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제 4장 한국교육 변천의 사회적 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1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4장 한국교육 변천의 사회적 배경
교육사회
*
영어교수법
Contents
02
일제 강점기
03
분단하의 교육제도
목차
01
근대학교 제도의 도입
01
*
제가 맡은 부분은 생활지도의 개념입니다.
00
교육사회
Introduction
우리의 교육은 처음부터 현재와 같은 모습이 아니었다. 세월과 함께 변하여, 오늘과 같은 모습을 띠게 된 것이다. 현재 한국의 교육제도는 세계 모든 나라와 마찬가지로 학교본위의 공교육제도이다.
각 시대마다 교육은 역사적, 사회적 조건에 의하여 영향을 받으면서, 동시에 역사적, 사회적 조건이 가해온 제약에 대응하면서 그 모습을 만들어 간다. 혹독한 일제 식민지의 무력지배 하에서 조차도 이 땅의 주민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교육을 만들기 위하여 온갖 노력을 아끼지 않았었다.
이 장에서는 이와 같은 학교제도의 발전과정과 아울러 학교제도 개혁론을 사회문화적 맥락에 비추어 살펴 보려고 한다.
*
생활지도를 뜻하는 가이던스는 영어의 가이드에서 유래된 말로, 안내,인도,지도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이던스는 1908년 파슨스가 시작한 직업지도 운동에서 시초가 되었습니다.
이전에 교육은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고 획일적으로 다루면서, 지식만 중시해 왔던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전통적인 교육이 18세기 계몽시대를 거치면서 20세기에 이르는 동안에,
아동중심교육과 생활을 강조하는 교육 등에 의해서 도전 받고 반성되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변화에 의하여 중요한 분야로 등장한 것이 생활지도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생활지도란 교육 그 자체를 의미하는 넓은 개념을 말하는 것입니다.
영화 홀랜드오퍼스를 예로 들어보면, 홀랜드가 거츄드에게 자신감을 심어주는 과정이 자기이해를 통한 잠재능력의 계발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 시장으로 성공한 것은 모두 아시다시피 계속적인 노력 때문인데요, 이렇게 자기지도를 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과정이 생활지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잘못된 개념
훈육적 지도로 보는 관점이다.
전통적인 훈육방법인 훈육과 생활지도를 혼돈하는 경향도 있다.
훈육은 단지 생활지도의 한 영역이며 방법이다. 훈육에는 적극적 훈육과 소극적 훈육이 있다.
전자는 세워진 목표에의 도달을 위하여 행해지는 계획된 일련의 훈련과 활동을 말한다.
후자는 주로 목푣달성에 실패했거나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 그것에 대한 처벌과 꾸중을 말한다.
훈육은 생활지도에서 필요한 하나의 방법이지만 주로 훈육이 후자의 의미에서 자주 사용되기 때문에,
훈육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게 되었으며,
가끔 생활지도가 이러한 의미의 훈육과도 혼돈되어 쓰이기 때문에 교육현장에서 생활지도에 대한 부정적 의미까지도 가지게 된 것으로 보인다.
도덕교육으로 보는 관점이다. 생활지도를 도덕교육의 목표가 되는 바른 예절 지키기, 정직하고 근면하게 생활하기, 질서 지키기 등을 위한 여러 활동의 지도로 보는 관점이다. 학생들이 도덕적 생활을 하도록 지도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나, 생활지도란 이런 도덕적 생활에만 관심을 갖는 것이 아니다. 아동의 교육적 생활, 직업적 생활, 심리적 세계, 인간관계, 개인적 고충 등 삶의 모든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 생활지도이다.
01
근대학교 제도의 도입
교육사회
1) 개화기 이전의 교육
◎ 시기 - 19세기말 이전
◎ 유학중심의 교육제도
◎ 목적 - 관리양성과 선발의 목적
◎ 대상 - 지배계급의 자제들
◎ 교육내용 - 사서삼경을 비롯한 유학과 중국의 고전, 초급교육은 한문 읽기
◎ 교육기회 - 소수의 지배계급 남자(지배의 용이성을 위해)
*
생활지도를 뜻하는 가이던스는 영어의 가이드에서 유래된 말로, 안내,인도,지도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이던스는 1908년 파슨스가 시작한 직업지도 운동에서 시초가 되었습니다.
이전에 교육은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고 획일적으로 다루면서, 지식만 중시해 왔던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전통적인 교육이 18세기 계몽시대를 거치면서 20세기에 이르는 동안에,
아동중심교육과 생활을 강조하는 교육 등에 의해서 도전 받고 반성되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변화에 의하여 중요한 분야로 등장한 것이 생활지도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생활지도란 교육 그 자체를 의미하는 넓은 개념을 말하는 것입니다.
영화 홀랜드오퍼스를 예로 들어보면, 홀랜드가 거츄드에게 자신감을 심어주는 과정이 자기이해를 통한 잠재능력의 계발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 시장으로 성공한 것은 모두 아시다시피 계속적인 노력 때문인데요, 이렇게 자기지도를 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과정이 생활지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잘못된 개념
훈육적 지도로 보는 관점이다.
전통적인 훈육방법인 훈육과 생활지도를 혼돈하는 경향도 있다.
훈육은 단지 생활지도의 한 영역이며 방법이다. 훈육에는 적극적 훈육과 소극적 훈육이 있다.
전자는 세워진 목표에의 도달을 위하여 행해지는 계획된 일련의 훈련과 활동을 말한다.
후자는 주로 목푣달성에 실패했거나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 그것에 대한 처벌과 꾸중을 말한다.
훈육은 생활지도에서 필요한 하나의 방법이지만 주로 훈육이 후자의 의미에서 자주 사용되기 때문에,
훈육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게 되었으며,
가끔 생활지도가 이러한 의미의 훈육과도 혼돈되어 쓰이기 때문에 교육현장에서 생활지도에 대한 부정적 의미까지도 가지게 된 것으로 보인다.
도덕교육으로 보는 관점이다. 생활지도를 도덕교육의 목표가 되는 바른 예절 지키기, 정직하고 근면하게 생활하기, 질서 지키기 등을 위한 여러 활동의 지도로 보는 관점이다. 학생들이 도덕적 생활을 하도록 지도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나, 생활지도란 이런 도덕적 생활에만 관심을 갖는 것이 아니다. 아동의 교육적 생활, 직업적 생활, 심리적 세계, 인간관계, 개인적 고충 등 삶의 모든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 생활지도이다.
01
근대학교 제도의 도입
교육사회
◎ 특징
ㄱ. 관학과 사학이 병존
ㄴ. 관리 임용 제도인 과거제도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
비교) 서양의 교육은 오랫동안 교회의 지배
ㄷ. 국가가 직접 교육기관을 운영하여 국민을 교육하지 않고, 시험제도를 통하여 국민의 학습활동을 조장하고 학습내용을 관리(독학, 서당, 서원 등의 사설교육조직도 시험과 관련된 공부를 함)
ㄹ. 18세기 교육제도에 대한 비판이 일어나고 국가 교육체제 수립을 목표로 한 개혁론이 대두하였으나 실현되지 못하였다.
*
생활지도를 뜻하는 가이던스는 영어의 가이드에서 유래된 말로, 안내,인도,지도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이던스는 1908년 파슨스가 시작한 직업지도 운동에서 시초가 되었습니다.
이전에 교육은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고 획일적으로 다루면서, 지식만 중시해 왔던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전통적인 교육이 18세기 계몽시대를 거치면서 20세기에 이르는 동안에,
아동중심교육과 생활을 강조하는 교육 등에 의해서 도전 받고 반성되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변화에 의하여 중요한 분야로 등장한 것이 생활지도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생활지도란 교육 그 자체를 의미하는 넓은 개념을 말하는 것입니다.
영화 홀랜드오퍼스를 예로 들어보면, 홀랜드가 거츄드에게 자신감을 심어주는 과정이 자기이해를 통한 잠재능력의 계발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 시장으로 성공한 것은 모두 아시다시피 계속적인 노력 때문인데요, 이렇게 자기지도를 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과정이 생활지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잘못된 개념
훈육적 지도로 보는 관점이다.
전통적인 훈육방법인 훈육과 생활지도를 혼돈하는 경향도 있다.
훈육은 단지 생활지도의 한 영역이며 방법이다. 훈육에는 적극적 훈육과 소극적 훈육이 있다.
전자는 세워진 목표에의 도달을 위하여 행해지는 계획된 일련의 훈련과 활동을 말한다.
후자는 주로 목푣달성에 실패했거나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 그것에 대한 처벌과 꾸중을 말한다.
훈육은 생활지도에서 필요한 하나의 방법이지만 주로 훈육이 후자의 의미에서 자주 사용되기 때문에,
훈육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게 되었으며,
가끔 생활지도가 이러한 의미의 훈육과도 혼돈되어 쓰이기 때문에 교육현장에서 생활지도에 대한 부정적 의미까지도 가지게 된 것으로 보인다.
도덕교육으로 보는 관점이다. 생활지도를 도덕교육의 목표가 되는 바른 예절 지키기, 정직하고 근면하게 생활하기, 질서 지키기 등을 위한 여러 활동의 지도로 보는 관점이다. 학생들이 도덕적 생활을 하도록 지도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나, 생활지도란 이런 도덕적 생활에만 관심을 갖는 것이 아니다. 아동의 교육적 생활, 직업적 생활, 심리적 세계, 인간관계, 개인적 고충 등 삶의 모든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 생활지도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 교수 학습론-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듣기, 말하기,읽기 영역의 교수학습,국어 지식 영역
  • 교육 성취 기준은 국어 활동 능력 학습의 네 가지 측면, 즉 내용 측면, 목표 측면, 발달 측면, 상황 측면 등을 모두 고려해야 할 것이다. 왜냐 하면, 모든 언어 학습은 특정의 사회적 맥락과 문화적 맥락 안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문학’ 과목에서는 문학의 본질을 ‘국어 문화의 한 분야인 언어 예술’ 로 보고, ‘문학’ 과목의 일차적 목적을 ‘문학 능력 신장’으로 명시하며, 문학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였다.2.국어과 교수학습의 목표와 내용제

  • 북한의 통일방안 변천과정과 남한과의 비교
  • 변천과정에 대해 알아보고 이와 관련하여 우리나라와의 비교를 통한 미래의 통일한국을 바로 볼 수 있는 과정을 준비해보고자 한다.제 2 장 본 론 Ⅰ제1절 북한의 대남전략 및 통일기조북한은 조선로동당의 최종 목적이 한반도 전체의 주체사상화 및 공산주의 사회를 건설하는데 있다고 주장하면서 대남적화통일전략이라는 통일정책 기조를 변함없이 고수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의 하나로 1960년 초부터 연방제 통일방안을 주장해 왔다.이 같

  • 한국 교육 변천의 사회적 배경
  • 제4장 한국교육 변천의 사회적 배경◈ 차 례 ◈가. 근대학교 제도의 도입1. 개화기 이전의 교육1.1. 삼국, 고려, 조선시대의 교육제도2. 개화기의 교육나. 일제 강점기1. 식민지 교육2. 교육독립투쟁 다.분단하의 교육제도 1. 미군정기의 교육2. 교육과정별 인간상의 변천라.맺음말 * 우리의 교육은학교본위의 공교육제도이다.* 학교본위: 유치원에서 대학, 대학원에 이르듯이 학교가 교육제도의 중심을 이루고 있다는 뜻이다.* 공교육제도: 국가

  • 교육사회학 서적
  • 제 2장 교육사회학 연구의 접근이론 제 1절 교육사회학 접근이론 분류의 경향 제 2절 기능주의 이론 제 3절 갈등론 제 4절 미시적 해석학 이론 제 5절 신교육사회학 제 3장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 제 1절 지식관의 변화와 지식사회학 제 2절 지식사회학과 지식 제 3절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 제 4절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분석 실례 제 5절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연구 동향 제 6절 평가 및 과제 제 2부 학교의 사회적 기능과 교제 4장

  • 제4장 한국교육 변 천의 사회적 배경
  • 제4장 한국교육 변천의 사회적 배경 목 차1.근대학교 제도의 도입1)개화기 이전의 교육2)개화기 교육2.일제 강점기1)식민지교육2)교육 독립투쟁3.분단하의 학교제도1)미 군정기2)국민교육제도의 형성3)몇 가지 특징4)교육개혁1.근대학교 제도의 도입1)개화기 이전의 교육▶유학(儒學)중심의 교육제도 ●교육기회 - 소수의 지배계급 남자만 허용(지배의 용이성 확보) ●백성의 대부분 – 글 못 읽는 문맹●세종 임금의 ‘한글’ 창제 - 백성들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