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초(石艸) 신응식론 - 생애 및 작품 활동 & 작품 세계 및 변모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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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석초(石艸) 신응식론
생애 및 작품 활동
신석초는 1909년 충남 서천군 한산면에서 2남 2녀 중 장남으로 출생하였다. 본명은 응식이며 필명은 유인(唯仁), 석초(石初), 석초(石艸) 등이 있으나 주로 석초(石艸)를 썼다. 그는 부유한 가정에서 출생하고 성장하여 풍족한 삶을 살았으며 그의 부친은 두 사람의 가정교사를 두고 한학과 신학문을 동시에 교육시켰다. 석초의 부친은 권국담 선생을 초빙하여 석초의 한학 지도를 부탁했다. 국담 선생이 석초에게 한문적 감수성을 제공했다면 할머니는 고전소설의 감흥을 전수해주었다. 13세에는 사서삼경을 뗐으며 국민학교 3학년에 편입을 한 후 2년 후에는 검정고시를 보고 경성 제일고보에 들어가게 되었다. 입학 이듬해인 1926년 조혼의 풍습을 따라 2살 연상인 강영식과 혼인했다.
경성제일고보 3학년이 되던 1927년 신병으로 인해 학교를 휴학하고 요양을 마쳤지만 석초는 복학하지 않고 20세인 1929년 일본 동경으로 건너가 일본 법정대학의 철학과에 입학하였다. 이 무렵 일본에 만연해있던 사회주의 사상에 깊은 관심을 갖고 카프에 적극적으로 가담한다. ‘유인(唯仁)’이란 필명으로 1931년에 『중앙일보』에 「문학창작의 고정화를 위하여」를 발표하였고 이듬해엔 『신계급』에 「예술적 정당화를 위하여」를, 『문학건설』에는 「싸베트 문학의 새로운 과제」를 연이어 발표하였다. 그러나 일제의 탄압으로 카프는 큰 위기에 직면해 있었고, 추상적이고 관념적인 당위성만을 제시했다는 이유로 카프 내부의 소장파들에 의해 비판을 받는다. 개념화 되어가는 카프 문학의 고정화를 비판하고 유물변증법적 창작방법을 주장하고서 예술적 형상화에 관한 인식의 문제를 강조하던 석초는 카프에 회의를 느끼고 1933년 박영희와 함께 카프를 탈퇴하였다.
그 이후 우연히 발레리의 작품 읽고 크게 영향을 받아 학교도 포기하고 발레리의 작품을 통독하기 위해 프랑스어 개인교습을 받았다. 그때부터 발레리의 영향을 받아 순수문학으로 문학경향을 바꾸게 된다. 발레리에게 노장사상의 영향이 있음을 발견, 자신도 노장사상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면서 틈틈이 시를 쓰다가 1935년 신병으로 귀국한다. 그때부터 그의 시작활동이 본격화 되는데 이 때 그에게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친 사람이 위당 정인보다. 석초는 서구적인 것은 프랑스 발레리에게, 전통적인 것은 위당 정인보에게서 시세계를 구축해나갔다. 1935년 정인보의 소개로 시인 이육사와 사귀게 되었고, 육사를 통해 1935년부터 1940년까지 동인지 『자오선』, 『시학』, 『문장』 등에 발표됨으로써 시단에 알려지게 되었다.
1946년 첫 시집 『석초시집』을 간행하였고 해방 후 1949년 활동이 본격화 되며 이후 <한국문학가협회> 사무국장에 선임, 『현대문학』시 추천 위원으로 임명되는 등 활발한 활동을 이어나갔다. 1959년 두 번째 시집 『바라춤』이 간행되었다.
1969년 6월 아내가 사망한 뒤, 석초는 병을 얻었지만 같은 해 11월, 『예술원보』에 「한국의 꽃」을 비롯한 근작 10편을 한꺼번에 발표하여 건재를 과시했다.
1970년 제3시집 『폭풍의 노래』를 간행했다. 이 시기에 잡지 등에 발표한 작품은 제4시집 『수유동운』(1974), 제5시집 『처용은 말한다』(1974) 등에 분산된다. 속초는 「꽃무리」라는 시를 끝으로 공식적인 작품 활동을 마감한다. 석초는 문학공보부에서 계획한 『한국문학대전집』에 수록할 장시 「천지」의 집필을 시도하다가 1975년 3월 8일 66세 일기로 천식과 장출혈로 세상을 떠났다.
2. 작품 세계 및 변모 과정
1) 전기 - 관능의식의 형상화
파시즘 자유주의를 부정하고 폭력적인 방법에 의한 일당 독재를 주장하여 지배자에 대한 절대적인 복종을 강요한다. 또한 대외적으로는 철저한 국수주의·군국주의를 지향하여 민족 지상주의, 반공을 내세워 침략 정책을 주장한다.
이 전세계를 휩쓴 30년대의 어두운 현실 속에서 가속화되는 일본제국주의의 침탈정책으로 한국의 많은 문인들이 침묵하거나 침몰했다. 지식인들은 조선얼을 학문적으로 접근했고 고전주의를 표방하여 묵시적으로 일본에 대항했다. 석초는 식민지 현실을 타파하고 개혁하기보다 생의 본능과 좌절, 원시적 생명의 추구로 눈을 돌리면서 관능적, 감각적인 색채를 통해 존재론적 위기와 성찰을 시도했다. 조선얼을 강조하며 일제의 침략을 내적으로 응전한 위당 정인보의 민족주의에 깊은 감명을 받은 석초는 고전주의적 색채를 강하게 드러냈다. 이는 그가 왜 그토록 한국적 전통에 민감했고, 신라와 처용을, 고풍을 추구했는지 파악하게 하는 단서를 제공한다. 석초는 폐허로 상징되는 현재의 암울하고 참담한 현실을 실천적으로 극복하기보다 과거의 영화를 동경함으로써 위로 받길 원했던 것이다. 『서라벌 단장』의 시편들은 <현대문학>(1965)에 처음 발표되지만, 이미 1938년 경주를 여행하면서 구상했던 작품들이다. 다만 일제치하였기 때문에 발표하지 못했을 뿐이므로 이 시편들은 가장 초기에 해당한다. 시의 내용은 영화로왔던 왕국인 신라의 패망을 영탄적으로 읊조리는 것이 대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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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품에 한층 더 예스러운 느낌이 나게 했다. 마치 한 폭의 풍속화를 보는 것과 같은 느낌을 갖게 한다. 아침에 일어나, 전통적인 의상과 머리 장식을 새로이 하고 말없이 수줍은 듯 고개를 숙인 채 난간에 서 있는 여인의 단아한 모습을, 은은한 그림자로 장지에 비치고 있는 모습으로 나타내어, 그윽하고 고아한 분위기와 함께 한국 여인의 우아하고 신비로운 자태를 훌륭하게 표현하고 있다< 참 고 문 헌 및 사 이 트 >신석초(1985) ‘신석초 문학전집1’

  • 민중적 서정 시인 신경림 - 작품 경향 및 특징 & 문학사적 의의
  • 준다.※ 참고문헌김영숙(2002),「신경림 시의 변모양상 연구」, 서남대학교 교육대학원구중서 외(1995),『신경림 문학의 세계』, 창작과 비평사박명자(1995),「申庚林 詩 硏究 : 서정의 확산과 심화」, 수원대학교 대학원 신경림 외(2002),『우리시대의 시인 신경림을 찾아서』, 웅진닷컴이건청(2004),『한국 현대 시인 탐구』, 새미조찬호(2008),「신경림 시 연구」, 우석대학교 대학원한금화(1998),「신경림의 시세계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 민중들의 삶의 실상을 민중적 언어로 노래한 시인 신경림
  • 휴머니즘을 지향하는 민중성은 그의 창작시론의 뼈대를 형성하고 있다. 이러한 그의 시론을 민중시론이라고 이름붙일 수 있다. ※ 참고문헌공광규(2005), 신경림 시의 창작방법 연구, 푸른사상.구중서 ․ 백낙청 ․ 염무웅(1995), 신경림 문학의 세계, 창작과비평사.이건청(2004), 한국 현대 시인 탐구, 새미.김영숙(2002), “신경림 시의 변모양상 연구”, 학위논문(석사), 서남대학교 교육대학원.이완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http://www.seelotus.com/

  • [국문학사] 1930년대 시의 전개과정 -김영랑, 백석, 정지용, 윤동주, 이육사를 중심으로
  • 작품은 시 83편, 동시 37편, 산문 5편으로 총 125편 심원섭 외, 『윤동주 자필 시고전집』, 민음사, 1999, 33쪽.인데, 문학의 암흑기였던 1935년부터 1938년 사이에 동시가 집중적으로 창작된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윤동주의 동시 창작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는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된다. 불만스런 현실에서의 퇴행 또는 습작의 과정으로 보는 관점과 새로운 세계의 모습을 적극적으로 탐구하는 활동으로 보는 관점이다. 장정금, 「윤동주 동시 연구」, 대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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