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ㆍ학습 과정안 - 사이버 문화와 윤리 과제 - 사이버 폭력을 주제로 한 지도안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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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3.29 / 2015.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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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 문화와 윤리 과제>
-사이버 폭력을 주제로 한 지도안 작성-
사이버 폭력은 인터넷을 많이 사용하는 요즘 학생들에게 밀접하게 연관 되어있는 문제이다. 따라서 그 상황과 심각성을 더욱 중요성 있게 교육해야 한다. 학생들은 이론만을 딱딱하게 가르치는 것을 싫어하므로 재미있고 친근하게 학생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방법으로 지도해야한다.
일단 처음으로 학생들의 흥미를 끌기 위하여 인터넷 자료를 이용하여 사이버 폭력이 얼마나 심각한지 그 실태를 보여준다. 이 자료에 있어서는, 학생들에게 익숙한 온라인 게임 상의 상황이나, 연예들에 대한 자료이면 더욱 좋겠다. 그리고나서 학생들이 집중하기 시작하면, 사이버 폭력이 무엇인지 학생들에게 질문을 던져본다. 학생들이 나름대로의 의견을 제시할 것이다. 하지만 정확하게는 알지 못하므로, 어느 정도의 답변을 수렴한 후에 정확한 개념을 설명해 준다. 두 번째로, 학생들에게 학생들 자신이 사이버 폭력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자신이 가해자나 피해자가 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는 것을 설명해준다. 이것을 쉽게 교육하려면, 학생들 스스로의 사이버 폭력에 대한 경험을 발표하게 하는 방법이 좋다. 학생들은 자신과 같은 또래의 친구들이 사이버 폭력을 당하거나 가했던 경험을 많이 발표하면 경험하지 못한 학생들은 자신은 사이버 폭력에 노출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자각할 수 있게 되고, 사이버 폭력을 경험했던 학생들도 자신 외에도 많은 친구들이 경험을 가지고 있구나라는 것을 알고 그 심각성을 인식하게 되기 때문이다. 세 번째는 아직 학생들은 자신이 겪거나 친구가 겪었던 것만이 사이버 폭력의 전부일 것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그러므로 학생들에게 사이버 폭력의 여러 유형을 설명해준다. 이 때에는 각 유형별로 피해영상을 발취해서 보여주는 것이 좋다. 그리고 피해자들의 상황까지도 보여준다면, 사이버 폭력이 당하는 상대방에게는 아주 부정적으로 작용한다는 것도 인식하게 될 것이다.
네 번째로는 학생들에게 사이버 폭력을 가했을 시에 법적 처벌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어야 한다. 법률 내용은 초등학생들이 이해하기에 매우 어려우므로, 사이버 범죄 관련 사이트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관련 동영상을 보여주는 등의 방법으로 지도하는 것이 좋겠다. 되도록 이면 애니메이션으로 구성된 동영상일수록 좋겠다. 그리고 또한 실제 사례를 보여주는 것도 잊지 말아야겠다.(하지만 이 내용은 학생들의 사이버 활동에 압박을 가할 수 있고, 내용 자체도 너무 어렵기 떄문에 생략해도 좋다.) 다섯 번째로, 학생들에게 사이버 폭력의 예방법과 피해자가 됐을 때 대처방법을 지도해야한다. 이것은 이 시간에 교육하는 내용 중에 가장 중요한 내용이기 때문에, 상세하게 설명해야 한다. 예방법은 예시를 충분히 들어주면서 설명해야한다. 그리고, 그렇게 해야 하는 이유도 학생들이 납득할 수 있도록 확실히 언급해야한다. 또한 학생 중 대표로 한명을 뽑아서 교실에 있는 컴퓨터로 한번 즉석해서 활동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신고방법도 예시를 써서 충분히 과정을 설명해 줘야하고, 교사가 직접 앞에서 과정을 보여줌으로써 학생들이 사이버 폭력 신고 과정이 어렵지 않다는 것을 느끼도록 해주어야한다.
마지막으로, 배운 내용을 정리할 차례인데 처음 배운 내용부터 차근차근 피드백 해주어야 하고, 수업 내용의 중요도에 따라 피드백의 양을 정해야한다. 특히 예방법, 신고법은 더욱 강조해 주어야하고, 학생에게 또 다른 예방법이나 대처법을 찾아오라는 과제를 내 주어도 좋다.
구체적 사이버 폭력 교수ㆍ학습 과정안
일 시
장소
5학년 1반
대상
3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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