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교육론] 김춘수『꽃』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김춘수『꽃』
목 차
1. 들어가며
2. 시인 김춘수와 그의 작품 세계
2-1. 작품의 외적 접근
2-2. 작품의 내적 접근
3. 교수학습 지도안
3-1. ‘반응 중심 학습 모형’개념 및 단계
3-2. 단계에 따른 교수학습 과정
3-3. 적용상의 유의점
3-4. 전체 학습 목표
3-5. 교수학습 지도안
4. 나오며
부록. 14종 문학교과서 현대시 수록 목록
1. 들어가며
작가가 시 속에서 드러내고자 하는 대상을 세계(현실)와 자아(관념) 중 어디에 비중을 두느냐에 따라 그 시의 내용과 주제가 달라진다. 김춘수의 『꽃』(1952)은 1950년대 후반에 《시와 시론》에 발표된 작품으로 자아의 관념이나 사상을 드러내는 것에 집중한다는 점에서 다른 작품들과 큰 차이를 보이는 작품이다. 본고에서는 『꽃』을 내적 접근과 외적 접근을 통해 분석해보고, 반응 중심 학습 모형을 이용하여 학생들에게 각각 의 작품에 대한 반응을 정립하는 교수 학습을 해보도록 한다.
2. 시인 김춘수와 그의 작품 세계
2-1. 작품의 외적 접근
1) 시인 김춘수
김춘수(1922.11.25.~2004.11.29)의 호는 대여, 본관은 광산이며, 경남 통영의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났다. 통영보통학교를 졸업하고 경기중학에 입학했으나 중퇴하고 일본 동경의 예술대학 창작과에 입학했다. 1942년 일본 천황과 총독 정치를 비방했다는 혐의로 퇴학당하고 6개월간 유치되었다가 서울로 송치되었다. 1946년부터 통영중학과 마산중·고교 교사를 거쳐 1965년에는 경북대학교, 1978년에는 영남대학교 교수를 지냈으며, 1981년 제11대 전국구 국회의원을 역임했고, 이후 방송심의위원회 위원장 및 한국시인협회 회장 등을 지냈다. 1958년 제2회 한국시인협회상과 1959년 자유문학상·대한민국문학상·대한민국예술원상·문화훈장(은관) 등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시작 활동으로는 1945년 ‘통영문화협회(유치환, 윤이상, 전혁림, 김상옥)를 결성하면서 문화 계몽 운동을 하는 한편 본격적인 시 창작을 시작하였다. http://kin.naver.com/open100
1946년 광복 1주년 기념 시화집 《날개》에 시 〈애가〉를 발표하였으며, 대구 지방에서 발행된 동인지 《죽순》에 시 〈온실〉 외 1편을 발표하였다. 1948년에 첫 시집 《구름과 장미》를 내며 문단에 등단한 이후, 〈산악〉·〈사〉·〈기(旗)〉·〈모나리자에게〉를 발표해 주목을 받았다. 주로 《문학예술》·《현대문학》·《사상계》·《현대시학》 등의 잡지에 작품을 발표하였고, 평론가로도 활동하였다.
시집으로 첫 시집 외에 《늪》·《기》·《인인(隣人)》·《꽃의 소묘》·《부다페스트에서의 소녀의 죽음》·《김춘수시선》·《김춘수전집》·《처용》·《남천(南天)》·《꽃을 위한 서시》·《너를 향하여 나는》 등이 있으며, 시론집으로 《세계현대시감상》·《한국현대시형태론》·《시론》 등이 있다. 이 외에도 《한국의 문제시 명시 해설과 감상》등의 저서가 있다.
2) 작품 세계
김춘수의 시는 네 단계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는 큰 변화의 단계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서 재구성하기(바다가 보이는 교실, 소나기, 섬진강 기행, 옛 이야기)
  • Ⅰ. 대단원 설정 이유이 단원에서는 문학과 일상 언어의 관계를 이해하고,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하는 방법을 배운다.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은 독자가 작품을 읽고, 해석하고 수용하는 과정에서 체험하게 된다.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이란 단순히 눈이나 귀 등을 통해 느끼는 감각적인 아름다움을 뜻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독자가 작품을 읽으면서 감동을 깊이 느낄 때에 의미가 있다. 즉, 작가가 제시하고 있는 작품의 세계를 독자는 미적

  • `문학과 삶`영역의 교육과정 분석
  • I. ‘문학과 삶’영역의 교육과정 분석 (4) 문학과 삶 9조-국어교육과 김진희 / 교육학과 박미연, 한송이 (4) 문학과 삶 국어교육과 1.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문학’과목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문학’ 과목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문학의 올바른 이해와 폭넓은 경험을 바탕으로 문학 작품을 수용하고 생산하는 능력을 기르며, 자아를 실현하고 공동체의 발전에 기여하는 태도를 함양한다.가. 문학에 대한 지식과

  • [한국어교육론] 한국어 문학교육
  • 한국어 문학 교육- 목차 -Ⅰ. 외국어 교육의 목표 재설정Ⅱ. 한국어 문학 교육의 필요성Ⅲ. 한국어 문학 교육의 세 가지 방향Ⅳ. 한국어 문학 교육의 내용설정Ⅴ. 한국어 문학 교육의 교수학습 방법Ⅶ. 국내의 한국어 문학 교육 현황Ⅷ. 외국의 한국어 문학 교육 현황Ⅸ. 한국어 문학 교육의 지향점Ⅰ. 외국어 교육의 목표 재설정외국어 교육에서 1980년대 등장한 의사소통 접근법(CTL, 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approches)은 주도적인 위력을 떨치었다.

  • 중학교 현장의 현대시 교수-학습 고찰
  • 문학적 효과 이해하기운율의 방법으로 표현하기두산동아(전)이성미 ◆ 강소천 시에서 비유적 표현 찾기 비유적 표현의 문학적 효과 이해하기김영랑 ◆ 윤희상 시를 낭송하며 운율의 특징 이해하기운율이 주는 문학적 효과 파악하기김춘수 시에서 상징적 표현 파악하기상징이 주는 문학적 효과 생각하기창비김영랑 ◆ 이원수 시에 나타난 표현 방식 이

  • 비유와 상징 레포트
  • 『시론』, 삼지사, 1997.박덕은, 『현대시 창작법』, 법문사, 1993.양왕용, 『현대시교육론』, 삼지사, 1997.오규원, 『현대시작법』, 문학과 지성사, 1999.윤석산, 『현대시학』, 새미, 1996.윤여탁․최미숙․유영희, 『시와 함께 배우는 시론』, 태학사, 2001.이기철, 『시학』, 일지사, 1985.이승훈, 『시론』, 고려원, 1986.장도준, 『현대시론』, 태학사, 1995.조용훈, 『현대시론』, 새문사, 1997.최문자, 『시 창작 이론과 실제』, 시와 시학사, 199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