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교육론] 김춘수『꽃』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김춘수『꽃』
목 차
1. 들어가며
2. 시인 김춘수와 그의 작품 세계
2-1. 작품의 외적 접근
2-2. 작품의 내적 접근
3. 교수학습 지도안
3-1. ‘반응 중심 학습 모형’개념 및 단계
3-2. 단계에 따른 교수학습 과정
3-3. 적용상의 유의점
3-4. 전체 학습 목표
3-5. 교수학습 지도안
4. 나오며
부록. 14종 문학교과서 현대시 수록 목록
1. 들어가며
작가가 시 속에서 드러내고자 하는 대상을 세계(현실)와 자아(관념) 중 어디에 비중을 두느냐에 따라 그 시의 내용과 주제가 달라진다. 김춘수의 『꽃』(1952)은 1950년대 후반에 《시와 시론》에 발표된 작품으로 자아의 관념이나 사상을 드러내는 것에 집중한다는 점에서 다른 작품들과 큰 차이를 보이는 작품이다. 본고에서는 『꽃』을 내적 접근과 외적 접근을 통해 분석해보고, 반응 중심 학습 모형을 이용하여 학생들에게 각각 의 작품에 대한 반응을 정립하는 교수 학습을 해보도록 한다.
2. 시인 김춘수와 그의 작품 세계
2-1. 작품의 외적 접근
1) 시인 김춘수
김춘수(1922.11.25.~2004.11.29)의 호는 대여, 본관은 광산이며, 경남 통영의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났다. 통영보통학교를 졸업하고 경기중학에 입학했으나 중퇴하고 일본 동경의 예술대학 창작과에 입학했다. 1942년 일본 천황과 총독 정치를 비방했다는 혐의로 퇴학당하고 6개월간 유치되었다가 서울로 송치되었다. 1946년부터 통영중학과 마산중·고교 교사를 거쳐 1965년에는 경북대학교, 1978년에는 영남대학교 교수를 지냈으며, 1981년 제11대 전국구 국회의원을 역임했고, 이후 방송심의위원회 위원장 및 한국시인협회 회장 등을 지냈다. 1958년 제2회 한국시인협회상과 1959년 자유문학상·대한민국문학상·대한민국예술원상·문화훈장(은관) 등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시작 활동으로는 1945년 ‘통영문화협회(유치환, 윤이상, 전혁림, 김상옥)를 결성하면서 문화 계몽 운동을 하는 한편 본격적인 시 창작을 시작하였다. http://kin.naver.com/open100
1946년 광복 1주년 기념 시화집 《날개》에 시 〈애가〉를 발표하였으며, 대구 지방에서 발행된 동인지 《죽순》에 시 〈온실〉 외 1편을 발표하였다. 1948년에 첫 시집 《구름과 장미》를 내며 문단에 등단한 이후, 〈산악〉·〈사〉·〈기(旗)〉·〈모나리자에게〉를 발표해 주목을 받았다. 주로 《문학예술》·《현대문학》·《사상계》·《현대시학》 등의 잡지에 작품을 발표하였고, 평론가로도 활동하였다.
시집으로 첫 시집 외에 《늪》·《기》·《인인(隣人)》·《꽃의 소묘》·《부다페스트에서의 소녀의 죽음》·《김춘수시선》·《김춘수전집》·《처용》·《남천(南天)》·《꽃을 위한 서시》·《너를 향하여 나는》 등이 있으며, 시론집으로 《세계현대시감상》·《한국현대시형태론》·《시론》 등이 있다. 이 외에도 《한국의 문제시 명시 해설과 감상》등의 저서가 있다.
2) 작품 세계
김춘수의 시는 네 단계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는 큰 변화의 단계가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