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교육론 고전문학 그 장르적 특성에 맞게 고려가요 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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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전문학교육론』
고전문학, 그 장르적 특성에 맞게
( 고려가요 = 노래, 노래로써)
Ⅰ. 서론
Ⅱ. 본론
1. 고려가요의 개관
2. 고려가요의 교육적 의의
3. 고려가요, 장르적 특성에 맞는 지도법
4. <청산별곡> 학습지도안
Ⅲ. 결론
Ⅰ. 서론
문학교육 일반은 단순한 문학의 감상력과 상상력 증진을 뛰어 넘어서, ‘삶의 총체적 체험’과 ‘문학적 문화의 고양’을 추구해야 한다. 구인환 외, 『문학 교육론』 (삼지원, 1988).
문학은 아직 가치관이 정립되지 않은 학생들에게 상상력을 풍부하게 하며 언어사용능력을 증진시키고 보다 많은 간접경험을 쌓게 하여 그들이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도록 도와주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특히, 고전문학은 텍스트의 어려움으로 학생들이 학습에 많은 부담을 느끼지만 작품 속 상황과 오늘날의 현실을 비교하면서 과거와 현재의 세계관, 중요하게 여기던 가치, 인간 욕망의 구조 등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느끼게 한다. 따라서 학생들은 고전문학을 배우면서 인간의 삶을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고, 시대적 배경의 이해를 통해 역사인식을 확립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 유의하여 고전문학의 교육은 고정된 지식의 전달에 그치지는 것을 방지하며 교육자와 학습자를 아우르는 집단의 가치에 의해 내용이 부단히 바뀌어야 한다. 동시에 고전문학 교육은 고전문학의 자율성을 상실하지 않도록, 고전문학 자체의 상상 구조, 장르 및 양식적 속성, 예술계와의 관련 등의 문제를 더욱 심화시켜 논하여야 하며, 그러한 포괄적 지식을 학습자에게 전달하여야 한다. 고전문학의 장르나 양식, 구체적 작품에 따라 각기 수업의 특수한 목표와 진행절차를 상정해야한다. 심경호. 한국문학교육학회 제20회 학술발표대회. 주제발표문‘한국고전문학교육의 현황과 과제’
이러한 맥락 안에서, 본 글은 고려가요라는 고전문학 장르를 간략히 개관해 보고, 고전문학의 교육적 의의에서 벗어나지 않으면서 장르적 특성에 맞게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그리고 구체적 텍스트 <청산별곡>의 학습지도안을 구상해 보았다.
Ⅱ. 본론
1. 고려가요의 개관
고려 가요란, 고려 시대 평민들이 부르던 노래로서 흔히 ‘속요(俗謠)’라 하며, ‘여요(麗謠)’, ‘장가(長歌)’라고도 한다. 그 일부가 궁중악에 편입되어 전해지다가 한글 창제 이후 편찬된 <악학궤범(樂學軌範)>, <악장가사(樂章歌詞)>, <시용향악보(時用鄕樂譜)> 등에 수록되어 전한다.
이들은 대체로 분절체(分節體), 분연체(分聯體)이며, 후렴구(後斂句)가 발달되어 있고, ‘ㅇ, ㄴ, ㄹ’ 등 자음의 울림 소리를 많이 구사하여 리듬이 매끄럽다. 율격은 대체로 3음보가 많다. 지은이는 알려지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고, 내용은 남녀 간의 사랑, 이별의 아쉬움, 삶의 고뇌 등을 많이 다루고 있으며, 평민들의 정서가 매우 진솔하게 표현되어 있다. 남녀 간의 사랑을 읊은 것 가운데는 애정 표현이 노골적인 것이 있어서 조선조 유학자들이 남녀상열지사(男女相悅之詞)라 하여 많은 작품들을 삭제하였다. 오늘날 더 풍부하게 전하지 못한 까닭이 여기 있다.
‘정과정곡(鄭瓜亭曲)’, ‘동동(動動)’, ‘서경별곡(西京別曲)’, ‘청산별곡(靑山別曲)’, ‘정석가’, ‘가시리’, ‘정읍사(井邑詞)’ 등은 현존하는 작품의 예다. 이 가운데 정서의 ‘정과정곡(鄭瓜亭曲)’은 10구체 향가의 형식을 갖추고 있다. http://www.edukorean.pe.kr/eduko/ez2000/ezboard.cgi?db=1_go_main ‘고려가요 개관’
2. 고려가요의 교육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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