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 성취도 공개의 의미와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업 성취도 공개의 의미와 문제
목차
1. 학업성취도 공개란?
2. 성취도 공개의 문제점
① 학교서열화
② 사교육비 증가
③ 교육의 획일화와 과잉경쟁
3. 결론
1. 학업성취도 공개란?
① 배경 : 교육과학기술부가 2010년부터 초, 중, 고교의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공개하기로 함
② 취지 : 학교 간 경쟁을 촉진시켜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계기를 마련
재판부는 “국민 알권리 보장과 교육정책에 대한 국민의 참여 및 교육정책 투명성 확보를 위해 수능 원데이터와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자료를 공개해야 한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만연해 있는 과도한 입시경쟁, 공교육 파행, 사교육 의존 등의 문제점을 개선해 우리의 교육현실을 정상화하기 위해서 현재의 교육상황에 관한 정확한 연구·토론 자료를 국민 및 전문가들에게 공개할 필요가 크다”고 판시했다.
- 2007년 4월 27일 경향신문
③ 대상 : 매년 국가에서 실시하는 초·중·고 학업성취도 평가를 공시 대상으로 함
교육 관련 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특례법 시행령 : 초·중·고교는 15개 항목 39개 교육정보를,4년제 대학 등 고등교육기관은 13개 항목 55개 교육정보를 학교 홈페이지에 공시해야 함
④ 평가 : 초.중.고교는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 등 5개 과목의 학업성취도를 평가
→ 보통학력 이상 기초학력 기초학력 미달 등 3등급으로 나눠 등급별 학생 비율을 공개
학생들에게는 우수학력까지 4등급으로 통지되지만 외부에는 3등급으로만 발표
→우수학력 비율이 공개되면 학교 서열화 논란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이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업성취도 공개의 문제점
  • 학업성취도 공개목 차학업성취도 공개 목적&의미학업성취도 공개 정책학업성취도 공개 정책학업성취도 공개 관련 기사학업성취도 공개의 문제점학업성취도 공개의 보완학업성취도 공개 목적&의미학교의 질적 수준에 대한 향상과 학부모의 알 권리 보장학교의 책무성 강화학교 행정의 효율화학교 간 경쟁을 통한 효율성 증진학업성취도 공개 정책“국민의 알 권리 충족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조치” -교육과학기술부‘교육관련 기관의 정

  • 새로운 학업성취도 평가정책의 문제점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 학업성취도평가 성적공개로 인해 발생할 문제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학교 간 서열화 문제이다. 이미 교육과학부나 여러 교원단체에서 서열화는 지역 간의 양극화를 심화시키며 상대적 박탈감을 안겨줄 수 있어 사회의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점을 인정하였다. 그러한 여론이 수렴이 되어 정부는 3불 즉, 본고사, 고교등급제, 기여 입학제를 금지하는 정책을 시행해왔다. 하지만 학업성취도평가 성적공개는 이에 반하는 정책이라는 점에서 더

  • [교육학] Charter School의 개괄 및 제도 수용에 대한 논의
  • 문제를 생각해봐도 차터스쿨의 도입은 절실하다.공립학교 개혁도 사립학교 개혁과 마찬가지로 매우 중요하다. 현재 우리나라 교육의 최대문제점은 평준화정책 이후 학교 간 차이가 극심한데도 불구하고 학생과 학부모의 반발을 우려하여 학교가 평가도 하지 않고 학교별 교육 성취도도 공개하지 않는 데 있다. 이것은 학교교육의 전반적인 질 저하를 가져오고 사교육 의존성을 높여 교육비 상승을 야기 시킨다. 이를 해결하려면 공립․ 사립 간 경쟁

  • [학습부진 영재아의 진단 및 지도에 대한 이해] 학습부진 영재아의 진단 및 지도에 대한 이해
  • 학업 실패 원인을 학교 체제에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런 행동을 한다. 학습부진아들이 갖고 있는 또 다른 형태의 방어기제는 낮은 성적을 받을 것 이라는 기대와 완벽주의이다 좋은 성적을 받지 못할 것이라는 기대를 설정하고 있는 학습부진아들은 실패 에 대한 위험을 낮추고 있는 것이다 목표를낮게 설정하는 것은 자신감 부족을 의미하는 것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완벽한 성취라는 것은 있을 수 없기 때문에 완벽함을 고집하는 것은 미숙한

  • [사범] 교원평가제도의 정의와 목적 및 문제점과 대안분석(A+)
  • 문제의 근본적 대안으로서 교원평가제도의 도입을 제안하고 있다.교원평가제는 교사의 구조조정에 활용되지 않고 공개되지 않으며, 단지, 교사 개인에 통보 하여 개인이 자신이 받은 평가를 참고하는 데에만 활용 하는 것으로 교사가 평가 결과를 통해 스스로 자각 하고 노력하도록 하는데 의의를 둔다는 입장이다. 교원 평가제의 실시 목적은 첫째,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한 교사의 수업전문성 신장이다. 그러므로 수업활동 평가에 한한다.이러한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