

Ⅲ.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미래사회의 변화와 미래인재역량
1.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미래사회의 변화
2. 4차 산업혁명에서의 변화하는 미래인재역량

Ⅳ. 학교 진로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1. 진로교육의 이해
2. 제7차 교육과정 진로교육
3. 학교 진로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Ⅴ.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청소년 진로교육의 과제
1. 진로교육의 미래 방향
2. 진로교육의 과제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4차 산업혁명을 통해 직업의 변화가 급격하게 일어날 미래를 우리와 우리의 아이들은 맞이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인공지능과 로봇들의 능력은 우리의 일상생활과 미래 직업 환경에도 큰 변화의 흐름을 예고하고 있다. 우리 자녀들이 살아가게 될 10년, 20년 후에 큰 변화의 흐름을 미리 예측하고, 그에 따른 진로교육이 필요한 시점이다.
그러나 입시 위주의 진로교육, 부모 주도의 진로 결정, 학생 자신에 대한 이해 부족, 왜곡된 직업 의식과 일에 대한 이해 부족 등으로 초등학교 학생들은 자기 자신 및 직업 세계에 대한 올바른 인식의 기회를 상실하고 있는 것이다.
청소년기는 진로에 대한 활발한 탐색과 고민들을 하며 진로결정을 앞두고 있는 중요한 시기이다. 하지만 진로교육의 적기가 청소년기라고 속단할 수 없다.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각 연령기마다 일과 직업 세계에 대한 탐색을 순차적으로 거쳐 성인의 시기에 이를 때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를 결정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보고서, 단행본, 석박사학위논문, 학술지,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등을 참고하여 4차 산업혁명에 관련된 이론적인 배경을 고찰하고,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미래사회의 변화와 미래인재역량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학교 진로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청소년 진로교육의 미래 방향과 과제를 모색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2013). 개인 맞춤형 진로설계 지원을 위한 「2013년도 진로교육 활성화방안」
교육과학기술부(2016). 학교 진로교육 목표와 성취기준. 〔전자매체본〕. 교육과학기술부, 국제미래학회
김남희(2017).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종교 교육 방향과 필요성. 종교교육학연구, 54, 1-22
김성국(2018). 제 4차 산업혁명과 독일의 ‘Arebeit 4.0’의 과제와 전망. 유라시아연구, 15(1), 117-135
김소연(2018). STEAM 모형에 기반한 초등영재 프로그램이 독립연구능력에 미치는 효과.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정옥 외(2016). 2016 다보스 리포트; 인공지능 발 4차 산업혁명. 매일경제신문사
김진숙(2017). 미래 사회 변화 대응 교육의 변화 방향
김진하(2016). 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사회 변화에 대한 전략적 대응방안 모색.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15, 45-58.
김충기(2000). 진로교육과 진로상담. 동문사
김현순(2017). 대학 신입생과 재학생의 진로개발 역량 수준 및 교육요구도 차이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7(2), 509-520.
류태호(2017). 4차 산업혁명, 교육이 희망이다: 교사, 학부모, 학생을 위한 미래교육 길잡이. 경희대학교 출판문화원
미래부(2017). 10년 후 대한민국 미래 일자리의 길을 찾다.
박동(2017). 4차 산업혁명과 평생직업 기술교육의 미래
박유진(2021). 일반계 고등학생이 인식하는 제4차 산업혁명과 그에 따른 진로교육에 대한 요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1
서미옥, 배상식(2017). 제4차 산업혁명과 초등 도덕과의 교수․학습방법 개선방안. 초등도덕교육, 57(27), 27-52
안종배 (2017). 4차 산업혁명에서의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미디어와 교육, 7(1), 21-34
오인탁(2017). 4차 산업혁명과 교육의 과제. 기독교교육논총, 52, 417-445
이선영(2017). 제 4차 산업혁명시대의 교육심리학. 한국교육학연구, 23(1),
231-260
이선화(2013). 진로교육이 학생들의 진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용길(2017). 4차 산업혁명시대의 인재양성과 창조교육. 창조교육논총, 19, 1-22
정윤경(2017).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진로교육의 과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정윤경 외(2016). 2015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진로와 직업 평가기준 개발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전도근(2011). 진로직업교육. 학지사
조헌국(2017).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대학교육의 변화와 교양교육의 과제. 교양교육연구, 11(2), 53-89
지현아 (2017)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대학 인성교육 방향 연구. 교양교육연구, 11(6), 39-61
클라우스 슈밥(2016). 4차 산업혁명, 송경진 옮김, 새로운현재
허중(2011). 교회교육현장에서의 초등학생 진로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 총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의 정치 상황변화의 체육
  • 및 행정규제의 개혁은 형식적인 차원에 머물러 실효를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경기활성화와 투자증대도 대기업에 의하여 주도된 것으로, 중소기업의 자금난은 심각하여, 금년 5월 0.17퍼센트에 이른 전국 중소기업 부도율은 8월에는 0.18퍼센트에 이르러 동 통계를 잡기 시작한 이래 최고수준에 달하였다. 이것은 올 들어 최고수준에 이른 법인신설수(9월말현재 11,044개로 전년동기 대비 27.7% 증가: 한국경제신문 1994. 10. 5.)와 비교하여 산업구조 조정과정에

  • 청소년 자원봉사의 모든것
  • 교육과정기까지의 특별 활동과 관련하여 봉사활동의 위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ㅇ봉사활동의 위치 : ‘학급 활동’으로 규정하기보다는 ‘전교 활동ㅇ봉사활동 예시 : 향토 사회의 청소 미화, 보건 위생, 생활 개선, 교통 안전, 준법 정신, 구호 활동 등ㅇ봉사활동의 위치 : ‘학생회 활동’의 3개 소영역 중의 하나인 집회 및 봉사활동’으로 구성

  • 학교사회복지 사업 현황과 사례조사
  • 청소년 복지의 중요성 Ⅱ. 아동청소년 복지와 전달체계 1.우리나라의 아동청소년 복지 2.아동청소년 복지 시설의 종류3.학교사회복지를 집중 탐구영역으로 정한 이유 Ⅲ. 학교와 지역사회를 잇는 복지네트워킹, ‘학교사회복지’1.학교사회복지 사업의 정의 및 사업의 종류 2.학교사회복지 사업의 역사3.학교사회복지 사업의 현황Ⅳ. 학교사회복지 사업의 사회복지전문가 1.학교사회복지사 자격증 2.학교사회복지사와 지역사회교육전문가

  • [교육사회학] 우리나라와 세계의 교육
  • 4차 교육과정기 (1981~1987)7. 제5차 교육과정기 (1987~1992)8. 제6차 교육과정기 (1992~1997)9. 현재의 교육과정(제7차 교육과정:1997~현재)2. 교육과 다른 측면과의 관계ⅰ. 정치적 측면 1. 7차 교육과정 개편의 배경 sdy1016(아이디), 「7차교육과정」, 네이버 오픈백과, 2006.8.22. 추구하는 인간상 출처 : 부산시 교육청 홈페이지3. 7차 교육과정의 특징4. 7차 교육과정의 결과※8차 교육과정※고교 평준화 정책1. 정책의 탄생 배경 2. 정책의 현황 및 내용3. 정책의

  • [교육정보화][교육정보화정책]교육정보화의 개념, 교육정보화의 변천과 교육정보화의 추진 현황, 교육정보화의 문제점 및 일본의 교육정보화 사례로 본 향후 교육정보화정책의 방향(교육정보화, 교육정보화정책)
  • 교육정보화의 개념, 변천과 교육정보화의 추진 현황, 문제점 및 일본의 교육정보화 사례를 통해 본 향후 교육정보화정책의 방향 분석Ⅰ. 서론Ⅱ. 교육정보화의 개념Ⅲ. 교육정보화의 변천1. 70년대 : 태동기2. 80년대 : 전개확산기1) 개요2) 교육개혁과 교육정보화3) 교육개혁심의회의 교육정보화 방안4) 교육정보화 정책의 추진 배경 및 결과4. 90년대 : 교육정보화기1) 개요2) 교육개혁위원회의 교육개혁안3) 새교육공동체위원회 구성4) 교육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