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법교육론 - 중학생의 말하기 실태 관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화법교육론 과제
중학생의 말하기 실태 관찰
목차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대상 및 기간
3. 실태 및 대안점
4, 느낀 점
1. 연구 배경 및 목적
최근 인터넷, 스마트폰, SNS, 메신져 등의 매체가 발달하면서 그 속에서 쓰이던 말들이 실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아졌다. 변화와 유행에 민감한 청소년들의 경우 이런 현상에 더 많은 영향을 받게 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여기서는 청소년들이 인터넷이나 SNS, 메신져 상에서 사용하던 말들을 실생활에 얼마나 자주 이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에 대하여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고, 그에 대하여 언어교육을 담당한 사람으로서 어떻게 교육해야 할 지 대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2. 대상 및 기간
대상 : ㅇㅇ중학교 2학년 2반 33명
(남학생 17명 / 여학생 16명)
기간 : 2013. 5. 6 ~ 2013. 5. 31
3. 실태 및 대안점
학생들의 인터넷 상의 언어를 실생활에 사용하는 현상에 대하여 실태를 조사 할 때, 남학생과 여학생을 따로 구분하지 않았다. 그 이유는 남, 여학생 할 것 없이 누구나 인터넷과 스마트폰, SNS 등을 사용하고 있었고, 그것이 실생활에 미치는 영향은 동일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또한 옛날과는 달리 여학생들의 언어생활도 남학생들만큼 격하고, 비속어 사용도 잦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남학생과 여학생을 동일 집단으로 생각하고 조사하였다. 대안점에 관하여서는 언어교육자로서 청소년들이 올바른 언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기에, 그리고 학교 교육에서 중요한 점이 인성에 관한 것이라 생각했기에 그와 연관해서 개인적으로 생각한 지도 방향을 제시해 보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중학생을 위한 상대성 이론을 출판)다. 독서교육과 관련된 기초 연구 추진 과제독서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노력은 일회적인 사업으로 그칠 수 없으며 장기적이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독서교육 활성화와 관련된 기초 연구들이 꾸준하게 추진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기초연구들에는 이 보고서에 제시된 여러 가지 독서교육 활성화 방안들의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와 독서 실태 조사 연구 등이 포함된다. (1) 도서목록 선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중학생을 위한 상대성 이론을 출판)다. 독서교육과 관련된 기초 연구 추진 과제독서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노력은 일회적인 사업으로 그칠 수 없으며 장기적이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독서교육 활성화와 관련된 기초 연구들이 꾸준하게 추진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기초연구들에는 이 보고서에 제시된 여러 가지 독서교육 활성화 방안들의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와 독서 실태 조사 연구 등이 포함된다. (1) 도서목록 선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중학생을 위한 상대성 이론을 출판)다. 독서교육과 관련된 기초 연구 추진 과제독서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노력은 일회적인 사업으로 그칠 수 없으며 장기적이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독서교육 활성화와 관련된 기초 연구들이 꾸준하게 추진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기초연구들에는 이 보고서에 제시된 여러 가지 독서교육 활성화 방안들의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와 독서 실태 조사 연구 등이 포함된다. (1) 도서목록 선

  • [교육공학] 중학교 검인정 교과서 분석-국어교과서, 생활 국어 교과서
  • 말하기)➂기사문 쓰기(쓰기)깊이 생각하기 내가 바라는 학교구로야기 테츠코 외창가의 토토(프로메테우스 2004)쉼터같은 꿈을 꾸는 사람들박성철중학생 인생 수업(추수밭 2007)3. 세상을 보는 눈➀주장하는 글 읽기(읽기)텔레비전 미남 미녀만 사는 세상집필진창작내 가족 내 이웃처럼 맞아 주세요.학생 글 영남일보 08.04.23시시 티브이(cctv)의 양면 ‘유익과 유해’사이전흥식, 김수연, 김창석한겨레신문07.06.17➁풍자물 읽기(읽기)광고

  • 화법교육론 -고등학생의 듣기 말하기 실태 관찰
  • 화법교육론고등학생의 듣기 말하기 실태 관찰목차1. 연구 배경 및 목적2. 대상 및 기간3. 사례 및 대안4, 느낀 점1. 연구 배경 및 목적과거에는 책, 라디오, 텔레비전처럼 보다 순화된 매체를 통해 언어를 습득했지만, 요즘에는 인터넷, SNS, 스마트폰 등 과거와 달리 언어가 순화되지 않았거나 혹은 순화되기 어려운 매체를 통해 언어를 습득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이러한 현상은 수업 현장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데, 특히 지역이나 성별에 따라서 받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