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론] 교사의 성장·발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2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언

Ⅱ. 성장의 개념

Ⅲ. 동기에 따른 성장의 구분

Ⅳ. 현장과 교사의 자기발달

Ⅴ. 교사의 발달과 시사점

. 결론
본문내용
Ⅰ. 서언

일반인들이 느끼는 교직의 매력은 교직의 안전성 측면에 있다. 흔히들 요즘의 불안정한 사회구조 속에서 교직은 보기 드물게 평생직장을 보장해 준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교직의 안정성에 대한 인식은 '보장되어 있기 때문에 발전에 대한 노력이 적다, 혹은 적을 것이다'라고 하는 사회적 고정관념과도 연결되어 교사의 성장 자체를 불신하는 현상을 가져오고 있다. 즉 수석교사제를 도입하자고 하는 여론조성이나 성과제 도입 역시 바로 이 교사 성장에 대한 불신에서 비롯된 것이다. 얼마전의 교사 정년단축이나 교사 명예퇴직 파장도 오래된 교사는 발전이 없다고 하는 사회적인 인식과 결부된 것이며 교사의 성장과 발전에 관련된 일련의 이러한 문제들은 교사로서의 역할 수행에 있어 근본적인 방향 정립의 필요성을 던져준다. 따라서 이제 머지않아 교직사회에 발을 들여놓을 것이 분명한 우리에게 있어 교사의 성장과 발전의 의미는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사항으로 우리는 교사로서 바람직한 성장이란 어떤 것인지 나름의 입장을 정리하고 그러한 방향으로의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참고문헌
<논문자료>
·초 , 중등 교사발달 과정에 관한 사례 연구( 박찬주, 심춘자 )
·초등학교 교사발달에 관한 연구 ( 심 우 엽 , 류 재 경 )
·교사의 발달단계 ( 황 은숙 )
·성장을 위한 교사 자신의 개선 ( 김광률 )
·연구와 훈련을 통한 교사의 성장 ( 김광률 )
<인터넷 자료>
http://www.edunews.pe.kr/hakno2.htm
http://arcady.com.ne.kr/edu/teac.htm
http://members.tripod.lycos.co.kr/soog1/21.htm
http://ns.cnue.ac.kr/~shimwo/article/teadev.htm
http://www.eduhope.net/ (전국교직원노동조합)
http://www.hani.co.kr
http://www.hangyo.com/
http://www.happycampus.com
http://pax.hoseo.ac.kr/resrc_bb2042
오마이뉴스 [속보, 사회] 2003.06.02 (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파울로 프레이리의 ‘기꺼이 가르치려는 이들에게 보내는 편지’를 읽고 전체내용 요약(진정한 교사의 자질과 모습)
  •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들어 주는 것이 교사의 의무이자 책무이다.비판적인 사고를 갖게 되면 먼저 우리는 읽을 때 저자의 의도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 그 텍스트의 의미를 새롭게 창조해내는 역할을 하게 된다. 그냥 이해하는 것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서 지식을 재생산 할 수 있는 것이다. 『프레이리의 교사론』p97우리는 지금 그대로의 모습에 만족하지 않는다. 앞으로 더 나은 미래를 꿈꾸며 사는 것이 인간이다. 하지만 그 꿈을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교사론과 유치원 교사양성을 위해 그가 한 일, 그리고 유치원 교사교육의 원리로 제시한 것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Ⅱ. Froebel의 교육사상1. Froebel의 유아아동관프뢰벨은 아동을 성인의 축소판이 아닌 하나의 인격체로 보고 있다. 그는 아동은 이미 태어날 때부터 하나의 인격체로서 신성을 지니고 태어나고 창조직 자기 활동의 원리를 통해 스스로 성장 발달할 수 있는 힘을 지니고 있는 존재이기 때문에 자신의 선택과 결정에 의해 자신

  • [교육사회] 교육사회학의 성격
  • 발전, 교육과 사회이동, 교육과 사회선발,교육성취의 사회적 요인, 교육의 사회적 기능, 교육과 사회구조,교육과 인간자본, 교육정치학, 문화적 재생산, 사회변혁과 교육 변화,교육과 문화, 국가와 교육, 교육개혁, 교사론 교육 사회학학문창출대중적 친밀성을 가지지 못함교육적이지 못함사회성을 지니지 못함사회적 변화를 가져오는 데 미약학자들4. 교육사회학의 연구 방법 교육연구란 과학적 연구 방법을 통해 교육현상에 대해 최대한

  • 영유아교사론2-영유아교사의 자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영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를 함양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자세히 설명하시오0k
  • 성장을 도모함으로써 나아가 인류의 보편적인 복지를 모색하는 사람들이다. 교사는 미성숙한 개개 아동들의 주체적이고도 인격적인 자아실현을 도모하고 바람직한 인간 성장을 도모함으로써 나아가 인류의 보편적인 복지를 모색하는 사람들이다. 교사는 미성숙한 아동들의 정신생활과 인간적인 성장을 조성해야 한다.사람은 생각하는 동물로 자신을 반성하며 미래지향적으로 나가는 속성이 있다. 반성이 없다면 발전 또한 기대할 수 없다. 따라서 유

  • 초등교사(초등학교교원)적성,능력, 초등교사(초등학교교원)기간제교사,학교단위책임경영제,보수교육, 미국 초등교사(초등학교교원)활동사례,제언
  • 교사가 5,322개교의 초등학교에서 4,089,429명의 어린이 교육을 떠맡고 있다. 이들 현직 초등 교사들이 초등교직의 장점과 단점을 스스로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를 조사하였던 바 그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먼저 교직이 타 직업에 비해 나은 점을 알아보면 제자양성의 보람, 방학특혜, 신분보장 및 생활안정, 사회발전에 기여, 계속적인 자기성장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와 더불어 초등 교직이 중등교직 보다 ‘나은 점’에 대해서 선생님들이 생각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