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초등교육과정, 무엇이 문제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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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초등교육의 변천

3. 초등교육의 현황과 실태

4. 초등교육의 개선을 위한 문제점과 과제

5. 결 론

본문내용
초등교육은 교육제도 체계상 최초단계의 교육으로 만 5세부터 12세 아동에 대해 공통적으로 베풀어지는 기초적인 보통교육을 말하며 초등학교 교육이 이에 해당한다. 역사적으로 볼 때 초등교육은 오늘날처럼 학교교육의 단계라기보다는 오히려 하나의 계통으로서 존재하였다. 즉 상류층 아동을 위한 교양교육 계통에 대해 일반 서민가정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 일상생활에 필요한 읽기 · 쓰기 · 셈하기 등의 교육으로 그 자체가 하나의 완결된 계통을 구성하고 있었다. 그 뒤 국민교육정책의 진전과 사회경제의 발전 및 취학자 증가에 따라 역사·지리 등이 애국심 앙양의 차원에서 채택되었고, 자연과학 발달과 함께 이과계 과목이 도입되었다. 그 뒤 다시 미술·음악·체육 등 예체능과와 실과 등의 생활적 교과가 추가됨으로써 오늘날의 형태로 완성되었다. 초등교육은 일부 국가를 제외하고는 대개 6년 연한의 무상교육 형태로 실시되고 있다. 초등교육은 장래 진로를 위한 준비교육이며 전문적·기술적 교육을 실시하는 중등 이상 교육과는 달리 일반교육·기초교육·보통교육을 목적으로 한다. 이는 민주시민의 기본교육이자 신체적·정신적·사회적·정서적·지적 균형발달을 통하여 아동의 전인적 성장을 기하려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목적 실현을 위하여 ① 건강한 심신·보건·안전에 대한 바른 습관을 가지게 하며 ② 기본적인 예절·질서를 지키고 이웃과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씨를 가지게 하며 ③ 기본적인 언어능력 및 표현력, 수리적 사고력 등을 기르고 ④ 자연과 사회현상에 관한 기초적 개념이해 · 과학적 탐구 및 해결능력을 가지게 하며 ⑤ 아름다움을 느끼고 가꿀 줄 알며, 경험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하고 ⑥ 기초적인 생활기능과 근검·절약하는 태도 등 자립에 필요한 기본적인 자질을 가지게 하여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시키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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