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해방과 새로운 문학 공간(1945-1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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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해방기의 사회적 배경
- 정치, 사회 문화 , 문단의 상황

Ⅱ. 해방기 문학 개괄
- 시, 소설 , 희곡 , 시나리오 , 주요 발표지

Ⅲ. 좌익의 문학활동

Ⅳ. 우익의 문학활동

Ⅴ. 시

Ⅵ. 소설
본문내용
Ⅰ. 해방기의 사회적 배경

1.정치적 상황
1945년 우리 민족은 일제로부터 독립을 쟁취하게 되지만 한반도 내에서 열강 세력의 균형과 갈등으로 남북으로 갈리고, 이데올로기 대립과 경제파탄이 사회적 불안과 혼란을 가중시켰다. 이 시기의 절박한 문제는 민족과 국가를 어떻게 수립할 것인가 하는 점이었다.

2.사회적,문화적 상황
혼란이 가중된 상황에서 민족의 이념적인 분열과 갈등이 고조되었다. 이에 주체적인 민족의 역량을 결집하고 새로운 민족국가의 건설을 위한 민족운동이 전개되었다.

3.문학적 상황
해방 이후 반세기 문학에 가장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황적 요건은 식민지 지배로부터의 해방과 민족의 분단이라는 두 가지의 상반된 역사 체험이다. 해방은 식민지 시대의 노예적인 문학적 관습에 대한 비판과 민족문학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해방과 함께 문학 정신의 재정립이 가능했으며, 문단 자체의 정비가 이루어졌던 것이다. 식민지 시대의 문화적 잔재를 청산하고 새로운 민족문학을 확립해야 한다는 시대적 요구가 해방 직후에 문학의 목표로 설정되었던 사실이 바로 이러한 상황을 입증해 주는 것이라고 하겠다.
그러나 한국의 해방은 광복이라는 절대적인 가치 개념만으로 문학사적 의미가 규정되기는 어렵다. 해방과 함께 한국인들은 식민지 시대의 정치적 속박으로부터 벗어나게 되었지만, 열강의 대립 속에서 강요된 민족의 분단이 해방 이후 한국인들의 삶에 또 다른 제약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민족과 국토의 분단이 이데올로기의 갈등을 저변에 깔고 있기 때문에, 한국인들의 삶 전체가 이데올로기의 요구에 따라 그 문제적 범주를 한정 받고 있던 것이다. 한국인들은 이미 민족의 분단의 비극을 한국전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절실하게 체험한 바 있고, 분단으로 인하여 야기된 문학의 패행적인 양상들을 기억하고 있다. 이데올로기의 대립과 갈등에서 비롯된 전쟁의 절박한 상황은 문학의 영역에서 더욱 극적인 긴장을 수반하면서 형상화 되어야 했고 분단의 현실과 그 암울함에 대응하는 저항의 언어가 문학의 세계에 요구되었다.
이에 좌익 계열과 우익계열의 문인들은 문학단체를 결성하지만, 문학운동노선 자체가 이데올로기의 대립과 민족분단의 논리에 편승되었다. 좌익문학은 계급문학으로 귀착하고 계급적 이념을 추종한 문인집단의 월북으로 문학적 파탄을 초래하게 되며, 우익문학은 이데올로기로부터의 철저한 도피를 꾀함으로써 문학의 협애성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Ⅱ. 해방기 문학 개괄


1. 시(詩)
① 시의 새로운 모습 : 일제 암흑기를 거치면서 위축되었던 시문학이 생기를 되찾아
전대 시인의 유고 시집이 간행되었고, 민족주의적 경향, 인생파,모더니즘 계열, 청록파
시인 등의 활동이 두드러졌다.
② 민족주의적 정조 : 우리 민족의 전통적 정서를 계승하고 민족에 대한 애정을 주제로
하였다. 박종화의「청자부」,정인보의「담원시조집」,김억의「민요집」등이 그것이다.
③ 후반기 동인 시집 : 1930년대 모더니즘 시의 계승을 내세운 「후반기」동인인 박인환,
김수영, 김경린 등이 시집 「새로운 도시와 시민들의 합창」을 간행하였다.
④ 유고 시집 : 이육사와 윤동주의 유고시집 「육사 시집」(1946)과「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1948)와 역시 저항 시인이었던 김광섭의 <마음>이 간행되었다.
⑤ 인생파적 시집 : 생명파, 또는 인생파적인 인간의 탐구를 보여 준 시집으로, 신석초의
「석초 시집」,유치환의「생명의 서」,서정주의「귀촉도」등이 있다.
⑥ 신인 등장 : 김춘수,조병화,정한모 등이 등장하였다.

참고문헌
▷참고서적
한국현대문학사-홍문표
한국현대문학사-김상태
해방공간의 문학운동과 문학의 현실인식-조남현.이우영 외.
한국현대문학사-권영민
광복 뒤의 우리문학연구-김상선
해방공간의 소설-김상태
해방공간 문단의 내면 풍경-김윤식
해방직후 한국 소설의 양상-이우용
한국현대비평서 - 김영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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