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론] 도덕 교육 자료 및 활용 방안(타인배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초등도덕교육2』
도덕 교육 자료 및 활용 방안
◈ 타인 배려 ◈
◆‘타인 배려’덕목 선정 이유
‘인간(人間)’이라는 말은 사람 사이라는 말로써 우리는 사람을 인간과 거의 동일시해서 사용하곤 한다. 그만큼 사람과 사람사이의 관계가 중요하다는 뜻이다. 사람은 혼자서는 사람이라고 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세상을 살아가기 위해서 우리는 자신과 타인과의 관계를 많이 고려해야 할 것이다. 그래서 예전부터 조상들은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정신을 가지고 살아왔다. 그런데 요즘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사회는 점점 개인주의로 흐르고 있고, 그러한 개인주의가 점점 더 심해지는 것 같다. 현대인들은 남보다 자신을 먼저 생각하고 자기만 잘되면 남이 어떻게 되든 상관없다는 사고방식을 깊숙이 가지고 있다. 이러한 사고방식은 우리 아이들에게도 전달될 것이고 그렇게 된다면 이 사회는 아주 삭막하고, 나아가 사회의 존폐위기도 찾아올지 모른다. 이러한 문제점을 줄이기 위해서 ‘타인배려’가 아주 중요하다. 그래서 우리 2조는 ‘타인배려’라는 도덕적 덕목에 관하여 여러 가지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교육적 측면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알아보았다.
◆ 광고 : 타인에 대한 배려
1. 활용 자료
신문 대신 던져주는 시간 6초
어르신과 함께 횡단보도 건너는 시간 23초
후배에게 커피 타주는 시간 27초
버스벨 대신 눌러주는 시간 4초
세상을 아름답게 하는 시간 하루 1분이면 충분합니다.
동영상
◇ 출처: 한국방송광고공사 공익광고협의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정보 사회의 윤리적 문제와 이를 위한 도덕 윤리 교육방안
  • 및 불건전 정보 유통5. 심각한 인터넷 사용Ⅲ. 도덕 수업 모형의 종류1. 주입식 수업 모형의 한계2. 신문 활용 교육(NIE) 모형(1) 신문 활용 교육(NIE)의 정의(2) 신문 활용 교육(NIE)의 목적3. 역할놀이 (role playing) 수업 모형(1) 역할놀이 (role playing) 수업 모형의 정의(2) 도덕․윤리과에서의 역할놀이의 장점Ⅳ. 도덕․윤리 수업에서의 구체적 적용 1. 신문 기사나 읽기 자료를 이용한 토론2. 인터넷을 이용한 해결 방안 모색(1) 청소년 자립 사이트 방문 (

  • 도덕발달론 - 덕 윤리와 도덕교육 - 가치명료화 수업단계 - 5 올바른 예절 생활
  • 덕 윤리와 도덕교육덕 윤리와 도덕 교육I. 서 론1. 덕 윤리 이론 선정의 근거Ⅱ. 본 론 1. 덕 윤리의 도덕적 적용으로서의 덕교육2. 사례 및 분석III. 결 론1. 덕과 도덕교육의 목적 2. 도덕 교육에서의 적용IV. 참 고 문 헌I. 서 론1. 덕 윤리 이론 선정의 근거우리 사회의 윤리적 실상은 혼돈 속에서 방황하고 있다. 외래의 서구적 문화 윤리가 아무런 여과장치도 없이 맹목적으로 도입되어 우리의 전통 윤리와 조화를 이루지 못한

  • (초등도덕교육)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
  • 타인들과의 관계 속에 상호 연결되어진 존재로 정의되며 상황과 맥락을 중시한다. 도덕적 문제들은 관계의 문제로 타인들에게 반응하는 방식으로 이해되어지며 배려의 행위를 통해 해결되어진다. 모든 사람이 배려를 받을 것임을 보증하는 방식에서 서로를 대해야한다고 보는데 이는 도덕적 감정과 연관된 것으로 이해되어 주관적으로 여겨진다. 2. 콜버그 이론의 등장배경과 그의 도덕철학, 도덕심리학, 도덕교육론도덕성 발달 및 도덕교육에 관한

  •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교육개념,교육의의,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차시별수업원리,수업내용,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지도방법,평가
  •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교육개념과 교육의의,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차시별 수업원리,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수업내용,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지도방법,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평가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교육개념Ⅲ.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교육의의Ⅳ.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차시별 수업원리1. 1차시 수업(인지적 측면 중심의 수업)의 효율화 방안2. 2차시 수업(정의적 측면

  • [조사방법론] 성가치 명료화 성교육 프로그램 구안, 적용을 통한 초등학생 성의식 함양
  • 초등학생들의 성적 급성장과 성적문제를 감안할 때 성의 생리적․정신적․도덕적․사회적 요소를 포함한 통합적인 성교육이 요구되며, 특히 사회 성 문제를 포함한 성의식 및 성가치관에 대한 초등학교 성교육이 시급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성의식 및 성가치관에 대한 성교육을 초등학교학생에게 적용 시 학교현장에서는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있다. 첫째, 발달단계에 맞은 사회성문화 성교육 내용선정과 교수 자료의 부족이다. 사회문화적 성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