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 예절(예절의 의미, 역사적 변천, 학교에서의 예절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예절
1. 가치 덕목의 정의
1> 예절이란 무엇인가
① 예절의 의미
예절 = 예의 + 범절
인간관계에 있어서 사회적 지위에 따라 행동을 규제하는 규칙과 관습의 체계
예절은 예의와 범절의 준말이다. 예의는 남의 인격을 존중하고 경애하는 정신을 말과 행동으로 나타내는 공동체의 규정이나 관계이다. 즉, 서로 상대방에게 갖추어야 할 말투나 몸가짐 또는 행동 따위이다. 또한 범절은 일상생활의 모든 일의 순서나 절차이다.
이와 같이 예절이란 인간관계에 있어서 사회적 지위에 따라 행동을 규제하는 규칙과 관습의 체계이다. 다시 말해서 사람 사이에 존중과 공경의 마음을 표하는 일정한 방식과 절차를 뜻하는 것으로, 사회 공동체에서의 바람직한 삶과 관련하여 우리의 윤리적 전통상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 중에 하나이기도 하다. 예절은 구체적으로 올바른 몸가짐과 자세, 용의 단정함으로부터 시작하여 인사, 언행, 그리고 그 외의 일상생활의 여러 경우의 행동과 마음가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또한 예절은 마음가짐만으로는 부족하며 마음이 밖으로 드러나야 참 예절을 갖출 수 있다. 따라서 구속력이나 강제적 규범에 의해서 지켜지기보다 스스로 실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② 예절의 역사적 변천
특권계층의 까다로운 의식
일반적인 생활예절
과거 예절의 산실은 궁정이라고 할 수 있는데 권력의 중심으로부터 차츰 퍼져 나가 귀족 등의 특권계층 안에서 엄격하게 지켜졌다. 특히 서양의 중세시대는 봉건제도가 엄격히 계층화되어 예절의 황금기였다고 할 수 있다. 때로 상류층은 사소한 부분까지도 예절로 삼아 자신들의 계층을 특권화하려 했고 갈수록 까다로운 의식들을 고안해내기도 했다.
그러나 제 1·2차 세계대전 후 사회적 평등이 강조되고 자본주의가 발전하면서 기존의 귀족과 같은 계층은 사라져가고 행동양식이 단순화되면서 특권층만의 예절이 아니라 보통 사람들을 위한 예절로서 보편화되었다. 이로써 대부분 왕실이나 귀족을 위한 전통적 예절은 사라져가고 지금은 인사예절·식사예절·공중도덕·장례예절 등 일반적인 생활예절이 자리 잡아 가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국왕이 있는 나라는 그 주변에 엄격한 예의가 지켜지고 있으며 대통령 등의 국가 원수 주변에서도 공식적 행사예절이 지켜지고 있다.
2> 학교 교육에서의 예절 교육
① 학교 교육에서의 예절 교육의 필요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식품영양학]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식생활 변화
  • 역사적 전통, 시대변화 등 주위 환경과 교육조건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는다. 초등학교 학생은 아직도 감수성이 예민하여 식생활 전반에 대한 영양지식과 식품선택, 식습관, 식사예절 등의 기초지식을 구조화된 교육내용으로 형성하여 지도하기에 아주 효율적인 시기라고 본다. 또한 성장기 아동에게 식생활 교육을 통한 기초지식과 기능을 실생활에 실천 적용하는 일은 건강한 체력의 유지와 활발한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필수적인 일이다.이러

  • [청소년복지] 초등교육과정, 무엇이 문제인가
  • 초등교육 발전을 위한 향후 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2. 초등교육의 변천 (1) 개화기의 초등교육19세기 말 조선은 서구 문물을 받아들여 근대화하기 시작하였고 고종은 1895년 홍범 14조를 선포했는데 11조에서 국가의 새로운 인재 양송을 위해 근대교육의 기회를 제공할 것임을 밝히고 있다. 1895년 2월 2일에는 교육 입국의 의지를 담은 교육조칙을 반포하여 근대교육이 민족중흥과 국가 보전에 직결되는 일임을 강조하였다. 그해 7월에는 을 제

  • 교육학 가정교과와 _ 교과 간 비교분석 가정생활의 실제
  • 교육의 실제적이고 실천적인 성격을 반영한 것이라 할 수 있으며 따라서 우리는 한 사람의 예비 교사로서, 가정과 교과의 내용만을 단순히 가르치는 사람이 되기보다 일상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학생들이 그러한 상황에 처했을 때 학생들이 그 위기를 올바르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도울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학생들에게 길러주기 위해서는 먼저, 우리 예비교사들의 능력

  •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
  •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 Ⅰ. 서론 연구목적 근대교육의 의미본론 Ⅱ.서양의 근대교육1. 서양근대교육의 등장2. 서양근대교육의 전개1)17세기2)18세기3)19세기4)20세기Ⅲ. 한국의 근대교육1. 한국근대교육의 등장2. 한국근대교육의 특징3. 한국근대학교와 교육의 전개Ⅳ. 한국근대교육의 문제점과 시사점부록1. 한국 교과과정의 변천사2. 참고문헌첨부 발표 자료 - 유인물● 연구과제 :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 Ⅰ. 序論교육사는 교육의 역

  • [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교육에 대한 여러 가지 입장3. 국어지식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조원들의 견해4. 국어 지식의 필요성과 목표Ⅳ. 연구 동향1. 국어지식 교육의 방향 2. 문화유산으로의 국어3. 문제 국면과 국어지식 교육의 방향(지향점)4. 학문적 변천과정5. 소결Ⅴ. 문법교유의 발전방향1. 문법 지식의 이론과 발전2. 문법 지식 지도의 관점3. 문법 지식 학습의 전략4. 문법교육의 문제점과 발전방안5. 소결Ⅵ. 문법교육의 실제 적용과 방법의 제안- 초등학교 문법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