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제 4장 한국교육 변천의 사회적 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19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제4장 한국교육 변천의 사회적 배경
교육사회
*
영어교수법
Contents
02
일제 강점기
03
분단하의 교육제도
목차
01
근대학교 제도의 도입
01
*
제가 맡은 부분은 생활지도의 개념입니다.
00
교육사회
Introduction
우리의 교육은 처음부터 현재와 같은 모습이 아니었다. 세월과 함께 변하여, 오늘과 같은 모습을 띠게 된 것이다. 현재 한국의 교육제도는 세계 모든 나라와 마찬가지로 학교본위의 공교육제도이다.
각 시대마다 교육은 역사적, 사회적 조건에 의하여 영향을 받으면서, 동시에 역사적, 사회적 조건이 가해온 제약에 대응하면서 그 모습을 만들어 간다. 혹독한 일제 식민지의 무력지배 하에서 조차도 이 땅의 주민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교육을 만들기 위하여 온갖 노력을 아끼지 않았었다.
이 장에서는 이와 같은 학교제도의 발전과정과 아울러 학교제도 개혁론을 사회문화적 맥락에 비추어 살펴 보려고 한다.
*
생활지도를 뜻하는 가이던스는 영어의 가이드에서 유래된 말로, 안내,인도,지도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이던스는 1908년 파슨스가 시작한 직업지도 운동에서 시초가 되었습니다.
이전에 교육은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고 획일적으로 다루면서, 지식만 중시해 왔던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전통적인 교육이 18세기 계몽시대를 거치면서 20세기에 이르는 동안에,
아동중심교육과 생활을 강조하는 교육 등에 의해서 도전 받고 반성되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변화에 의하여 중요한 분야로 등장한 것이 생활지도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생활지도란 교육 그 자체를 의미하는 넓은 개념을 말하는 것입니다.
영화 홀랜드오퍼스를 예로 들어보면, 홀랜드가 거츄드에게 자신감을 심어주는 과정이 자기이해를 통한 잠재능력의 계발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 시장으로 성공한 것은 모두 아시다시피 계속적인 노력 때문인데요, 이렇게 자기지도를 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과정이 생활지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잘못된 개념
훈육적 지도로 보는 관점이다.
전통적인 훈육방법인 훈육과 생활지도를 혼돈하는 경향도 있다.
훈육은 단지 생활지도의 한 영역이며 방법이다. 훈육에는 적극적 훈육과 소극적 훈육이 있다.
전자는 세워진 목표에의 도달을 위하여 행해지는 계획된 일련의 훈련과 활동을 말한다.
후자는 주로 목푣달성에 실패했거나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 그것에 대한 처벌과 꾸중을 말한다.
훈육은 생활지도에서 필요한 하나의 방법이지만 주로 훈육이 후자의 의미에서 자주 사용되기 때문에,
훈육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게 되었으며,
가끔 생활지도가 이러한 의미의 훈육과도 혼돈되어 쓰이기 때문에 교육현장에서 생활지도에 대한 부정적 의미까지도 가지게 된 것으로 보인다.
도덕교육으로 보는 관점이다. 생활지도를 도덕교육의 목표가 되는 바른 예절 지키기, 정직하고 근면하게 생활하기, 질서 지키기 등을 위한 여러 활동의 지도로 보는 관점이다. 학생들이 도덕적 생활을 하도록 지도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나, 생활지도란 이런 도덕적 생활에만 관심을 갖는 것이 아니다. 아동의 교육적 생활, 직업적 생활, 심리적 세계, 인간관계, 개인적 고충 등 삶의 모든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 생활지도이다.
01
근대학교 제도의 도입
교육사회
1) 개화기 이전의 교육
◎ 시기 - 19세기말 이전
◎ 유학중심의 교육제도
◎ 목적 - 관리양성과 선발의 목적
◎ 대상 - 지배계급의 자제들
◎ 교육내용 - 사서삼경을 비롯한 유학과 중국의 고전, 초급교육은 한문 읽기
◎ 교육기회 - 소수의 지배계급 남자(지배의 용이성을 위해)
*
생활지도를 뜻하는 가이던스는 영어의 가이드에서 유래된 말로, 안내,인도,지도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이던스는 1908년 파슨스가 시작한 직업지도 운동에서 시초가 되었습니다.
이전에 교육은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고 획일적으로 다루면서, 지식만 중시해 왔던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전통적인 교육이 18세기 계몽시대를 거치면서 20세기에 이르는 동안에,
아동중심교육과 생활을 강조하는 교육 등에 의해서 도전 받고 반성되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변화에 의하여 중요한 분야로 등장한 것이 생활지도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생활지도란 교육 그 자체를 의미하는 넓은 개념을 말하는 것입니다.
영화 홀랜드오퍼스를 예로 들어보면, 홀랜드가 거츄드에게 자신감을 심어주는 과정이 자기이해를 통한 잠재능력의 계발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 시장으로 성공한 것은 모두 아시다시피 계속적인 노력 때문인데요, 이렇게 자기지도를 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과정이 생활지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잘못된 개념
훈육적 지도로 보는 관점이다.
전통적인 훈육방법인 훈육과 생활지도를 혼돈하는 경향도 있다.
훈육은 단지 생활지도의 한 영역이며 방법이다. 훈육에는 적극적 훈육과 소극적 훈육이 있다.
전자는 세워진 목표에의 도달을 위하여 행해지는 계획된 일련의 훈련과 활동을 말한다.
후자는 주로 목푣달성에 실패했거나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 그것에 대한 처벌과 꾸중을 말한다.
훈육은 생활지도에서 필요한 하나의 방법이지만 주로 훈육이 후자의 의미에서 자주 사용되기 때문에,
훈육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게 되었으며,
가끔 생활지도가 이러한 의미의 훈육과도 혼돈되어 쓰이기 때문에 교육현장에서 생활지도에 대한 부정적 의미까지도 가지게 된 것으로 보인다.
도덕교육으로 보는 관점이다. 생활지도를 도덕교육의 목표가 되는 바른 예절 지키기, 정직하고 근면하게 생활하기, 질서 지키기 등을 위한 여러 활동의 지도로 보는 관점이다. 학생들이 도덕적 생활을 하도록 지도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나, 생활지도란 이런 도덕적 생활에만 관심을 갖는 것이 아니다. 아동의 교육적 생활, 직업적 생활, 심리적 세계, 인간관계, 개인적 고충 등 삶의 모든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 생활지도이다.
01
근대학교 제도의 도입
교육사회
◎ 특징
ㄱ. 관학과 사학이 병존
ㄴ. 관리 임용 제도인 과거제도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
비교) 서양의 교육은 오랫동안 교회의 지배
ㄷ. 국가가 직접 교육기관을 운영하여 국민을 교육하지 않고, 시험제도를 통하여 국민의 학습활동을 조장하고 학습내용을 관리(독학, 서당, 서원 등의 사설교육조직도 시험과 관련된 공부를 함)
ㄹ. 18세기 교육제도에 대한 비판이 일어나고 국가 교육체제 수립을 목표로 한 개혁론이 대두하였으나 실현되지 못하였다.
*
생활지도를 뜻하는 가이던스는 영어의 가이드에서 유래된 말로, 안내,인도,지도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이던스는 1908년 파슨스가 시작한 직업지도 운동에서 시초가 되었습니다.
이전에 교육은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고 획일적으로 다루면서, 지식만 중시해 왔던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전통적인 교육이 18세기 계몽시대를 거치면서 20세기에 이르는 동안에,
아동중심교육과 생활을 강조하는 교육 등에 의해서 도전 받고 반성되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변화에 의하여 중요한 분야로 등장한 것이 생활지도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생활지도란 교육 그 자체를 의미하는 넓은 개념을 말하는 것입니다.
영화 홀랜드오퍼스를 예로 들어보면, 홀랜드가 거츄드에게 자신감을 심어주는 과정이 자기이해를 통한 잠재능력의 계발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 시장으로 성공한 것은 모두 아시다시피 계속적인 노력 때문인데요, 이렇게 자기지도를 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과정이 생활지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잘못된 개념
훈육적 지도로 보는 관점이다.
전통적인 훈육방법인 훈육과 생활지도를 혼돈하는 경향도 있다.
훈육은 단지 생활지도의 한 영역이며 방법이다. 훈육에는 적극적 훈육과 소극적 훈육이 있다.
전자는 세워진 목표에의 도달을 위하여 행해지는 계획된 일련의 훈련과 활동을 말한다.
후자는 주로 목푣달성에 실패했거나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 그것에 대한 처벌과 꾸중을 말한다.
훈육은 생활지도에서 필요한 하나의 방법이지만 주로 훈육이 후자의 의미에서 자주 사용되기 때문에,
훈육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게 되었으며,
가끔 생활지도가 이러한 의미의 훈육과도 혼돈되어 쓰이기 때문에 교육현장에서 생활지도에 대한 부정적 의미까지도 가지게 된 것으로 보인다.
도덕교육으로 보는 관점이다. 생활지도를 도덕교육의 목표가 되는 바른 예절 지키기, 정직하고 근면하게 생활하기, 질서 지키기 등을 위한 여러 활동의 지도로 보는 관점이다. 학생들이 도덕적 생활을 하도록 지도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나, 생활지도란 이런 도덕적 생활에만 관심을 갖는 것이 아니다. 아동의 교육적 생활, 직업적 생활, 심리적 세계, 인간관계, 개인적 고충 등 삶의 모든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 생활지도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윤리와철학_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발생하는 윤리적 문제 사례
- 청소년활동의 개념과 유형, 청소년활동의 특성 및 실태
- 유해폐기물의 발생 원인 및 방지 방안
- [사회복지실천론] 자신의 강점, 약점 3가지를 기술하시오
- 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
- 제영란 주제 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 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관광펜션 사업계획서 창업계획서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원치 않는 결혼을 했다고 생각하는 남편, 말을 잘하지 않는 부인, 폭력적 대화를 하다가 대화가 단절되어 매우 피장적인 대화만 하는 부부를 분석하시고, 상담과정 및 기법을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세워보시오
- 2주차 강의를 기반으로 성격이 무엇이며 자신의 성격형성과정과 성격유형 및 성격적 특성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